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공동서신

연구 2 원수들과의 교제(요한이서)

은바리라이프 2008. 4. 26. 21:54
연구 2 원수들과의 교제(요한이서)
연구 2 원수들과의 교제(요한이서)

요한이서는 성경 가운데 가장 짧은 책으로, 수신자 명을 밝히지 않고 여인에게 쓴 서신이다. 그 이유는 박해를 피하기 위함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서신에서 요한은 먼저 칭찬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상한 모습을 보인다. 본 서신은 요한일서의 교훈을 다시 한 번 강조하기 위하여 쓰여졌다. 따라서 그 본문은 적그리스도에 대해 성도들이 취해야 할 바른 태도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진리 안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1. 요한의 문안인사(요이1:1-3)

 

문안 인사에서 요한은 발신자와 수신자를 함께 밝히고 있다. 발신자와 수신자는 누구를 말하고 있는가? 발신자가 수신자를 사랑하였다고 했는데 그 근본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1) 진리 안에서 사랑함

요한이서의 저자는 서론 부분에서 밝혔듯이 사도 요한이다. 본 서신의 발신자는 장로라고 표현하면서 본 서신을 시작하고 있다(요이1:1). 여기서 말하는 장로는 요한삼서에서도 기록되어 있는 것과 함께 사도 요한을 지칭하고 있다. 요한이 이렇게 표현한 이유는 세 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첫째는 연장자로서, 둘째는 당시 교회의 지도자로서, 셋째로는 사도를 계승한 사람이라는 의미로서이다. 이 중에서 첫째 의미가 가장 유력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사도적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발신자는 구체적으로 말하여지고 있지 않지만 아마도 교회와 성도들을 상징하는 상징적인 표현을 사용한 것 같다. 이들이 서로 사랑해야 할 근본적인 이유는, 이들 모두가 진리 안에 있기 때문이다(요이1:2), 진리 가운데 거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서로간에 사랑의 교제를 나누어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진리는 요14:6에 나오는 예수그리스도를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2) 사랑의 교제

진리 안에 거한다는 것은 거짓된 생활을 할 수 없음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거짓 가르침 속에서는 참사랑의 교제를 나눌 수 없다. 오늘날 스스로 성도라고 하면서 사랑의 교제를 나누지 못한다는 것은 성도로서의 자격을 갖추었다고 할 수가 없다. 이 사랑의 교제는 하나님은 물론이요, 성도들 간에도 이루어져야 한다.

 

2. 진리를 실천(요이1:4-6)

 

요한은 본 서신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데 그러한 감정이 나오게 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하는가? 요한이 교회와 성도들에게 권면하고 있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사도들이 사랑을 표현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사랑을 하고 있다는 사실은 무엇으로서 알 수가 있는가? 요한은 이론적인 사랑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의 실천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그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1) 계명에 대한 순종

요한은 성도들 사이에 이루어지고 있는 아름다운 사랑의 교제에 대한 소식을 접하고는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요이1:4). 즉 당시 상황이 그러하듯이 이단 사설에 현혹도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굳건히 신앙을 지키며 교제의 꽃을 피우는 성도들로 인한 기쁨을 표현한 것이다. 요한의 교회와 모든 성도들이 사랑 가운데서 행하며, 진리 안에서 행하여야 함을 말한다(요이1:5,6). 그 이유는 영지주의자들의 잘못된 가르침에 대해 바른 인식을 해주기 위함이다. 성도들은 나름대로 사랑의 교제를 나누며 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그 확실한 증거를 알 수 있는 것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단순히 순종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순종이 없이는 사랑의 교제를 나눈다고 할 수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함으로 사랑을 실천하도록 요한은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요이1:5,6). 요한이 이렇게 실천을 강조하는 이유는 말과 혀로만 유혹하는 영지주의자들에 대해 경계하기 위함이다.

 

2) 계명대로 행하는 삶

기독교를 사랑의 종교라 한다. 그 사랑을 나누며 사는 것이 성도의 된 삶의 모습이다. 그래서 성도들은 하나님의 가르침대로 산다고 하면서도 때로는 자신의 감정대로 사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스스로의 모순에 빠진 행동에서 볼 수가 있다. 따라서 진리 안에서 사랑을 실천하는 삶을 살 때 가장 바람직한 성도의 삶이라고 할 수 있다.

 

3. 진리를 지킴(요이1:7-13)

 

요한은 교회와 성도들에게 경계해야 할 것에 대해 말한다. 그것은 무엇인가? 이것의 특징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이들에 대한 성도의 태도는 어떻게 취해야 한다고 하는가? 이들과 상종하는 일이 왜 악한 일에 참여하는 것이 되는가? 이들에 대한 경계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1) 적그리스도와 자기자신

요한은 크게 두 가지의 사항을 말한다. 첫째는 적그리스도에 대해 경계할 것을 말한다(요이1:7,10).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해 주의할 것을 계할 것을 말한다(요이1:7,10). 그리고 자기 자신에 대해 주의할 것을 말한다(요이1:8). 적그리스도의 특징은 남을 속이는 자로 묘사되고 있다(요이1:7). 이들은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 사건을 부인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그리스도의 교훈에 거하지 않는 자들에게 미혹되지 아니하도록 유의할 것을 권면한다. 요한은 이들과는 상종도 하지 말라고 한다(요이1:10,11). 그러면서 성도의 삶은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여야 함을 말한다(요이1:8). 이것은 자기 자신의 신앙을 조심스럽게 돌아봄으로 인해 거짓 교사들의 헛된 가르침에 미혹되지 말라는 의미에서 한 것이다.

 

2) 진리에 대한 확신을 소유

요한 당시나 현재에도 이단들에 미혹되는 성도들이 많이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 이유는 성도들이 한결같이 믿음의 반석 위에 굳게 서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신 그 계명에 온전히 순종하는 삶을 살 때 이단의 궤계로부터 헤어나올 수 있는 것이다.

 

이 세상 속에서 보이지 않는 영적인 투쟁 속에서, 요한은 비록 짧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오늘날의 성도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즉 구원얻은 자로서의 삶이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며, 사랑의 실천을 진리 안에서 행하여야 한다는 것과, 이단 사설들에 대한 확실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진리 안에 굳게 설 것을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