성경주석강해/시가서

잠 6:1-19 바꾸십시오

은바리라이프 2008. 11. 5. 16:15

바꾸십시오

 Q T

 본문: 잠 6:1-19

     바꾸어야 합니다. 우리의 인생은 많이 바뀐만큼 복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바뀌어야 할 많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도 바뀌고 있습니까? 바뀌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문제입니다. 우리는 말씀을 보면서 매일 바뀌어야 합니다. 말씀에 합당하지 않은 우리의 인생이 바뀌어야 합니다. 아주 많이 바뀌어야 합니다. 평생 죽을 때 까지 열심히 바꾸어야 합니다. 오늘 말씀은 우리가 바뀌어야 할 실재적 문제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에서 우리가 바뀌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들어보기를 바랍니다.

 

보증과 게으름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게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1-2절)
이 말씀은 보증에 대한 말씀입니다. 말씀은 보증을 서지 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든 보증에 대해 금하고 있는 것입니까? 아닙니다. 보증에 의해 얽히고 잡히게 되는 경우를 금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보편적 보증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서의 보증은 그 보증 때문에 자신의 삶이 얽히고 해롭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기에 여기에서의 보증은 자신이 책임질 수 없고 책임질 의향도 없는 것에 대해 보증을 서지 말라고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보증 때문에 망하는 사람을 많이 봅니다. 그러기에 보증은 누구도 서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그런데도 보증을 서게 됩니다. 왜 그렇습니까? 정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진리에 따라 가지 않는 모든 것은 잘못입니다. 진리를 따라 가지 않는 것은 어떤것이라도 바꾸어야 합니다. 정이라는 것은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좋은 것이라 하여도 성경안에서 다시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진리일 때 따라가야 합니다. 사회적으로는 악이 아니니 그리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 생각하는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생각이 바뀌어야 합니다. 5절에서는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같이 모든 힘을 다해서 벗어냐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사회에서 통용되는 것이기에 행하는 것이 나중에 아주 크게 문제가 될 수 있음을 봄니다. 정으로 한 것이 나중에는 폐가 망신하게 되는 것을 봄니다. 보증 선 것이 뭐가 그리 죄라고 집에서 쫓겨나고 직장에서까지 쫓겨나고 그래야 합니까? 그러나 보증을 잘못서면 그렇게 됩니다. 우리가 세상에서 말씀대로 살지 않고 그냥 그럭저럭 산 삶도 그와 비슷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은 그리 크게 잘못이 아닌 것 같지만 아주 크게 잘못된 것을 나중에는 분명히 알게 될 것입니다. 세상의 좋은 것이 좋은 것이라는 생각을 바꾸십시오.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6절)
우리는 또한 열심히 지혜를 찾아 살지 않는 자세를 바꾸어야 합니다. 열심히 지혜를 찾는자세로 바꾸어야 합니다.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간역자도 없고 주권자도 없으나 스스로 잘 준비하는 동물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그래야 합니다. 솔선수범하여 스스로 잘 찾아야 합니다. 꼭 누군가가 말해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아서 진리를 행해야 합니다.

누군가 말해서 한다면 그것은 벌써 그 가치가 많이 반감됩니다. 말하기 전에 내가 찾아서 행할 때 그 가치는 더욱더 놓아질 것입니다. 우리는 찾아야 합니다. 무엇이 진리인지 찾아야 합니다. 무엇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일인지 찾아서 누군가가 말하기 전에 행해야 합니다. 우리가 찾아서 진리를 행하지 않으면 또한 갑자기 모든 것을 잃을지 모릅니다. "좀더 자자 좀 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눕자 하면 네 빈궁이 강도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같이 이르리라"(10-11절) 말씀처럼 우리가 진리를 따라 사는 삶을 조금씩 더 늦추고 있을 때 우리가 그 진리를 행할 수 없는 처지가 될 것입니다. 봉사도 할 수 있을 때 빨리 찾아서 해야 합니다. 나중에 한다는 사람이 제대로 하는 경우를 보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한다는 생각을 바꾸십시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육칠 가지니"(16절)
여호와의 미워하는 것에 걸려 있습니까? 그렇다면 빨리 바꾸십시오. 시간이 없습니다. 빨리 바꾸십시오.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을 행하고 있다면 그것의 끝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을 행하고 있다면 아주 순식간에 모든 것을 잃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빨리 결단해야 합니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데 그것을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일이라고 생각이 된다면 그것을 빨리 그만두어야 합니다. 그 생각이 들 때 당장 그만두십시오. 아니면 당장 넘어질 수 있습니다. 단 1초도 지연해서는 안 됩니다. "재앙이 갑자기 임한즉 도움을 얻지 못하고 당장에 패망하리라"(1절) 라는 말씀을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됩니다. 잘못된 것이 있다면 내일까지 가지 마십시오. 당장 끊으십시오. 당장 바꾸십시오.

 

 

 

우리는 인생을 유랑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한가하게 뱃놀이 하며 인생을 살아서는 안 됩니다. 바꾸십시오. 모든 것을 진리에 맞추도록 바꾸십시오. 세상에서 좋아보이는 것도 바꾸아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 지나가고 있는 것도 바꾸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좋아보이는 것을 행하는 것도, 가만히 있는 것도, 악을 행하는 것도 다 진리에 어긋난다면 죄입니다. 그러기에 진리에 어긋나는 것은 다 바꾸어야 합니다.

 

 

 

※묵상하기: 1.말씀 전체를 조용히 다시 생각하며 묵상해 보십시오.

                 2. 오늘 말씀의 보증이나 게으름이나 여호와의 미워하는 것에 걸려 있습니까? 당장 바꾸십시오.

                 3. 나의 삶에서 진리에서 벗어난 것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오늘 찾으십시오. 그리고 바꾸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