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대선지서

에스겔 32-33 Q&A

은바리라이프 2009. 3. 2. 13:34

‘공중의 새’, ‘온 땅의 짐승’이란 누구를 상징하는가(겔 32:4)?

·애굽이 번성했을 때는 그에게 의지했지만 애굽이 멸망당했을 때는 그 일로 인해서 유익을 얻게 될 고대 근동의 여러 나라와 그 나라의 왕들을 가리킴.

·그들은 시체 위에 까맣게 달려드는 새와 짐승들처럼 멸망받은 애굽에 달려들어 남은 이권을 차지하려 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백성의 마음이 번뇌케 된 이유는(겔 32:9)?

·애굽의 멸망 소식 때문임.

·열방의 여러 나라들이 의지하고 그와 동맹을 맺고 있었던 강대국이었던 애굽의 멸망으로 여러 나라의 백성들이 두려워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진정으로 의지해야 할 대상이 누구인가를 알지 못한 채 당황하고 두려움에 휩싸인 것입니다.
·이렇게 여호와 하나님을 자기의 보호자로 삼지 못한 자들에게는 항상 두려움과 곤고함 밖에 없습니다.

‘그 강으로 기름같이 흐르게 하리로다’라는 말씀의 의미는(겔 32:14)?

·더이상 물이 흐려지지 않고 맑아지게 하며 기름같이 흐르게 한다는 것은 애굽이 심판 후에 하나님의 축복에 의해 회복됨을 의미함.

·이는 메시야의 오심과 그의 나라의 완성으로 인한 종말론적인 축복의 상태를 가리킵니다.

엘람은 어떤 족속인가(겔 32:24)?

·엘람이란 단어의 뜻은 ‘높은 지대’로서 그들은 바벨론 동쪽에서부터 바사만에 걸친 지역에서 살았는데, 성경은 엘람 사람을 몹시 거칠고 노략질이 심하며 활을 잘 쏜다고 증거하고 있음.

·B.C. 8,7세기 엘람은 갈대아와 연합하여 앗수르에 저항했으나 그들의 수도 수사가 함락되고 말았습니다.
·그 후 앗수르를 도와 유대를 침략하고 애굽을 돕기도 한 것 때문에 예언자들에 의해서 하나님의 심판받을 나라로 선정되었습니다(렘25:25).
·이처럼 악인과 교제하며 그들의 악에 동참하여 의롭고 선한 자들을 괴롭히는 자들은, 악인들이 멸망하는 날 더불어 파멸당하게 됩니다.

메섹과 두발은 어떤 나라인가(겔 32:26)?

·메섹과 두발은 항상 같이 언급되는데 이 나라 사람들은 싸움을 좋아하는 야만족으로 간주되었습니다.

·B.C. 12세기 앗수르 비문에는 앗수르의 무서운 원수로 ‘다발리’, ‘무스키’가 기록되었는데 이는 분명히 두발과 메섹을 가리키는 단어일 것입니다.
·에스겔 역시 메섹과 두발 사람들을 할례받지 못하고 칼에 살륙당할 자로서 음부에 내려가 그가 칼로 살륙한 자들과 함께 누우리라고 예언했습니다.
·이와 같이 만천하에 두려움과 공포를 주며, 막강한 군사력과 힘을 자랑하는 나라와 민족일지라도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런 힘과 능력도 발휘할 수 없는 법입니다. ·그러기에 정녕 우리들이 의지해야 할 것은 세상 힘과 권세가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의 권능의 두 팔임을 명심합시다.

파수꾼이란 어떤 사람인가(겔 33:2)?

·성벽에 설치된 망대에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적군의 침입 등을 감시하고 적이 쳐들어올 때는 나팔을 불어 이를 대비케 하는 보초병 혹은 타작마당을 야간에 지키는 사람을 가리킴.

·하나님은 종종 예언자들을 이스라엘의 파수꾼으로 삼아 하나님의 심판이 가까이 옴을 알리게 하셨습니다(사21:6).
·바로 이런 측면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너와 나의 구분없이 하나같이 파수꾼의 사명을 감당함이 마땅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성도들은 항상 우는 사자와 같이 부르짖으며 삼킬 자를 찾아 두루 돌아다니는 사단의 위협 아래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에스겔을 파수꾼으로 삼으신 이유는(겔 33:7)?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경고하게 하기 위함임.

·영적 지도자는 우는 사자와 같이 달려드는 마귀로부터 성도를 지키기 위해 밤낮으로 감시하고 보호하며, 양떼를 위하여 목숨을 아끼지 않는 목자와 같은, 혹은 성읍을 지키기 위해 온밤을 새우는 파수꾼과 같은 자세로 일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에스겔을 징계하시리라고 하는 경우는(겔 33:8)?

·하나님이 악인에게 ‘악인아 너는 정녕 죽으리라’고 하신 것에 대해서 에스겔이 그 악인에게 말로 경고하여 그 길에서 떠나게 아니하는 경우임.

·하나님이 악인에게 경고하지 않는 책임 때문에 파수꾼을 징계하시리라는 것은 영적 지도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씀해 주는 부분입니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겔 33:11)?

·악인의 죽는 것을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악인이 그 길에서 돌이켜 떠나서 사는 것임.

·예수님께서도 잃은 양 한 마리를 찾는 것, 곧 탕자가 다시 돌아오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가장 기뻐한다고 하셨으며, 죄인을 악에서 돌이키게 하는 것이 그의 일이라고 하셨습니다. 

 

의인이 죄를 지으면 어떻게 되는가(겔 33:13)?

·의인이 자기의 의를 믿고 죄악을 행하면 그 모든 의로운 행위가 하나도 기억되지 아니하며 그가 그 죄악 중에서 죽게 됨.  ·하나님은 악인이 죄에서 돌이키면 그의 모든 죄악이 기억되지 않지만 의인이 죄를 지으면 그의 의가 그를 구원치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양과 염소의 심판이 의미하는 바는(겔 33:17)?

·양은 하나님의 성도요 의인을 가리키며 염소는 마귀의 자녀요 악인을 가리킴.

·현재에는 양과 염소가 섞여 살지만 종말이 되면 하나님께서는 양과 염소를 나누어 심판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종말의 심판은 예수님에 의해서도 종종 언급되었습니다(마25:32).

`이스라엘은 왜 주의 길이 공평치 않다고 했는가(겔 33:20)?

·하나님의 백성이요 선민이 다른 나라로부터 압제와 핍박과 고난을 당하는 것 때문에.

·하나님은 사람의 행한 대로 심판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이시지 그의 백성이라고 해서 무조건 구원을 베푸시지는 않습니다.

예루살렘 성 함락의 의미는 무엇인가(겔 33:21)?

·예루살렘 성은 B.C. 585년경 3년 동안 포위하고 있었던 바벨론 군대에 의해서 함락되었습니다. 이방 군대의 예루살렘 도성 진입에 대해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들의 거룩성을 훼손당하고 모욕당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예루살렘 성의 함락 소식은 이스라엘 땅의 남은 자들의 희망을 좌절시켰는데 이는 그들이 계속해서 악을 자행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왜 이스라엘이 그의 기업이 될 수 없다고 했는가(33:24-26)?

·아브라함 한 사람이 이스라엘을 그의 기업으로 얻었지만 그들이 피 있는 고기를 먹으며 우상들에게 눈을 들며 피를 흘리고, 칼을 믿어 가증한 일을 행하며, 각기 이웃의 아내를 더럽혔기 때문임.

이스라엘인들은 에스겔을 어떤 사람으로 생각했나(겔 33:30-33)?

·음악을 잘하며 고운 음성으로 사랑의 노래를 하는 자같이 여겼음.

·이는 그들이, 가서 여호와께로부터 무슨 말씀이 나오는가 들어보자 하고 에스겔을 찾아오지만 그 입으로는 사랑을 나타내어도 마음은 이욕을 좇으므로, 에스겔의 말을 듣고도 준행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심판 예고가 그대로 현실화되게 함으로써 에스겔이 하나님의 참선지자임을 알게 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성경주석강해 > 대선지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겔 36 Q&A   (0) 2009.03.02
에스겔 34-35 Q&A   (0) 2009.03.02
에스겔 30-31 Q&A   (0) 2009.03.02
에스겔 28-29 Q&A   (0) 2009.03.02
에스겔 26-27 Q&A   (0) 2009.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