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3:1
내가 밤에 침상에서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찾았구나 찾아도 발견치 못하였구나 -
교회로 비유된 술람미 여인은 밤이 이르기 전에 신랑(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다렸으나
(2:17)이제는 피곤하여 침상에 누워버렸다. 여기 "침상"이란 말을 영적으로 어느 정도
타락됨을 비유한다. 신자는 영적 대망(靈的待望)이 계속되지 못하고 긴장이 풀릴 때에
타락하게 된다. 어떤 의미에서는 열 처녀 경우도 그와 마찬가지이다(마 25:5). 그러나
주님(혹은 주님의 은혜)이 더디 오셔도 대망의 긴장을 계속하는 자는 복이 있다. 다윗
은, 그런 때에도 참아 견디며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이까" 하면서 은혜의 때를 기다렸
다(시 13:1). 시 22:2; 사 26:9; 눅 12:37-38 참조.
"마음에 사랑하는 자"란 말(* )은 "나의 영혼이 사랑하는 자"라
고 개역해야 된다. 우리는 영혼으로부터 주님을 사랑해야 한다.
아 3:2
이에 내가 일어나서 성중으로 돌아다니며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거리에서나 큰 길
에서나 찾으리라 하고 찾으나 만나지 못하였구나 - 여기 "성중"은 예루살렘 도시를 가
리키는데 교회를 상징한다. "거리"나 "큰 길은 통행이 복잡한 곳으로서 일반 대중이
많이 다니는 곳이다. 신자는 일반 대중 속에서 주님을 만나기 어렵다. 그 이유는, 일
반 대중은 신앙의 지도자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주님을 만날 수 있는 비결은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을 듣는데 있다(왕상 19:12). 마 6:5-6 참조. 우리가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을 들으면서 성경 말씀과 및 하나님의 사용하시는 교역자("순행하는 자")
의 교훈을 들어여 한다.
아 3:3
성중의 순행하는 자들을 만나서 묻기를 내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너희가 보았느냐
하고 - 우리 본문을 보면 주님을 찾는 자의 노력이 끝까지 계속됨을 볼 수 있다. 그는
도시 가운데서도 찾아 보았고, 거리와 큰 거리에서도 찾았다. 그래도 만나지 못했으므
로 그는 이제 파수 보는 사람들에게 묻기에 이르렀다. 하나님은 이렇게 간절히 찾는
자에게 만나 주신다. 그런데 주님을 찾다가 중단하는 사람이 있다. 그가 그렇게 되는
원인이 무엇인가? 그것은 주님 없이도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마음 때문이다. 그러나
주님을 끝까지 찾은 이가 있으니, 그것은 그가 주님 없이는 살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
문이다. 어떤 성도는 자기 자동차가 아이를 치었을 때에 계속하여 암 5:4의 말씀("너
희는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을 외우면서 그 아이를 병원으로 운반해 갔다. 이
상한 것은 그 아이에게 아무 상처도 없다는 진단을 받았으며, 그는 주님께 감사하였다
고 한다.
여기 "순행하는 자"는 파숫군을 가리키는데 이는 선지자나 복음의 사역자를 말한다
(사 21:11-12, 52:8, 62:6; 겔 33:7; 단 4:13;17). 술람미 여인(교회나 신자)이 신랑
(그리스도)을 만나기 위하여 순행하는 자(하나님의 사자)에게 문의 한 것은 잘한 일이
다. 하나님의 사자 곧 파숫군은 사람들을 주님께로 인도하는 자이다(히 13:17; 사
42:6; 렘 6:17; 겔 13:17), 그런데 술람미 여인(교회)이 그들을 만난 즉석에서 신랑
(그리스도)을 만난 것은 아니고 그들을 떠나자마자 그를 만났다. 이것은 사역자에게
대한 교회(신자)의 마음 자세가 어떠해야 될 것을 가르쳐 준다. 곧, 신자는 사역자 자
신에게서 주님을 찾을 수 있는 듯이 생각하지 말아야 된다는 것이다. 물론 파숫군(교
역자)이 신자로 하여금 주님을 찾도록 지도해 줄 수는 있다. 그러나 주님을 만나게 되
기는 파숫군을 초월하여 성령으로 말미암아서만 실현된다는 것이다.
아 3:4
그들을 떠나자마자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만나서 그를 붙잡고 내 어미 집으로, 나
를 잉태한 자의 방으로 가기까지 놓지 아니하였노라 - 주님을 잃었던 도움이 교회(신
자)가 주님을 찾아 만난 후에 깨닫게 되는 것은, (1) 교역자의 도움이 크기는 하였으
나 그 난제 해결이 전적으로 그들의 도움 때문에 되였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것. "그들"
곧, 교역자들을 떠나자 마자 주님을 만났으니, 그것은 성령의 역사로 된 것 임을 보여
준다. (2) 또한 낙심은 금물인 동시에 힘써 노력하면 된다는 것. 교회(신자)가 주님을
만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하면 마침내 만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사 54:7-8에 말하기를, "내가 잠시 너를 버렸으나 큰 긍휼로 너를 모을 것이요 내
가 넘치는 진노로 내 얼굴을 네게서 잠시 가리웠으나 영원한 자비로 너를 긍휼히 여기
리라 네 구속자 여호와의 말이니라"고 하였다.
"그를 붙잡고...가기까지 놓지 아니하였노라." 술람미 여인(교회 혹은 신자)은 신
랑으로 비유된 그리스도를 붙잡지 않았으니, 이것은 진실한 신자의 행동 원리이다. 마
11:12에 말하기를,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고 하였다. 가
버나움에서 예수님의 계신 집에 사람이 많이 모여 용신할 틈이 없었을 때에 중풍 병자
를 메고 온 네 사람은 지붕을 뜯고 구멍을 내어 그 병자의 누운 상을 달아 내려 고침
을 받게 하였다(막 2:1-12). 이것도 강청(强請)하는 신앙으로 행동한 것이다. 예수님
의 제자들에게 기도하는 방법을 가르치시면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됨을 인하여서는 일어나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강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소
용대로 주리라"고 하셨다(눅 11:8). 이런 강청적 태도로 나오는 신앙 행위는 루디아에
게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그는 말하기를,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
어와 유하라"하고, 바울 일행을 강원하여 자기 집에서 유하도록 하였다(행 16:15). 또
한 엠마오로 내려가면 두 제자도 다시 사신 예수님을 도중으로 만나서 저희와함께 집
에 들어가도록 강권한 일가 있다(눅 24:29).
"내 어미 집"이나 "나를 잉태한 자의 방"이란 말은 참된 교회를 비유한다(갈
4:26).
아 3:5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노루와 들사슴으로 너희에게 부탁한다 사랑하는 자가 원하
기 전에는 흔들지 말고 깨우지 말지니라 - 이 귀절에 대하여는 2:7의 같은 말씀 해석
을 참조하라.
아 3:6
연기 기둥과도 같고 몰약과 유향과 장사의 여러가지 향품으로 향기롭게도 하고 거
친 들에서 오는 자가 누구인고 - 여기 이른바 "연기 기둥...같은" 것은 많은 향연의
올라가고 있음을 가리키는데, 여기 예수 그리스도의 의(義)를 비유한다(계 8:3-4). 이
것은 결국 복음의 영적 향기이다(고후 2:14-16). 이 "연기 기둥"같은것은 물론 그 아
래 나오는 말씀대로 몰약과 유향과 기타 여러가지 향품의 냄새로 성립되었다.
"거친 들"은 이 세상을 비유한다. 그러면, 이 "거친 들에서 오는 자"는 천성(天城)
을 향하여 행진하는 진정한 성도들의 단체이다. 이 단체는 그리스도의 의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 향기로울 것이 예언되었다. 호 14:45-7에 말하기를,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저가 백합화 같이 피겠고 레바논 백향목 같이 뿌리가 박힐 것이라 그
가지는 퍼지며 그 아름다움은 감람나무와 같고 그 향기는 레바논 백향목 같으리니 그
그늘 아래 거하는 자가 돌아올지라 저희는 곡식 같이 소성할 것이며 포도나무 같이 꽃
이 필 것이며 그 향기는 레바논의 포도주 같이 되리라"고 하였다. 하나님께 헌신한 자
는 하나님께 향기롭다(레 1:9).
아 3:7,8
이는 솔로몬의 연이라 이스라엘 용사 중 육십인이 옹위하였는데 다 칼을 잡고 싸움
에 익숙한 사람들이라 밤의 두려움을 인하여 각기 허리에 칼을 찼느니라 - "솔로몬"은
그리스도의 모형이기도 하다. 마 12:42을 보면,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
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
어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고 하였다. 삼하 7:14에 하나님께서 솔
로몬을 가리켜 "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니 저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 막대기와 인생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라고 하신 말씀이 역시 그리스도를
가리킨 예언이기도 하다(히 1:5 하반).
"솔로몬의 연"이란 말(* )은 솔로몬이 만든 연을 가리킨 것인
데 그것은 옛날 한국에서 사용하던 가마와 같은 것이다. 거기에 신부가 탔으니, 신부
는 교회를 상징한다. 교회(성도들의 단체)는 그리스도께서 친히 이루셨다. 그들의 영
적 생명도 그가 지으셨고(시 100:3; 엡 2:10 상반), 그들의 의로운 행실도 그가 이루
어 주신다(엡 2:10 하반; 계 19:8). 고전 4:7, 6:19-20 참조.
"용사 중 육십인이 응위"하였다는 것은 천사들이 하나님의 교회를 보호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께서 천사를 보내시어 성도들을 보호하시는 사실은 성경에 많이
나타나 있다(마 18:10; 행 5:19-20, 12:7-10). 하나님은 특별히 성도들로 하여금 범죄
하지 않도록 보호하신다(요 17:15).
아 3:9,10
솔로몬왕이 레바논 나무로 자기의 연을 만들었는데 그 기둥은 은이요 바닥은 금이
요 자리는 자색 담이라 그 안에는 예루살렘 여자들의 사랑이 입혔구나 - "레바논 나
무"는 튼튼한 백향목을 말함인데 성화(聖化)된 인간성을 가리키고, "은"(銀)은 순결을
비유하고, "금"(金)은 변치 않는 것을 의미한 것으로서 하나님의 영광을 비유한다
(Hudson Taylor Union and Communion, 1914,pp.38-39). "자색 담"이란 말(*
)은 "덮개는 자색으로 되었다"라고 번역될 수 있다. "자색"은 그리스도의 피를 비유한
것으로서 그 피로 허다한 죄를 덮는다(John Gill, Song of Solomon, 1854,
pp.129-130).
아 3:11
시온의 여자들아 나와서 솔로몬왕을 보라 혼인날 마음이 기쁠 때에 그 모친의 씌운
면류관이 그 머리에 있구나 - 이 귀절은 술람미 여인(교회 혹은 신자)의 말이다. 이
말씀을 보아도 역시 아가서는 단순한 세속적인 연애시가 아닌 것이 분명하다.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을 독점적으로 사랑하려고 하지 않고 시온의 여자들의 주목을 그에게 집
중시킨다. 여기 이른바 "솔로몬"은 그리스도의 모형이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예수
님을 위하기를 원해야 된다(Hudson Taylor, Union and Communion, 1914, p.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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