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극/요셉

제 3 장 레위

은바리라이프 2009. 9. 18. 17:35

제 3 장   레위


레위 (LEVI)

레아가 셋째 아들을 낳았을 때, 그녀는 "내가 그에게 세 아들을 낳았으니, 내 남편이 지금부터 나와 연합하리로다"(창 29:34)라고 하여 그의 이름을 "레위" 즉 "연합함"(창 29:34 난외주)이라고 하였다. 레아는 자기 남편의 사랑을 갈망하고 있었을 때, 그 어린 아기가 자신이 기대한 것보다 더 광범위한 의미로 그 이름의 뜻을 성취할 것과 이스라엘의 자녀들로 하여금 그들의 위대한 남편이신 만물의 창조주와 연합하도록 도와주리라는 것을 거의 깨닫지 못하였다(사 54:5).
레위 지파의 필생의 사업이 레위의 이름에 예언된 듯하다. 사단이 이기심과 질투심을 통하여 레아를 그의 남편의 관심으로부터 떨어지게 했던 것처럼 그는 레위로 하여금 그들의 유일한 누이 동생인 디나에게 행해진 나쁜 짓에 대하여 보복하는 일에 시므온과 연합하도록 충동함으로써 그를 파멸하고자 했던 것이다(창 34).
야곱의 임종의 침상에서 그가 한 유언은 그 죄악의 엄청남과 하나님께서 그 죄를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 일을 회상했을 때, 나이 많은 그 아버지의 마음은 충격을 받았으며, 그래서 부르짖기를, "내 혼아,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예하지 말지어다. … 그 노염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창 49:6-7a)고 했다.
그러고 나서 그는 그들이 하나의 강한 지파로 성장함으로써 그러한 죄악들을 영구화할 것이라고 생각하고는 더 참을 수 없었다는 듯이,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창 49:7b)라고 부르짖었다. 그것은 축복이라기보다는 저주에 가까웠다. 그러나 죄인이 회개하여 그 행위를 돌이키면 하나님께서는 저주까지도 축복으로 바꾸어[轉禍爲福] 주신다. 이것이 레위의 경우에 잘 나타나 있다(느 13:2).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의 속박 속에 있는 동안에는 레위 지파가 다른 지파들보다도 뛰어난 어떤 특별한 탁월함이 있었다는 것을 암시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장자가 한 가정의 제사장직을 갖도록 하는 원래의 계획이 시내 산 근처에 장막을 칠 때까지 계속된 것은 매우 명백하다. 그때에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의 청년들을 보내어" 제물을 드렸다(출 24: 5). [가짜-요나단](Pseudo-Jonathan)이라는 타르굼(Targum)에 보면, 다음과 같은 뚜렷한 진술이 있다: "그는 이스라엘 자손의 장자를 보냈다. 왜냐하면 그 당시까지도 아직 성막이 세워지지 않았고, 아론에게 제사장 직분이 주어지지도 않았으므로 그 당시 예배는 장자들에 의하여 드려졌기 때문이다."
성품이란 개인들이 일상 생활의 평범한 사건들을 대하는 방법에 의하여 형성된다. 그러나 그것이 시험되는 것은 그들이 생애의 위기들을 맞이하는 방법에 의해서이다. 시내 광야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교회 역사상 가장 큰 위기들 중 하나를 직면했는데, 바로 그때 이스라엘의 회중들은 금 송아지를 경배했던 것이다. 하나님께서 친히 이스라엘을 멸하시려고 하셨을 때, 레위 지파가 앞서서 그들의 충성심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구하고자 조력한 것은 바로 이 때였다.
모세가 하산(下山)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 송아지에게 경배하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진영 문 어귀에 서서 외치기를, "누구든지 여호와의 편에 있는 자는 내게로 나아오라 하매, 레위 자손이 다 모여 그에게로 나오는지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각각 허리에 칼을 차고 진 이 문에서 저 문까지 왕래하며 각 사람이 그 형제를, 각 사람이 그 친구를, 각 사람이 그 이웃을 도륙하라 하셨느니라"(출 32:26-28)고 하였다.
이러한 위기에 레위인들은 하나님과 그의 사업을 영화롭게 하는 일이 세상의 어떤 것보다 더욱 귀한 일임을 알고 있었다. 형제, 친척, 친구들까지도 버려두고 그들은 하나님의 편을 택하였다. 이러한 충성의 보상으로 장자들에게 주어지는 특권인 제사장 직분이 레위의 아들들에게 주어진 것이다. 르우벤이 그의 아버지의 집에서 불충실함으로 잃었던 것을 레위가 전 이스라엘 앞에서 보인 하나님께 대한 충성을 통하여 얻은 것이다.
야곱은 임종의 침상에서 레위의 죄를 꼬집었으나, 모세는 그의 고별 축복에서 다른 모든 지파보다 더욱 그를 높였다. "레위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주의 둠밈과 우림과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주께서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가에서 그와 다투셨도다. 그는 그 부모에 대하여 이르기를, 내가 그들을 보지 못하였다 하며, 그 형제들을 인정치 아니하며 그 자녀를 알지 아니한 것은 주의 말씀을 준행하고 주의 언약을 가르치며, 주 앞에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단 위에 드리리로다. 여호와여, 그 재산을 풍족케 하시고, 그 손의 일을 받으소서. 그를 대적하여 일어나는 자와 미워하는 자의 허리를 꺾으사 일어나지 못하게 하옵소서"(신 33:8-11).
인류의 타락 이래로 각 가정은 예배를 위하여 그들 스스로의 제사장직분을 가졌었다. 그러나 예배의 방법을 변경시킬 때가 이르렀을 때, 하나님께서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한 방법을 주셨다.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를 계수했을 때, 그들의 수효는 22,000 명이었다. 그리고 레위 족속을 계수해 보니, 22,273 명이었다. 레위인들이 273 명이 더 많은 셈이었다. 이들을 속(贖)하기 위하여 매 사람 당 5 세겔씩을 취하였다(민 3:46-49). 그런 후에 모든 레위인들은 그들의 필생의 직무를 위하여 따로 구별되었다.
민수기 3장에 보면, 레위 지파의 세 족속들은 모두 합했을 때, 22,300 명이라고 했다. 우리가 이해하는 대로는 이 여분의 300 명은 레위 지파 내에 있는 장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이미 드려진 사람들로 다른 사람의 자리를 대신할 필요가 없는 사람들이었다.
이스라엘의 자녀들에게  있어서 성막은 보이지 않는 왕의 상징이었고, 레위인들은 왕을 수종 드는 궁정 수비대와 같았다. 백성들이 진을 쳤을 때, 레위인들은 신성한 천막의 수호자들이었다. 그들이 여행을 떠날 때에 성소에 딸린 모든 물건들은 레위인만이 운반할 수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언약의 땅에 도착했을 때, 레위인들에게는 아무런 기업이 주어지지 않았다. 그들은 땅을 경작하거나 가축을 치는 시간과 정력을 소비하도록 되어 있지 않았다.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의 영적인 안녕(安寧)과 복지(福祉)가 그들의 어깨에 놓여 있었다. 또 그들의 업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48 개의 도성이 주어졌는데, 이 도성들은 12 지파의 전역에 산재해 있었고, 그들의 생계를 위해서는 십일조가 사용되었다(민 18:20-21). 이렇게 함으로써 야곱의 예언이 성취되었으니, 그들은 "야곱 중에서 나누[이]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어졌다(창 49:7).
성전과 그 봉사의 역사는 레위인들의 역사이기도 하다. 백성 중에서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실 때는 레위인들에게 지정된 직무가 주어졌지만, 백성이 배교에 탐닉(眈溺)할 때는 그들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레위인들은 다른 직업을 찾아야만 했다(느 13:10-11).
레위 지파도 다른 지파들처럼 얼룩진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항상 하나님 편에서 진실했던 것만은 아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당시까지 레위 지파는 계속해서 이스라엘 속에 존재하고 있었다. 그리고 초기 사도들 가운데 바나바와 같은 훌륭한 인물을 배출하였다(행 4:36).
레위인들이 큰 승리를 거둔 것은 위기의 순간에서였다. 위급한 상황에서 그들은 신속한 결심을 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순간에 실패하는 것은 독립적인 그리스도인의 특성을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이 신뢰하는 어떤 사람의 지도를 무턱대고 따르게 되었는데, 이는 자신들 속에 힘이 없기 때문이다. 생애의 위기가 닥칠 때마다 항상 진리의 편에 굳게 서려는 사람은 하늘의 하나님과 분명한 연결을 가져야 하며, 인간보다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한다.
레위 지파 가운데서 가장 탁월했던 사람들 중의 두 사람은 모세와 아론이었다. 이 두 사람에게는 두드러진 대조점이 있었다. 모세는 계속적으로 밀려오는 파도를 저항하여 바위처럼 굳게 섰다. 그러나 아론은 보다 양순한 편이어서, 어떤 때는 거의 요동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아론이 비록 그의 동생과는 달랐지만,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다.
아론이 당한 가장 큰 시련은 그의 두 아들이 성소에서 죽임을 당하였을 때였는데, 그들은 독주를 마시고 다른 불을 하나님께 드렸던 것이다. 이때 아론은 어떠한 슬픔의 표시도 보일 수가 없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비록 자기의 친자식이라 할지라도 악을 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공정한 징벌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백성들에게 가르쳐 주었다.
이것은 작은 시련이 아니었으며, 우리는 레위기 10:1-11을 연구한 후에야, 레위가 그의 생애의 초기에 살인을 범했음에도 불구하고 어째서 하나님이 아론을 "여호와의 성도"(시 106:16)라고 불렀는지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144,000 명 중에서 12분의 1이 레위의 이름 아래 모일 것이다. 이 사람들은 죄 때문에 저주를 받았으나 그 묵은 죄악을 떠난 사람들로서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흔들리고 넘어질지라도 하나님께 굳게 선 사람들로 자비스러운 하나님의 손길로부터 풍성한 축복을 받을 사람들이다.


요 약

♤ 레위는 세 아들을 두었는데, 그들의 후손이 그의 이름을 지닌 족속을 형성했다(창 46:11).
♤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제사장들로서 직무를 수행했다.
♤ 모세와 아론은 구약에서 가장 두드러진 레위인들이다.
♤ 바나바와 마가는 신약에서 가장 탁월한 레위인들이다.


[예언의 신]에 묘사된 레위

♤ 그의 품성
"시므온과 레위의 무모한 잔학 행위는 정당한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 세겜 사람들에 대한 그들의 행동으로 인하여 그들은 중대한 죄를 범하였다. …
"나이에 있어서 르우벤 다음은 시므온과 레위였다. 그들은 연합하여 세겜 사람들에게 잔인한 행동을 하였고, 또한 요셉을 파는 일에도 가장 죄가 많은 자들이었다. 그들에 관하여 이같이 선언되었다: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창 49:7)"(PP, 235).
"레위도 역시 그 땅 여기 저기에 널려 있던 48 성밖에는 유업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 지파의 경우에 있어서는, 다른 지파들이 배도하였을 때에 여호와께 충성하였으므로 성소의 거룩한 봉사에 대한 직분을 맡아 저주가 변하여 축복이 되었다"(PP, 236).
"야곱의 아들 중에 레위는 가장 잔인하고 복수심이 강한 사람으로 저 세겜 사람을 속여 가지고 죽이는 일에 있어서 가장 죄 많은 두 사람 중의 하나였다. 레위의 특성은 그 자손들에게 반영되어 저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창 49:7)라는 선고를 받았다. 그러나 회개하는 개혁을 일으켰고 다른 지파들이 배신을 자행하는 가운데서도 하나님께 충성을 지켰으므로 그 저주는 변하여 최고의 영광을 받을 증거가 되었다"(Ed, 148).

♤ 그들의 찬미
"또한 느헤미야가 기록한 레위인들의 찬양의 노래에도 비록 이 거절과 추방의 세월 동안에서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돌보신 생생한 묘사가 있다: [느 9:19-21 인용]"(PP, 406-407).
"성막 제사 제도가 세워진 후에 여호와께서는 레위 지파를 온 이스라엘의 장자를 대신하여 성전 봉사를 행하게 하셨다"(DA, 51).


♤ 모세를 반역함
"하나님께서는 레위인들로 하여금 성막에서 봉사하게 하심으로 그들을 영화롭게 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금 송아지를 만들고 경배하는 일에 참여하지 않았고, 충성스럽게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하여 우상 숭배자들을 처단하였기 때문이었다. … 하나님께서 이렇게 레위 자손들을 영화롭게 하였으므로 그들은 사람들에게 더 큰 영향을 끼치기 위하여 더 높은 직위를 탐하게 되었다. '그들이 함께 모여 모세와 아론을 거스려 …'"(3T, 345).


Willmington's Guide to Levi

 I. The Reprisal by Levi
   A. Levi was the third son of Jacob by Leah (Gen 29:34).
   B. He was guilty along with his brother Simeon in the treacherous murder of some helpless pagans (Gen 34:25-29).
     1. Why he did this--This was done because the son of the pagan chief had seduced Levi's sister Dinah and wanted to marry her (Gen 34:1-12).
     2. How he did this--He and his brothers pretended to agree, but insisted the pagans circumcise themselves first (Gen 34:15).
 II. The Reprimand of Levi
   On two separate occasions Levi's father Jacob rebuked him for this.
   A. First occasion--Right after it happened (Gen 34:30).
   B. Second occasion--When Jacob was on his deathbed in Egypt (Gen 49:5-7).

 

'성극 > 요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5 장 납달리  (0) 2009.09.18
제 4 장 유다  (0) 2009.09.18
제 2 장 시므온  (0) 2009.09.18
제 1 장 르우벤  (0) 2009.09.18
설교제목 :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   (0) 2009.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