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헤드린 공회원들은 사도들이 백성들을 가르치고, 예수께서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전하는 것 매우 싫어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사도들이 더 이상 예수를 전하지 못하도록 즉시 체포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미 날이 저물었기 때문에 재판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사도들을 다음 날까지 가두었습니다. 그러나 산헤드린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제자즐의 수는 계속해서 증가했습니다. 그 날 베드로의 말씀을 들은 사람들 중에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그 다음 날, 관원과 장로와 서기관들, 즉 산헤드린 공회원들은 사도들을 심문하기 위해서 예루살렘으로 모였습니다. 그 날 심문에는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 요한과 알렉산더, 그리고 대제사장의 문중들이 모두 참석했습니다. 그들은 사도들을 재판정에 세우고 나서 "너희가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했느냐?"고 질문했습니다.
*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얻었는가?
"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가로되 백성의 관원과 장로들아!(8) 만일 병인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얻었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하면(9)...."
그때에 성령께서 베드로와 함께 해 주셨습니다. 베드로는 성령이 충만해서 산헤드린 회원들에게 대답했습니다. 주님을 일찍이 제자들에게 심문을 받을 때에 무슨 말로 대답할 것인지 준비하지 말라고 지시한 바 있습니다. 주님은 그때에 성령께서 그들에게 필요한 말씀을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 약속대로 성령께서 사도들에게 함께 해서 가장 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셨셨습니다. 베드로는 산헤드린 회원들을 "백성의 관원과 장로들"이라고 불렀습니다. 베드로는 당시 권세자들을 인정하고, 그들에게 적절한 존경과 예의를 갖추어 말했습니다. 성령님은 사도들이 정상적인 예의를 깨뜨리지 않고, 예수님을 담대히 증거할 수 있도록 함께해 주셨습니다.
베드로는 자신이 앉은뱅이를 고쳐 준 일을 가리켜서 "병인에게 행한 착한 일"이라고 불렀습니다. 여기에서 '착한 일'(유에르게시아')은 '친절하고 선한 행위'를 의미합니다. 그는 자신이 행한 일이 선한 일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베드로는 자신들이 행한 일이 옳은 일이며, 따라서 그 일로 인해 재판을 받는 것은 부당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베드로는 산헤드린 회원들에게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얻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베드로는 이 설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했습니다.
* 유대인이 죽였으나 하나님이 살려주신 예수님께서 이 일을 하셨다.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10)."
베드로는 산헤드린 회원들에게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고 선언했습니다. 이러한 표현은 중대한 사실을 말할 때에 자주 사용된 표현이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증거하기 전에 그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서 이러한 말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배드로는 선천성 앉은뱅이를 온전하게 한 분은 예수님이라고 증거했습니다.
그는 산헤드린 회원들에게 예수님에 대해서 두 가지로 소개했습니다.
첫째로 그는 그 날 병자를 치유하신 예수님을 1)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은 예수"라고 말했습니다. 산헤드린 회원들은 의로운 하나님의 아들을 정죄하고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습니다. 그들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 간교한 책략으로 의로운 메시야를 죽이고 말았습니다. 그들은 이 일을 은밀하게 추진했지만, 성령님은 베드로를 통해서 공개적으로 그들의 죄악을 폭로하고 책망하셨습니다.
둘째로 베드로는 병자를 고친 예수님을 2)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라고 불렀습니다. 산헤드린 회원들은 예수님을 죄인으로 간주하고,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주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셔서, 주님께서 의로우신 분이라는 것을 증거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부활을 통해서 산헤드린 회원들의 결정이 옳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산헤드린 공회는 부활을 믿지 않는 사두개인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 앞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한 것은 반발을 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베드로는 산헤드린 회원들이 죽인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다시 살려 주셨으며, 바로 그 분이 앉은뱅이를 고쳐주셨다고 설명했습니다.
산헤드린 회원들은 사도들에게 "너희가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했느냐?"고 물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베드로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 일을 행했다고 말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선천성 앉은뱅이가 건강하게 되어 그들 앞에 서게 되었다고 증거했습니다. 베드로의 증거는 명백한 증거가 있었습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고침받은 병자가 베드로의 옆에 서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산헤드린 회원은 베드로의 말을 거부하거나, 부인할 수 없었습니다.
*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11).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12)."
베드로는 구약 성경을 인용해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증거했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통해서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다"고 한 예언이 성취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시 118:22)을 인용한 것이었으며, 유대인들도 잘 알고 있는 말씀이었습니다. 전에 예수님도 자신을 모퉁이의 머릿돌이라고 부른 적이 있었습니다(마 21:42; 막 12:10; 눅 20:17). 유대인들(건축자들)은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에 쓸모 없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죽여 버리고 말았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신성모독자로 몰아서 크게 조롱하고 사형시켜 버렸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수님을 다시 살려주시고, 그 분을 하나님 나라의 모퉁이 돌로 사용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다시 살려 자기 우편에 앉게 하시고, 그 곳에서 인류를 구원하고 온 우주를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베드로는 산헤드린 회원들에게 보다 더 담대한 말을 했습니다. 그는 산헤드린 회워들에게 "다른 사람으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다"고 선포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만이 인류를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분"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이러한 베드로의 선언은 산헤드린 회원들에게는 충격적인 발언이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만 인류를 구원할 유일한 분이라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천하 인간 중에서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다"고 선언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외에 우리들에게 다른 구속자를 주신 일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모두 죄인이기 때문에 자기 죄의 대가를 받아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누그든지 다른 사람의 죄를 위해서 대신 죽을 자격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의롭고 온전하신 분이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이웃에 대해서 흠없이, 그리고 온전한 삶을 사셨습니다. 그러므로 주님만이 다른 사람의 죄를 위해서 대신 죽을 자격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언급된 '구원'(헤 소테리아')은 앉은뱅이를 고친 일, 즉 육체적인 구원을 말하는 동시에, 죄와 사망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는 영적인 구원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을 믿는 사람들의 육신과 영혼을 모두 온전케 해주셨습니다.
적용을 |
1. 복음을 전파하는 제자들이 복음을 전하다가 심문을 당할 때에 대답할 말을 미리 준비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2. 베드로는 누구의 이름으로 자신이 병자를 온전케 했다고 말했는가? 우리는 이러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가? 3. 왜 베드로는 다른 이름으로는 사람들이 구원을 얻을 수 없다고 선포했는가? |
연락처 |
발행인 : 최영찬 메일주소: bible@biblenra.org 홈페이지: http://biblenara.org http://biblenara.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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