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나단선교사/성경 순례여행

안디옥

은바리라이프 2015. 4. 30. 20:49

안디옥(Antioch)


뜻: 병거 혹은 전사
[1] 수리아에 있는 안디옥
1) B.C 300년경에 수리아 왕 셀고스니가돌이 건설하고 국도로 정하였는데 당시는 세계 제일의 화려한 도시였다.

2) 예수당시에는 로마 제3도시였고 스데반이 순교를 당할 때에 신도가 4방 으로 흩어져 이성으로 들어온 사람들이 교회를 설립하였으니 이것이 곧 이방 교회의 시초가 되었다.
이 소문을들은 예루살렘교회는 바울바나바를 권유사로 보냈다(행11:20-23).

3) 바울이 이 성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는 칭호를 받았다*행11:26)

4) 이 교회에서 구제 사업을 창시함(행11:29-30).

5) 이 교회에서 전도사업에 알려진 유명한 교역자는 니골라 아가보보 바나 바 니게르 시므온 루기오 마나엔 사울(바울)등인데 그중에서 바나바바울을 선발하여 파송하니 이것이 곧 선교 사업의 시초요 제 1대 선교 사다(행6:5, 11:28, 행13:1-4).

6) 선교사로 파송받은 바나바바울구브로를 비롯하여 아세아 마게도냐냐 헬라 로마에까지 이르러 복음을 전파하여 교회를 많이 설립한 것이 전 세계 복음을 전파하게 된 원동력이 되었다. 주후 110년경에 요한의제자로 유명한 익나시우스는 이성에서 40년간 복음운동에 충성하다가 순교를 당하였다.

안디옥교회 유적 지금은 터어키의 안타키야라는 이름의 보잘 것 없는 도시에 불과하지만 사도 바울 당시에는 로마의 속주 중의 하나인 시리아의 수도로서, 로마 제국 안에서 로마와 알렉산드리아 다음가는 대도시였다. '동양의 여왕'이란 명칭을 가질 정도로 아름답고 화려한 도시였다.

스테반 집사의 순교이후 예루살렘교회의 성도들이 각지로 흩어지면서 시리아 안디옥 지역에 정착하여 안디옥 교회를 형성하였다.

안디옥교회 유적 초대교회 성도들은 박해를 피해 예배를 몰래 드려야 했고 안디옥 도시 동편 실피우스 산 중턱의 동굴교회도 이러한 상황 가운데 형성된 것이다. 허리를 굽히고 겨우 들어 갈 수 있는 통로의 입구와 길이 4 km 되는 비밀 통로의 모습들을 보면서 환란과 핍박 가운데서도 신앙을 지켰던 성도들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는 곳이다.

누가에 의하면 안디옥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했던, 처음으로 그리스도인 들이라고 불리던 곳이며, 초대교회 선교의 출발지라 할 만큼 중요한 곳이었다.

성서 시대 이후에도 상당 기간 동안 안디옥은 그리스도교의 중요한 근거지 였다. 예루살렘 교회는 바나바를 안디옥에 파견 하였는데 바나바는 먼저 고향인 다소에 피신해 있는 바울에게 찾아가서 그와 함께 1년간 안디옥에 머물며 선교 활동을 한다. 그 후 이곳은 이방인 선교사인 바울의 선교 활동의 거점이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AD 45-47년 팔레스티나에 기근이 들어 예루살렘 교회가 어려워 지자 안디옥 교회는 성금을 모아 예루살렘 교회를 돕기도 한다.

[2] 소아시아 비시디아도에 있는 성으로 사도시대에는 그에대한 성전과 회당 연극장이 있었다.
바울이 제1차 선교 여행시에 이 성에 들어가 전도할 때 이방인이 많이 따르는 것을 보고 유대인들이 시기하여 이고니온과 루스드 라성까지 축출하였으나 귀로에 다시 이 성에 들어와 제자들의 마음을 신앙으로 견고케했다(행13:14, 50, 딤후3:10,11,행14:21-22).

비시디아 안디옥 유적지 비시디아 지역에 있는 안디옥을 말하는 것으로 수리아의 안디옥과 다른 곳이다. 지금은 터키 소도시 얄바츠로 불리운다. 이곳에서 사도 바울바나바 일행은 복음을 전하였고 이는 서아시아 지역에 복음이 퍼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비시디아 안디옥은 많이 연구해야할 지역이다. 특히 바울은 이곳에서 처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는 설교를 했으며 이방인 선교에 헌신키로 결정한 곳이다. 갈라디아서는 이 지역에서 복음을 받은 자들을 위해서 기록하였다. 갈라디안인들이 이곳에 주로 많이 살았다.

지금은 그리스. 로마 제국 시대의 남아있는 유적을 통해 지난날의 번성했던 도시임을 짐작해 볼수 있다. 남아있는 유적으로는 아크로 폴리스 중앙에 아우그스투스 신전터가 있고 북쪽으로 1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상수도교 유적이 있고 바울의 교회 건물과 당시 가장 큰 로마의 목욕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