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극/요셉

제 4 장 유다

은바리라이프 2009. 9. 18. 17:43

제 4 장   유다


 유다 (JUDAH)

하늘의 기록에 있어서 이름이나 족보를 성품과 분리하여 생각할 땐 별 의미가 없다. 장자가 마땅히 가져야 할 성품을 르우벤이 계발하지 못했을 때, 현세의 축복은 물론 영적인 축복도 그에게서 빼앗겼으며 그것을 받기에 부족함이 없는 성품을 계발하는 자들에게 넘어갔다. 애굽의 총리로서 탁월함을 보였던 요셉에게 아버지의 유산 가운데 두 배의 몫이, 즉 현세적인 장자권이 주어졌다. 그러나 영적인 장자권을 얻는다는 것과 메시야의 조상이 된다는 것은 많은 재물을 관리하는 능력 그 이상의 것을 요구하였다.
넷째 아들 유다에 대하여는 "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로 말미암아 났"다고(대상 5:2) 말하고 있다. 야곱은 그의 임종의 침상에서 "홀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마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창 49:10)라고 예언했다.
어떻게 유다가 모든 형제 중에 뛰어났으며 어떻게 영적 장자의 명분을 얻었는가? 이 문제는 위대한 영적 장자권을 얻어 영원한 유산의 상속자가 되기를 바라는 모든 자들이 연구하여야 할 주제이다. 우리는 유다가 힘으로 그 형제를 제압했다는 기록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야곱의 12 아들의 생애를 자세히 살펴보면, 유다가 그들 중에 선봉자였음을 알 수 있다. 그가 베냐민에 대한 보증인이 되겠다고 제안했을 때, 야곱은 르우벤의 제안을 거절해 버렸지만, 유다의 제안을 받아들여 베냐민을 애굽으로 데려가도록 했던 것이다(창 43:8-13; 42:37-38).
야곱과 그의 가족들이 애굽에 도착했을 때, 그는 "유다를 요셉에게 미리 보내어 자기를 고센으로 인도하게"(창 46:28) 했다.
애굽의 총리가 볼모로 베냐민을 요구하여 야곱의 아들들이 심한 곤경에 빠졌을 때, 간곡히 호소하여 마침내 요셉이 더 이상 자기의 정체를 감출 수 없도록 한 사람도 유다였다(창 44:14-34; 45:1-3).

유다는 원칙에 성실함으로 아버지와 형제들로부터 신뢰를 얻었다. 그 나이 많아 임종을 앞둔 아버지가 유다에게 선언한 축복 속에 그 모든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네 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요, 네 아비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창 49:8).
그의 형제들은 요셉에게 절했다. 그러나 서로의 상황은 달랐다. 요셉의 부와 지위는 타국에서 얻어진 것으로 그의 탁월성 때문에 얻은 것이지만 유다는 매일마다 접촉하는 가정 생활에서 날마다 그의 성실함을 통하여 그 형제들의 존경을 얻게 되었으며, 그래서 그들은 환경의 강요에서가 아니라 자원하는 마음으로 그를 찬양하고 그 앞에 머리를 숙였던 것이다. 그의 마음 속에 도사린 이기적인 경향에 대하여 투쟁하고 승리하는 생애가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는 말씀 속에 함축되어 있다.
르우벤은 실패한 그 동일한 상황 아래서 유다가 승리했다는 사실은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다. 르우벤이 장자권을 상실케 된 것은 어떤 대중에게 범한 죄가 아니라 가정 생활에 신실치 못했음에 기인한다(대상 5:1). 그는 자기 가족으로부터의 존경받는 일에 대해서는 중시하지 않았다. 그의 아버지와 형제들은 그의 사생활에 대해 신뢰할 수 없었다. 동일한 유혹들과 환경으로 둘러싸인 동일한 가정에서 "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로 말미암아 날 것"이었다(대상 5:2).
144,000 가운데 12,000의 사람들이 유다의 이름에 속하여 거룩한 도성으로 들어갈 것이다(계 7:5). 이들은 곤경 가운데서 신뢰받는 지도자로 인정된 사람들이다.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의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창 49:9). 이 말씀 속에서 야곱은, 유다의 성격을 가진 사람을 이긴다는 것은 사자를 정복하는 것만큼이나 어렵고, 하나

님께 대한 자신의 완전함을 굳게 지키는 사람과 겨루는 것은 늙은 사자를 성나게 하는 것만큼이나 불안전할 것이라는 인상을 주고 있다. 유다의 성품은 우리가 탐낼 만한 성품이다. 그 성품이란 우리의 신앙적 정절을 포기하지 않고 우리가 사단과 그의 모든 군대들의 공격을 받을 때에, 주께서 우리와 함께 하심을 확실히 아는 확고 부동함이다(마 7:24-25).
유다는 요셉을 제외하고는 12 아들들 가운데 가장 자주 성경에 언급되어 있다. 유다는 다섯 아들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 둘은 자녀가 없이 죽었다. 그러나 나머지 세 아들로부터 태어난 그의 자손들이 이스라엘 중에서 가장 강성한 지파를 이루었다. 시내 광야에서 유다 지파의 계수함을 입은 자는 74,600 명이었다. 분명히 유다 지파는 싯딤에서 반역하는 일이 일어났을 때, 설령 참여했다 할지라도 매우 소수만이 그 일에 직접 가담하였다. 그때 그곳에서 시므온 지파의 수는 크게 감소되었다. 이것은 유다 지파가 약속된 땅으로 들어가기 위해 싯딤을 떠났을 때, 그들의 수는 76,500 명이었음을 봐서 알 수 있다.
유다 지파는 그들의 선조가 그의 아버지의 가족 가운데서 그랬던 것 처럼, 다른 지파들 가운데서 한 위치를 차지했다. 그들은 제사장직을 돌보는 책임을 위탁받았다. 제사장들인 아론의 가족들이 정주한 아홉 도성이 모두 유다와 시므온의 영토 내에 있었다(수 21:9-16). 레위인들이 점유한 마흔 여덟 개의 성읍들 중에서 나머지 성읍들은 그 외 다른 지파들의 영토에 널리 산재해 있었다.
유다는 독립된 족속이었다. 사울이 죽은 후, 그들은 다른 족속들이 다윗을 왕으로 인정하기를 기다리지 않고, 그를 유다의 왕으로 삼았으므로, 다윗은 온 이스라엘을 다스리기 전에 칠 년 반 동안 그들을 다스렸다(삼하 2:4, 11).
솔로몬이 죽은 후에도 유다와 베냐민 족속은 다윗의 후손에게 충성스럽게 남아서 유다 왕국을 이루었다. 이 왕국은 북방 이스라엘이 앗시리아에게 멸망한 후 142년이나 더 지속되었다(왕하 17:6; 대하 36:17-20).
거룩한 도성이 이방인의 손에 들어가는 것으로부터 구해 낼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유다의 왕 시드기야에게 주어졌었지만(렘 38:17, 20), 결국 그는 실패하여 유다의 왕족은 포로가 되어 바벨론으로 끌려가고 말았다.
실로가 오시기까지 왕권이 완전히 유다로부터 떠난 것은 아니었다. 유대인들을 다스렸던 마지막 왕 헤롯(Herod)은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신 지 수년 후에 죽었다. 처음에 헤롯은 그의 후계자로 안티파스(Antipas)를 지명했으나, 나중에는 아켈라오(Archelaus)를 자기 자리에 오르게 했다. 백성들은 아켈라오를 왕으로 받들 준비가 되어 있었지만, 그 후에 가서 반란을 일으키고 말았다. 이때, 아켈라오와 안티파스는 로마로 가서 각각 캐사르(Caesar, 가이사) 앞에 그들의 주장들을 제시했으나, 그는 아무도 지명하지 않고 다만 아켈라오를 유대의 영주로 임명하고(마 2:19-22), 그의 역량에 따라 왕권을 허락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그러나 그는 후에도 왕위를 얻지 못했다. 이렇게 하여 이사야의 예언대로 그리스도께서 어린 시절에 "두 왕의 땅이 폐한 바 되"었다(사 7:14-16).
성경 역사 가운데는 기라성 같은 훌륭한 유다 지파의 사람들의 이름으로 가득 차 있다. 다른 어떤 지파도 그들처럼 능력 있는 하나님의 사람을 배출하지 못했다. 그 명단의 첫 부분에는 비교할 수 없는 한 이름, 즉 유다 지파의 사자(獅子) 나사렛 예수가 기록되어 있다.
갈렙의 위대한 믿음과 대담한 용기는 각 시대를 통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담력을 준다. 그는 생애의 가장 중대한 순간에 강한 믿음을 행사하였다. 다른 사람들이 약속의 땅으로 가는 길목에서 거대한 난관들만을 보았을 때, 갈렙은 "우리가 능히 저들을 이길 수 있노라"(민 13:30)고 말했다. 그는 85 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강성한 헤브론 도성으로부터 원수들을 몰아냈다(수 14:6-15; 15:13-15).
다윗은 지상의 모든 군왕들 위에 뛰어난 영광을 받은 자로 그리스도의 모형이었다. 영감의 글은 구세주를 "다윗의 자손"(마 21:9)이라고 불렀다. 유다 지파 가운데 다수의 왕들이 궁중 생활의 많은 유혹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신실했던 사람들이 있다.
포로 후에, 얼마 동안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지상에서 그 모습을 숨기신 것처럼 보였을 때, 유다의 네 젊은 청년들이 마치 그들의 지파가 상징하는 사자와 같은 강한 믿음으로 바벨론 왕의 진미로 자신을 더럽히기보다는(잠 23:1-3) 자기들의 생명을 돌보지 않겠다는 결심을 보였다(단 1:8).
수 년 후에 이 세 청년은 바벨론의 왕 앞에 담대히 서서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단 3:18) 아니할 것이라고 말했다. 100여 년 전에 약속하신 말씀의 성취(사 43:2)로 이 유다의 아들들이 불타는 풀무 속에서 주님과 함께 걸을 수 있었으며, 아무런 상함도 없이 나올 수 있었다(단 3:24-27). 다니엘은 자기 족속에 충성을 다한 진실된 사람으로 하나님과의 교통하는 일에 어떠한 방해를 받기보다는 차라리 굶주린 사자들이 우글대는 곳을 택하였다(단 6:7-10; 16:22).


요 약

♤ 유다는 그리스도의 조상이 되었다(대상 5:2; 창 49:10).
♤ 유다 지파는 마지막 세 아들의 후손들이다.
♤ 그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갈 때, 그 지파의 총 수는 76,500 명이었다(민 26:19-22).
♤ 실로가 오시기까지 홀(笏)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했다(사 7:14, 16).
♤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유다 지파 출신이었다(민 13:6).
♤ 옷니엘은 갈렙의 조카로 40 년간 이스라엘의 사사였다(삿 3:9-11).
♤ 베들레헴의 입산은 칠 년간 이스라엘의 사사였다(삿 12:8-10).
♤ 유다가 배출한 왕들, 특히 다윗, 솔로몬, 여호사밧, 히스기야 그리고 요시야, 등이 모두 유다 지파 출신이었다.
♤ 무엇보다도 "유다 지파의 사자(獅子)"이신 그리스도께서도 유다 지파이시다(계 5:5).


[예언의 신]에 묘사된 유다

♤ 유다는 요셉을 팔 것을 제의함
"그때에 유다는 그들의 아우를 죽게 내버려두지 말고 이방 상인들에게 팔자고 제의하였다. 그가 효과적으로 그들 주변에서 제거되는 동시에 그들은 그의 피를 흘리는 죄에서 결백하게 될 것이었다. 유다는 '그는 우리의 동생이요 우리의 골육이니라'(창 37:27)고 탄원하였다. 이 제의에는 모두 찬성하여 요셉을 급히 구덩이에서 끌어올리었다"(PP, 211).

♤ 베냐민을 위한 탄원
"유다는 이제 깊은 근심 중에 통치자에게 가까이 나아가 '내 주여, 청컨대, 주의 귀에 한 말씀을 고하게 하소서. … 청컨대, 주의 종으로 아이를 대신하여 있어서 주의 종이 되게 하시고, 아이는 형제와 함께 도로 올려 보내소서'(창 44:18, 32). … 요셉은 만족하였다. 그는 그의 형제들에게서 참 회개의 열매를 보았다. 유다의 고상한 제의를 듣고 요셉은 이 사람들 외에 모든 사람들을 명하여 돌아가도록 명하였다. 그리고 큰 소리로 울면서 그는 '나는 요셉이라. 내 아버지께서 아직 살아 계시니이까?'(창 45:3)라고 외쳤다"(PP, 230).

메시야 언약이 유다에게 옮겨짐
"나라와 메시아의 허락은 유다에게 … 장자 명분의 무쌍의 축복이 유다에게 옮겨졌다. 찬미라는 의미를 가진 이름의 의미심장함이 이 지파의 예언적 역사 가운데 전개되었다. '홀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 실로가 오시기까지'(창 49:10)"(PP, 235-236).


Willmington's Guide to Judah


 I. Judah and Joseph
   A. Pleading Mercy for Joseph
     1. Judah was the fourth son of Jacob by Leah (Gen 29:35; 35:23).
     2. He urged his nine brothers to sell Joseph into slavery instead of killing him (Gen 37:26-27).
   B. Pleading Mercy from Joseph
     1. Just prior to the second trip of Jacob's sons to buy food in Egypt, Judah promised his father he would assume personal responsibility for the life of Benjamin, whose appearance was demanded by the chief officer before he would sell the brothers more food. The officer was of course Joseph, at that time unrecognized by the brothers (Gen 43;3-10).
     2. When Joseph's silver cup (secretly placed there by Joseph) was found in Benjamin's sack, a brokenhearted Judah begged that he be punished in place of Benjamin (Gen 44:1-34).
 II. Judah and Tamar
   A. His Choice
     1. He selected a wife by the name of Tamar for Er his son (Gen 38:6).
     2. When Er was killed by God for his wickedness, Tamar married onan, his brother. Soon onan was also slain for his evil ways (Gen 38:7-10).
     3. Judah promised Tamar she could marry Shelah, his youngest son, when he was of age, but went back on his word (Gen 38:11, 14).
   B. His Carnality
     1. Tamar disguised herself as a roadside harlot and enticed Judah to lie with her, asking only for his seal, bracelets, and staff as a pledge for later payment (Gen 38:13-19).
     2. Later, upon learning that Tamar was pregnant, the outraged Judah ordered her to be burned to death (Gen 38:24).
   C. His Confession
     1. Judah's rage, however, was quickly changed to shame when Tamar, by displaying the seal, bracelets, and staff, identified him as the father (Gen 38:25-26).
     2. Tamar gave birth to twins named Pharez and Zarah (Gen 38:27-30).
 III. Judah and Jacob
   A. on his deathbed Jacob predicted the following about Judah and his descendants (Gen 49:8-12).
     1. His 11 brothers would honor and praise him.
     2. He would defeat his enemies.
     3. The Messiah would eventually come from the tribe of Judah.
   B. Judah's tribe later proved to be the strongest of the twelve (1Chr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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