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대선지서

에스겔 30-31 Q&A

은바리라이프 2009. 3. 2. 13:24

‘여호와의 날’이란 어떤 날인가(겔 30:3)?


·‘그 날’, ‘주의 날’, ‘말일’로 표현되는 이 날은 하나님이 심판을 이루시거나 구원을 베푸시는 날임.

·이 날의 도래는 누구도 막을 수 없고 피할 수 없습니다. 불의로 인해서 고난당하는 의인들에게 이 날은 구원과 기쁨의 날이지만 형통했었던 악인들에게는 종말과 두려움의 날입니다.

‘사자들’이란 어떤 사람들인가(겔 30:9)?


·애굽의 멸망을 구스에 알리는 전령을 가리킴.

·사자들이 가져온 소식으로 인해서, 불의로 얻은 부의 축적으로 자신의 미래가 안전하다고 믿고 있는 구스 사람들은 두려워 떨게 될 것입니다. 그 소식으로 인해서 죄에서 돌이키는 사람은 구원을 얻겠지만 여전히 악을 고집하는 자에게는 큰 근심이 임할 것입니다.

애굽에는 어떤 신들이 있는가(겔 30:13)?

·그들은 무수히 많은 신들을 섬기고 있었는데 이를 세 종류로 나누면,

① 멤피스의 프타, 파이율의 악어의 신 소베크 같은 장소의 신들.
② 하늘의 여신 누트, 땅의 신 겝, 태양신 레 같은 우주의 신들.
③ 가정과 출산의 신 베스와 전쟁과 질병의 여신 세크메트 같은 생의 어떤 국면을 책임지고 있는 신들입니다. 더우기 애굽인들은 그들의 왕을 태양의 아들이자 신이라고 믿었습니다.

‘팔’이란 무엇을 상징하는가(겔 30:21,24,25)?


·성경에서 팔이란 종종 능력, 권세 등을 상징함. ·그러므로 팔을 꺾는다는 것은 권력을 잃게 된다는 것을, 팔을 들어 줌은 전쟁 등에서 승리케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호와께서는 바벨론으로 하여금 애굽을 침략하고 그들을 진멸하게 하시리라고 하셨습니다.

‘공중의 모든 새가 ~ 거하였었느니라’는 말씀의 의미는(겔 31:6)?

·새는 당시 앗수르의 치하에 있던 많은 왕들을 가리킴.


·당시 고대 근동의 패권을 잡은 나라는 앗수르였습니다. 그들의 전성 시대는 이사야 때로(B.C. 700년경) 그때 그들의 영토는, 서로는 지중해에서 홍해까지 동으로는 바사만, 엘람, 바사까지, 북으로는 알메니아 산지까지였습니다.

·앗수르는 국내의 알력과 북쪽의 수구디아 침략, 메대에 의한 니느웨의 함락 등으로 멸망당했습니다.

‘그의 키가 높고~쫓아내었음이라’는 구절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겔 31:10, 11)?


·교만한 앗수르의 멸망을 의미함.

·앗수르는 하나님의 축복으로 강대국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임을 망각하고 교만하여 자신의 영광에 도취되다가, 결국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에 의해 멸망당하고 말았습니다.

앗수르의 멸망은 어떻게 묘사되는가(겔 31:12-14)?


·마치 큰 나무가 도끼에 찍혀 큰 가지, 작은 가지 가릴 것 없이 산산 조각이 나는 것에 비유됨.

·이는 결국 천하 무적의 앗수르가 얼마나 처참하게 패망하게 되는지를 실감나게 보여줍니다.

‘음부에 내려가다’라는 말씀의 의미는(겔 31:15)?


·바벨론에 의해 멸망당한 앗수르의 종국을 상징하고 있음.

·음부란 구약에서는 ‘스올’, 신약에서는 ‘하데스’라고 불리웠는데, 이곳은 죽은 사람의 영혼이 사는 땅 밑의 세계라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구약시대에는 음부에 있는 영혼을 불러내올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삼상2:6).

·신구약 중간기에는 음부는 네 곳으로 나뉘어 순교자들, 의인들, 잘 산 죄인들, 벌받을 죄인들이 각각 거주한다고 믿어졌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망과 음부의 권세를 가진 분이십니다(계1:18).

`‘너의 영화와 광대함이`~`살륙당한 자 중에 누우리라’는 말씀의 의미는(겔 31:18)?


·애굽 왕 바로와 그 백성이 앗수르처럼 멸망당할 것이라는 의미임.

·이스라엘 사람들은 할례받지 못한 사람을 하나님의 심판과 저주를 받은 사람으로 간주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성경은 그리스도를 믿지 않음으로 그들이 이미 심판 받았다고 단호히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주석강해 > 대선지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겔 34-35 Q&A   (0) 2009.03.02
에스겔 32-33 Q&A   (0) 2009.03.02
에스겔 28-29 Q&A   (0) 2009.03.02
에스겔 26-27 Q&A   (0) 2009.03.02
에스겔 24-25 Q&A   (0) 2009.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