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들은 앉은뱅이가 걷고 뛰는 것을 보고 놀라서 솔로몬 행각으로 모였습니다. 그때에 베드로는 그 곳에 모였던 무리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놓아주려는 빌라도의 제안을 거부하고, 생명의 주가 되시는 예수님을 죽이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유대인들이 죽인 예수님을 다시 살려 주셨습니다. 베드로는 주님의 부활을 목격한 증인이었습니다. 주님은 무리들 앞에서 앉은뱅이를 온전케 하여 자신이 영광스럽게 되었음을 보여주셨습니다. 베드로는 메시야를 거부하고 죽은 유대인들의 죄를 지적한 후에, 그들이 알지 못해서 그렇게 했다고 위로했습니다. 베드로는 유대인들은 알지 못해서 주님을 죽였지만, 하나님은 그 일을 통해서 선지자의 예언을 성취하셨다고 말했습니다. 유대인들은 메시야를 거부하고 죽였지만, 하나님은 이를 선으로 바꾸어 선지자의 예언을 성취하셨습니다.
* 회개하고 돌이켜 죄사함을 받으라!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19(상))."
베드로는 유대인들이 알지 못해서 주님을 거부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서, 그들에게 회개하고 돌이켜 죄사함을 받으라고 권면했습니다. 무리들은 알지 못해서 거룩하신 메시야를 거부하고 죽인 일을 회개하고 돌이켜야 했습니다. 여기에서 회개는 주님을 거부하던 자리에서 돌아서서, 주님을 영접하고 따르는 자리에 서는 일입니다. 베드로는 회개하고 돌이키는 자들은 그가 지은 죄를 용서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서 "죄없이 함을 받는다"는 말은 "죄를 씻어 내린다, 죄를 지운다, 또는 죄를 말살한다"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그들은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옴으로 자신이 지은 모든 죄를 깨끗이 씻고, 지우고 완전히 말살시켜 버릴 수가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지우고 말살한다는 말은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고대에는 파피루스에 글을 썼는데, 글을 쓰는 잉크에는 보통 산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의 잉크는 현대의 잉크처럼 파피루스를 부식시키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에 파피루스에 쓴 글씨는 종이 표면에 칠해진 채로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스폰지를 가지고 깨끗이 씻어 내리면 파피루스 위에 쓴 글씨를 깨끗이 지울 수가 있었습니다. 회개하고 주님을 믿는 사람은 글씨를 지우는 것처럼, 그의 모든 죄를 씻고 지울 수 있습니다.
* 너희를 위해 예정하신 예수를 보내시리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19(하)),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20),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21)."
베드로는 회개하고 죄이 용서를 받으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서 "유쾌하게 된다"는 말은 "휴식, 위로, 또는 원기 회복"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하나님은 자기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안식과 휴식을 주실 것이며, 성령을 통해서 그들의 힘을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주님을 믿는 사람들은 죄를 용서받고, 성령을 통해서 능력과 힘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베드로는 회개하고 믿는 자들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주님은 앞으로 계속해서 회개하고 믿는 자들에게 죄사함과 성령의 능력을 주실 것입니다. 그러리고 마지막 때가 되면 하나님은 성도들을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다시 보내주실 것입니다. 그 때에 주님은 세상에 오셔서 모든 만물을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인간의 타락으로 인해 지금 만물들은 큰 탄식 속에서 회복의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가 타락한 후에 여인의 후손이 와서 온 세상을 온전히 회복할 것이라고 예고하셨습니다(창 3:15). 여기에서 "회복"(아포카타스타세오스)은 다음과 같은 뜻을 갖고 있습니다. 1) 땅에서 모든 죄와 불의를 제거하심(고전 15:24-28). 2) 하늘에 있는 것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고, 만물이 지음받은 목적대로 온전한 상태로 회복됨(엡 1:10). 3) 새 하늘과 새 땅이 완성되어 다시 아름다운 낙원이 회복됨(계 21:1). 이러한 회복은 그리스도의 속죄로 인해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에 이 세상을 온전히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그 날이 올 때까지 주님은 하늘에 머물러 계시며서 교회를 돌보실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들과 만물들은 이 날을 고대하면서 다시 오실 주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롬 8:19-21).
* 모세와 사무엘이 증거한 예수 그리스도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22).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23), 또한 사무엘 때부터 옴으로 말한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24)."
베드로는 회개하는 자에게 임할 축복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이제 그는 구약의 예언을 언급하면서 무리들에게 예수님을 믿을 것을 권면했습니다. 베드로가 소개한 아브라함과 모세, 그리고 사무엘은 모두 이스라엘 백성들이 참된 지도자로 인정하고 존경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베드로는 유대인들에게 공인된 믿음의 조상들의 증언을 사용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했습니다. 베드로는 모세와 사무엘, 그리고 그 후의 모든 선지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했다고 말했습니다. 첫째로 베드로는 모세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했다고 말했습니다. 모세는 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서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서 언급한 선지자는 1차적으로 여호수아를 의미할 수 있습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뒤를 이어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할 선지자가 되었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가 무슨 말을 하든지 그 말을 들으라고 지시했습니다. 모세는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않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받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모세가 죽은 후에 백성들은 여호수아의 권위를 인정하고 그 말을 따랐습니다. 여호수아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멸망을 했습니다.
그러나 모세가 말한 다른 선지자는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모세는 옛 언약의 중보자로서,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었습니다. 모세 시대의 애굽은 세상을, 광야는 교회를, 홍해를 건넌 것은 세례를, 가나안은 하나님 나라를, 그리고 요단강은 죽음을 상징하고 있습니다(고전 10:20 참조). 예수님은 백성들은 죄에서 구원하였고, 교회로 인도하셨으며, 세례를 받게 하고, 천국으로 인도하셨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한 후에 그들에게 율법과 은혜를 소개했습니다. 모세가 백성들에게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고 순종할 것을 권면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할 일은 모세의 말을 믿고 따르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도 인류를 구원하여 그들에게 말씀을 가르쳐 주셨으며, 하나님을 믿고 순종할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신약의 성도들이 할 일은 주님의 말을 듣고 따르는 일입니다. 모세는 선지자와 왕과 제사장의 역할을 모두 감당했습니다. 예수님 역시 왕과 선지자와 제사장직을 모두 겸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모세가 말한 "나와 같은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으로 인도하기는 했지만, 모세가 했던 여러 가지 일(구원, 율법 수여, 교회를 세움 등)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모세가 오리라고 예언했던 참된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취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베드로는 유대인들에게 모세가 증거한 선지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를 것을 권면했습니다.
또한 베드로는 사무엘 때부터 온 모든 선지자들도 메시야의 때를 가리켜 말했다고 말했습니다. 사무엘이 예수님에 대해서 어떻게 예언을 했는지 찾기는 어렵습니다. 아마도 여기에서 베드로가 말한 것은 다윗에게 했던 약속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무엘은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왕이 되게 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다윗을 통해서 장차 오실 메시야 왕국에 대한 기록을 남겼습니다(삼상 13:14; 15:28; 16:13; 28:17). 사무엘이 남긴 다윗 왕국에 대한 예언은 다윗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취되었습니다. 또한 (삼하 7:12-16)에 기록된 다윗 자손에 관한 나단 선지자의 예언 역시 메시야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이 예언 역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온전히 성취되었습니다(13:22-23,34; 히 1:5). 그리고 그 후에 온 모든 선지지들 역시 장차 오셔서 하나님 나라를 세우실 메시야, 즉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증거했습니다. 베드로는 유대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약의 선지자들이 예고했던 메시야였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러므로 베드로는 무리들에게 메시야를 거부한 죄를 회개하고, 돌아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고 권면했습니다.
적용을 1. 베드로는 회개하고 주님을 믿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약속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2. 모세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어떻게 증거했는지 설명해보자. 3. 사무엘은 다윗의 후손을 통해서 오실 그리스도에 대해서 어떻게 증거했는가?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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