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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1. 에스겔서의 저작방법
에스겔은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의 예언서 역시 문학 작품으로서 뛰어나다고 이야기 된다. 또한 그의 예언의 문체와 특징은 다른 어떤 예언자와도 비교될 수 없는 독특한 것인데, 이는 그의 넘치는 상상력에서 기인된 것이다. 그는 모든 상상력을 동원해 히브리인만이 표현 할 수 있는 상징적인 형상으로 히브리인의 사랑을 표현하고 있다. 이런 상징적인 표현 방법은 현대의 작품들 중 잘 알려진 존번역의 「천로역정』이나 조나단 스위프트「걸리버 여행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단테의 「신곡」 중 지옥편이나 에드문트 스펜서의 「신성여왕」이 우화적인 구성 방법과 비유적인 표현 방법에서도 그 일례를 찾아볼 수 있다. 이런 문학 작품들의 우화적 구성 방법과 에스겔의 상징적 표현 방법을 비교해보면 이 예언자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① 에스겔서에는 많은 '환상'이 기록되어 있다. 에스겔서에 기록되어 있는 예언들은 단지 이 환상들을 연결해 놓은 것에 지나지 않지만 예언서 자체는 이 환상들이 하나로 통일되어 예술적인 구성을 이루고 있다. 또한 예언자 에스겔은 막연히 미래를 내다보아 예견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보고 있는 환상을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이해한 후 백성들에게 알리는 기능을 수행한다. 다른 예언자들의 소명 기사를 보면 일반적으로 환상을 한 번 보고 예언자로 부름을 받는다. 그러나 다른 예언자와는 달리 에스겔은 처음부터 부르심을 받았을 때 본 하나님의 영광을 그의 예언자적 활동기간 동안 거듭해서 중요한 시기에 다시 본다. 이 환상은 종교적일 뿐 아니라 예술적으로도 잘 기록되었고, 이 환상이 에스겔의 전반적인 예언의 말씀을 꿰뚫고 있는 주제이자 동기이다.
② 에스겔은 그의 청중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데 '상징'이라는 문학 양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발 강가에서 환상을 본 후 그 강의 근처에 있는데, 델아빕으로 들어간다. 그곳에서 장로가 이끌고 있는 이스라엘 포로들은 에스겔의 말을 듣지 않고 다른 거짓 예언자들의 곧 돌아갈 날이 다가온다는 거짓 예언을 믿고 있었다. 그렇지만 예레미야와 마찬가지로 에스겔도 예루살렘이 완전히 멸망할 것이라고 예언하였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에 오랫동안 포로로 잡혀 있게 되리라고 예언했다.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에서 그들의 포로 생활이 70년 동안이나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겔은 그를 찾아온 백성들과 그들의 장로에게 상징을 통해 가르치게 된 것이다. 그는 이곳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상징적인 기이한 행동을 하기 시작하였다. 백성들의 죄악상이 너무나 극심했고 힘겹게 여겨져 7일 동안 벙어리 시늉을 하면서 지냈다(겔3:15). 또한 예레미야는 끓는 가마솥 상징을 통해 예루살렘의 멸망이 가까왔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으며, 벽돌을 가져다 놓고 예루살렘이 완전히 포위되어 포로로 잡혀가게 됨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었다(겔4:1-3).
2. 에스겔서와 신약성경
성경에 나와 있는 '목자' 라는 상징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돌보신다는 것을 나타내는데 자주 사용된다. 양치는 목자였던 다윗 역시 이러한 주제로 시편 23편의 간증시를 지었다. 또한 이 선한 목자 비유는 예수님께서도 대화나 가르침에서 많이 인용하셨다.
에스겔서 34장은 예수의 '잃어버린 양'의 비유(마18:12-14;눅15:3-7)와 '선한 목자' (요10:1-18)가 근거가 되기 때문에 유명하다. 예수는 선한 목자 비유에서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요10:11)라고 말씀하셨다. 히브리서 저자는 예수의 모습을 선한 목자로 반복 묘사하고 있으며, 이 서신의 맺음말에서 그의 유명한 축복 기도에 "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히13:20)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베드로 역시 이 비유를 잘 알고 있었고, 소아시아의 다섯 개 로마 교구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내는 서신인 베드로전서에서도 이 비유를 사용하고 있다(벧전2:25). 사도 요한도 요한계시록에서 "이는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양이 저희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계7:17)라고 하였다. 현대교회가 목회자라고 일컬을 때 라틴어 '파스토르'(Pastor)를 사용하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이 말은 바로 목자(Shepherd)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에스겔서의 문학 양식은 요한계시록에서 그 빛을 발했다. 이 책에서는 에스겔서와 다니엘서의 상징적이고 비유적인 언어들을 인용하고 있다.
3. 타성경과의 연관성
1) 구약성경과의 연관성
① 모세오경과의 연관성 : 겔11:22-창3:24, 겔9:4-출12:7, 겔34:26-레26:4, 겔4:14-신14:8
② 선지서와의 연관성 : 겔34:25-사11:6∼9, 겔7:7-렘3:23, 겔4:3-렘15:12
2) 신약성경과의 연관성
겔36:24, 37:1-마24:31, 겔20:33∼38-마25:1∼30, 겔36:24∼29-행2:17∼21, 겔34:24∼28-눅1:32,33-계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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