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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5 르무엘의 교훈(잠31장)

은바리라이프 2008. 4. 26. 19:06
연구 5 르무엘의 교훈(잠31장)
연구 5 르무엘의 교훈(잠31장)

본문은 르무엘의 어머니가 아들에게 교훈했던 말씀이다. 르무엘 왕이 역사적으로 누구를 의미하는 것인가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린다. 맛사의왕, 솔로몬의 다른 이름 그리고 히스기야 왕 등 학자들의 의견은 다양하지만 어떤 것도 확정적인 증거를 제시할 수는 없다 .잠언의 대부분은 아버지가 아들에게 준 교훈인데, 본문은 예외적으로 어머니가 아들에게 준 교훈을 기록하고 있다.

 

1. 르무엘을 위한 어머니의 경고와 권면(잠31:1-9)

 

본문은 왕을 위한 어머니의 권면과 경고가 기록되어 있는데, 그 경고와 권면의 내용은 무엇이며 율법의 가르침과 어떻게 부합되는가? 그리고 어머니가 여자와 술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의로운 왕권이 확립되려면 왕이 어떤 통치를 해야만 하는가?

 

1) 여자와 술을 멀리하라

본문은 한 왕의 어머니가 왕에게 주는 교훈으로서, 그녀는 모성애와 자신이 왕을 하나님께 드렸던 사실 이 두 가지에  호소한다. 그 교훈은 경고와 권면으로 이루어졌는데, 경고의 내용은 왕으로서 필요하게 될 정력과 맑은 정신을 무절제 한 성행위나 술에 낭비하지 말라는 것이다. 술은 의식을 둔하게 하는 것으로서 입법과 재판을 관장할 왕에게 이로운 것이 하나도 없다. 그리고 어머니의 권면의 내용은 의로운 왕권을 확립하라는 것으로서, 그것은 한마디로 사회에서 '큰 목소리'를 갖고 있지 못한 힘 없는 사람들과 외롭고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의 권리를 보호한다는 말로 요약된다.

이와 같은 어머니의 경고와 권면의 내용은 신명기 법전의 왕을 위한 법규와 행동 원리의 말씀(신17:14-20)에 나타난 하나님의 대리 통치자로서 삶의 모습과 부합되고 있다. 여기에는 왕의 행동원리가 상세하게 기록되어진 것은 아니나 왕의 통치 행사는 신분에 관계 없이 공의에 근거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2) 작은 자를 보호해야 함

성경은 지극히 작은 자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우리에게 가르친다. 특히 하나님은 가난하고 압제하는 자 그리고 고아와 과부 등과 같은 작은 자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법을 만들기도 하셨다. 그리고 그들을 압제하는 통치자들과 지도자들을 심판하시기까지 하셨다. 따라서 언약으로 결속된 성도는 언약법에 따라 지극히 작은 자들에게 십자가의 사랑을 전해야 할 것이며, 그들을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2. 현숙한 여인의 행위(잠31:10-29)

 

본문은 왕에게 필요한 현숙한 여인, 곧 인정받는 좋은 아내의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현숙한 여인의 노래를 통하여 왕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그리고 현숙한 여인이 가정에서 받는 상은 무엇인가? 또 현숙한 여인의 조건에 대한 기준을 본문은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가?

 

1) 남편과 자식에게 칭찬받음

본문의 노래는 완전한 아내상을 읊은 시이며, 솔로몬의 잠언에서 집중적으로 경계하는 음녀와 비교적 산발적으로 거론되는 무가치한 아내에 대비되는 훌륭한 여인을 노래한다. 본문의 현숙한 여인의 모습은 묵묵히 남편을 신뢰하고 그 보상을 충분히 받으며 모든 일을 자기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헌신적으로 봉사한다. 그리고 가정에서 남에게 너그럽고 지혜로운 신실한 교사가 되어 준다 이와 같은 현숙한 여인의 모습은 가정에서 인정받는 좋은 아내의 모습과 지혜로움이 무엇인가를 알게 해주며, 여성이 추구해야 할 여성상을 보여 주는 데 목적이 있다. 현숙한 여인의 값어치는 진주와 같으며, 가정에서 남편과 자식에게 뛰어난 존재로 칭찬을 받는 복을 누리며 산다. 따라서 현숙한 여인은 부지런히 일하며(잠31:17,27), 남편에게 신뢰를 받고(잠31:11,12,28), 식구들에 대한 관심과 준비(잠31:21,27) 그리고 광대함과 인내(잠31:26)의 성품을 가진 자라고 할 수 있다.

 

2) 가정에서부터 인정받는 자

하나님과 사람이 인정하는 좋은 아내는 가정에서 칭찬을 받는 아내를 말한다. 미래의 가정에서의 역할은 가정을 화목하게 이끌어 나갈 신실한 교사이며, 고상한 성품을 가지고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역할이다. 현숙한 여인의 지혜로움과 모습은 남편과 자녀들에게 칭찬을 받는 데서 절정에 이르렀다. 따라서 성도는 믿음의 사람으로서 가정에서부터 인정받아야 사회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다.

 

3. 현숙한 여인에 대한 노래(잠31:30,31)

 

"고운 것은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으리라"(잠31:30)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여호와 경외와 잠언 전체의 내용과는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가? 또한 여호와 경외에 대한 하나님의 상은 무엇인가?

 

1)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인

현숙한 여인의 성품 중에서 최고의 절정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마음이다. 본 서의 핵심인 여호와 경외는 이 책의 처음 교훈과 일치를 이루고 있다. 인간의 선함은 그 자체로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그분을 경외함으로써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지혜의 근본이다. 현숙한 여인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써 얻은 인격과 삶의 지혜를 통해서 뭇사람의 칭찬을 받게 될 것이다. 그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하나님께 손의 열매를 받게 되며, 행한 일들 때문에 칭찬을 받게 되는 것이다(잠31:31).

 

2) 여호와 경외는 성도의 최고의 성품임

현숙한 여인이 칭찬받는 이유는 오직 여호와를 경외함 때문이다. 우리는 여인을 현숙하게 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잊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그녀의 매력이 아니며 미모도 아니다(잠31:29-31). 그것은 하나님을 진실되게 생각하는 마음 자세이다. 잠언 8장에 나타난 솔로몬 지혜는 숨겨진 것이 아니며, 소수만이 알 수 있는 신비한 것이 아니다. 지혜는 그것을 구하는 모든 이들과 친구가 되기를 원한다.

 

르무엘의 잠언은 어머니가 왕에게 경고와 아울러 권면을 통하여 의로운 왕권을 확립하게 한다. 이 말은 곧 왕의 행실이 언약법을 벗어나지 아니하도록 권면했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또한 현숙한 여인의 모습이 좋은 아내상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앙을 바탕으로 한 지혜로운 생활을 통해 소개되고 있다. 그리고 본문은 성도들로 하여금 도덕적인 생활 속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원칙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따라서 성도는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지혜로와야 되며, 여러 가지 훈계의 가르침을 기억하며 정직한 삶을 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