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사무엘상

사무엘하(2Samuel) 17:1-14

은바리라이프 2009. 2. 17. 15:40

사무엘하(2Samuel) 17:1-14


쉬운 성경

1 아히도벨이 압살롬에게 말했습니다. “군인 만 이천 명을 뽑게 해 주십시오. 오늘 밤 다윗을 뒤쫓겠습니다.

2 다윗이 지치고 약할 때, 따라잡겠습니다. 다윗에게 겁을 주면 그의 모든 백성은 도망칠 것입니다. 저는 다윗 왕만을 죽이겠습니다.

3 다른 사람들은 모두 왕에게 다시 데리고 오겠습니다. 왕이 찾으시는 사람이 죽으면, 다른 사람은 다 평안히 돌아올 것입니다.”

4 이 계획을 들은 압살롬과 이스라엘의 모든 지도자들은 좋은 계획이라고 생각했습니다.

5 그러나 압살롬은 “아렉 사람 후새를 불러라. 그의 말도 듣고 싶다”라고 말했습니다.

6 그래서 후새가 압살롬에게 왔습니다. 압살롬이 말했습니다. “아히도벨은 이런 계획을 가지고 있소. 그의 계획대로 하는 것이 좋겠소? 그렇지 않다면 그대 생각을 말해 보시오.”

7 후새가 압살롬에게 말했습니다. “아히도벨의 계획이 지금은 좋지 않습니다.”

8 후새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왕께서도 아시듯이 왕의 아버지 다윗과 그의 부하들은 용사입니다. 그들은 새끼를 빼앗긴 곰만큼 화가 나 있습니다. 왕의 아버지는 노련한 군인입니다. 다윗은 온 밤을 백성들과 함께 지새우지 않을 것입니다.

9 아마 다윗은 이미 동굴 속이나 다른 곳에 숨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왕의 아버지가 왕의 군인들을 먼저 공격하기라도 하면, 백성들이 그 소식을 듣게 될 것이고, 그들은 ‘압살롬을 따르는 자들이 졌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10 그렇게 되면 아무리 사자처럼 용감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두려워지게 마련입니다.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왕의 아버지는 노련한 군인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백성들은 다윗의 부하들이 용감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11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단에서 브엘세바까지 모든 이스라엘 백성을 모으십시오. 바닷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백성이 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왕께서 직접 싸움터로 가셔야 합니다.

12 우리는 다윗이 숨어 있는 곳에 들이닥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땅에 내리는 이슬처럼 다윗을 덮칠 것이고, 다윗과 그의 모든 부하를 죽일 것입니다. 아무도 살아 남지 못할 것입니다.

13 만약 다윗이 어떤 성으로 도망친다 합시다. 그러면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그 성으로 밧줄을 가지고 가서 성을 동여맨 다음 골짜기로 끌고 갈 것입니다. 작은 돌 한 개라도 남지 못할 것입니다.”

14 압살롬과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말했습니다. “아렉 사람 후새의 계획이 아히도벨의 계획보다 낫다.” 그들이 이렇게 말한 까닭은 여호와께서 아히도벨의 좋은 계획을 방해하기로 작정하셨기 때문입니다. 또 그것은 여호와께서 압살롬을 망하게 하려고 작정하셨기 때문입니다.

 

 

아히도벨의 모략과 후새의 모략


아히도벨은 신속한 공격으로 다윗 한 사람을 사로잡는 전략을 제안했지만, 압살롬은 큰 군대를 동원하여 다윗 군대 전체를 궤멸시키자는 후새의 제안을 수용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4절:다윗의 변절자 아히도벨의 모략이 더 지혜로웠지만, 다윗의 첩자 후새의 모략을 받아들이도록 압살롬의 마음을 주장하셨습니다. 아히도벨의 모략을 어리석게 해달라는 다윗의 기도에 응답하신 것입니다(15장 31절). 기도하지 않을 수 없을 만큼 아히도벨의 지혜는 다윗에게 두려움의 대상이었지만, 기도하는 다윗을 지키시는 하나님보다 더 지혜로울 수는 없었습니다. 아히도벨은 다윗을 제거할 가장 좋은 방법은 알고 있었지만, 다윗 왕가에게 약속하신 언약(사무엘하 7장)을 하나님이 얼마나 신실하게 지키길 원하시는지는 알지 못했습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4절:아히도벨은 다윗만 급습하여 죽이면 온 백성이 왕께 돌아올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압살롬을 위험에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신속히 일을 마무리할 수 있는 탁월한 전략입니다. 다윗이 그의 변절을 두려워했을 만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그는 자신이 충성했던 주인이요, 하나님이 세우신 왕을 대적하는 데 그 지혜를 쓰고 있습니다. 지혜를 구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지혜를 잘 사용할 수 있는 가치관과 성품을 지닌 사람이 되는 일입니다.


5~10절:후새는 아히도벨의 계획이 다윗과 그의 용사들을 과소평가한 옳지 못한 모략이며, 자칫 블레셋 군대의 희생만 가져올 수 있다고 비난합니다. 후새는 겉으로는 아히도벨의 전략을 비난하면서도, 실제로는 다윗을 용장이요 전략가로 극찬하며 찬양하고 있습니다. 적장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고 맞선 것입니다.


11~13절:후새는 온 이스라엘의 군대를 모아 압살롬 왕이 선두에 서서 다윗의 군대를 전멸시켜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다윗이 도주할 시간을 벌어줄 뿐 아니라, 압살롬의 호기와 교만을 자극하여 전쟁의 위험에 노출시키려는 탁월한 전략입니다. 거기다가 다윗이 숨어 들어간 성을 밧줄로 동여매어 계곡까지 끌어내려서 돌맹이 하나로 찾아볼 수 없게 해야 한다는 다소 환상적인 그림까지 제시합니다. 자신감이 충일한 압살롬에게는 아히도벨의 단순하고 신속한 제안보다, 느리지만 장엄한 계획이 더 자극적으로 보일 것이라고 믿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