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성경인물

유산(기드온)2.기드온의 실패

은바리라이프 2009. 6. 13. 22:33

유산(기드온)2.기드온의 실패

안정현 2008-07-29 21:28:35 주소복사
조회 45  스크랩 1

기드온은 이스라엘에 큰 구원을 가지고 오게 됩니다.
그러나 그 성공은 기드온과 이스라엘 백성을 또다른 타락으로 이끌어가게 됩니다.  
기드온은 미디안과의 전투후 사람들에게 전리품중에서 귀걸이를 달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기쁜 마음으로 기드온에게 금귀걸이를 던져주는데 그 때 사람들이 던져준 금귀걸이의 무게가 무려 금 천칠백 세겔이었습니다. 현재의 무게로 하면 약 20kg정도였습니다. 우리 단위로 하면 5,200돈 정도 됩니다. 오늘날 시세로 하면 대략 5억에서 6억 정도 됩니다.
기드온이 개인적으로 챙긴 전리품 외에 사람들이 와서 던져준 금귀고리 하나씩만 모아도 이 정도의 재산이 되니 확실히 당시 전쟁은 많은 재물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기드온은 그 금으로 에봇 하나를 만들어 자기 성에 두었는데 사람들이 그것을 음란하게 위하므로 그것이 기드온과 그의 집에 올무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곳에서 에봇은 신상 비슷한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기드온이 에봇을 만들었다는 것은 기드온의 영적 실패를 의미합니다. 고대에는 신이나 영웅들의 모상을 세워놓고 그 신에게 절하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기드온은 자신의 모습을 닮은 우상을 하나 만들어놓고 사람들이 그 우상에 와서 절하는 장면, 즉 자신이 우상이 되어가는 상황을 즐기고 있었던 것입니다.
사람들은 기드온의 에봇을 보면서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구원한 것과 기드온이 자신들을 구원한 것을 기념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하나님은 점점 사라지고 기드온만 기억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기드온은 그런 상황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드온은 많은 아내를 거느렸고 아들만 70명을 낳았습니다. 그리고 세겜에 있는 첩에게서도 아비멜렉이라는 아들을 낳았습니다. 사사기 저자가 가장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장면이 바로 축첩하는 부분입니다. 오경의 저자에 이어 사사기의 저자도 축첩은 절대왕권이나 권력을 가진 자들만이 하는 일이라고 단정짓고 있고, 기드온이 비록 왕이 되지 않겠다고 말했지만 실은 왕처럼 권력을 누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비난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기드온 사후에 첩의 아들인 아비멜렉이 세겜 사람들의 세력을 등에 업고 기드온의 70명 아들을 모두 죽이는 장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단 한사람만 빼놓고 하루아침에 모두 다 죽게 됩니다.
사실 세겜은 기드온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그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기드온의 오브라가 중심지가 되고 기드온의 아들들이 이스라엘을 이끄는  모습을 보니까 기분이 상한 것입니다.
그래서 아비멜렉이 세겜 사람들에게 ‘나는 당신들의 혈육이 아니냐? 기드온의 70아들이 당신들을 다스리는 것이 좋으냐? 아니면 당신들의 혈족인 내가 당신들을 다스리는 것이 좋으냐?’라고 사람들을 충동질하여 자금을 모으고 군사를 모아 기드온의 아들들을 친 것입니다. 그리고 그도 나중에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여인이 던진 맷돌에 맞아 죽게 됩니다. 기드온은 영적으로나 도덕적으로 그리고 가정적으로 완전히 실패하고 그의 가문은 사사시대 전체에서도 가장 비극적 가문으로 기록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