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모세오경

아스낫―세상에서 얻어진 교회를 예표함

은바리라이프 2017. 3. 17. 09:40
  
 2012-10-24 , 조회 (1750) , 추천 (0) , 스크랩 (0)
파라오는 요셉의 이름을 사브낫바네아라 하고,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을 그에게 주어 아내로 삼게 했다. 요셉이 이집트 땅을 두루 살펴보러 나갔다. (창 41:45)
And Pharaoh called Joseph's name Zephenath-paneah, and he gave him Asenath, the daughter of  Potiphera priest of on, as  his wife. And Joseph went out over the land of Egypt.(Gen.41:45)


구약 성경은 많은 여인들을 언급하고 있으나 모든 이가 다 교회를 예표하는 것은 아니고 그녀의 남편에 의해 결정된다. 만일 여인의 남편이 그리스도를 예표하면 그녀도 교회를 예표하게 된다. 하와가 교회를 예표하는 것은 아담이 그리스도를 예표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리브가가 교회를 예표하는 것도 남편인 이삭이 그리스도를 예표하기 때문이다. 창세기에서 남편이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아내가 교회를 예표하는 첫 부부는 아담과 하와이다. 두 번째는 이삭과 리브가이고, 세 번째는 요셉과 아스낫이다. 비록 신약에서 근거를 찾기는 힘들지만, 요셉도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다. 창세기의 기록에 의하면, 요셉이 일생 동안 체험한 것은 그리스도께서 체험한 것과 대단히 유사하다. 그러므로 요셉은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그의 아내 아스낫은 교회를 예표한다.  

요셉은 어떤 면에서 그리스도를 예표하는가? 이것은 일곱 방면으로 볼 수 있다. 먼저 요셉은 그의 아버지 야곱이 가장 사랑하는 아들 중 하나였다(창 37:3). 주 예수님도 아버지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분이다. 복음서에서 하나님은 주 예수님을 향해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마 3:17)라고 말씀하셨다. 그다음에 요셉은 그의 형제들에게 해를 당했다(창 37:18). 주 예수님도 혈육의 형제, 즉 유대인에게 해를 당하셨다(요 19:14-16). 셋째, 요셉의 형제들이 그를 해한 것은 요셉을 질투했기 때문이다(창 37:4, 11). 유대인이 주 예수님을 해한 것도 그분을 질투했기 때문이다(마 27:18). 넷째, 요셉의 형제들이 요셉을 죽음의 땅에 묻었을 때, 하나님은 환경을 일으키시고 그를 구출하셨다(창 37:28). 유대인들도 주 예수님을 죽음의 땅에 두었지만,

하나님은 그분의 큰 능력의 손으로 죽음에서 부활 안으로 이끄셨다(마 28:6). 다섯째, 요셉의 형제들이 그를 내버린 후 이방인이 와서 그를 데려갔다(창 39:1-6). 유대인들이 주 예수님을 버렸을 때도 오히려 이방인들이 그분을 받아들였다(마 15:21-28). 여섯째, 요셉이 이집트에서 사람들에게 양식을 공급하여 그들이 죽는 것을 면하게 하였다(창 41:56-57). 주 예수님도 유대인들에게 버림 당하신 후, 이방인에게 양식을 공급하는 구주가 되셔서 사람들이 침륜에 빠지는 것을 면하게 하셨다(요 6:51). 일곱째, 요셉이 감옥에 갇혔을 때 그는 술 맡은 관원장과 떡 굽는 관원장과 함께 유죄 판결을 받았는데, 떡 굽는 관원장은 죽고, 술 맡은 관원장은 살았다(창 40:21-22). 이와 같이 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셨을 때 두 명의 강도가 함께 있었는데, 한 명은 구원받고 다른 한 명은 멸망의 길로 갔다(눅 23:32, 39-43).

우리가 만일 요셉의 이야기를 자세히 읽는다면, 이것이 주 예수님의 이야기와 같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결국 의심할 여지없이 요셉은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그의 아내 아스낫은 교회를 예표한다고 말할 수 있다. 아스낫은 어떤 면에서 교회를 예표하는가? 아스낫은 그리스도 자신이 세상에서 얻은 교회를 예표한다(창 41:45). 이것은 리브가가 예표하는 것과 완전히 다르다. 리브가는 성령께서 세상에서 교회를 선택하시고 부르신 것을 예표한다. 이 예표에서 이삭은 여전히 가나안 땅에 있었다. 그는 밧단아람으로 내려가 리브가를 찾은 것이 아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시기 전에 하늘에 속한 장막 안에 거하셨고, 성령으로 오셔서 밧단아람에서 교회를 불러내시며, 그리스도 안으로 계속 인도하시는 것을 의미한다.

 날이 어두워졌을 때 이삭이 장막 안에서 걸어 나와 즉시 리브가를 만났다. 이것은 리브가의 예표가 전적으로 그리스도께서 하늘에 계시며, 성령께서 세상에서 교회를 불러내신 것을 강조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아스낫의 예표는 그리스도께서 세상에서 교회를 얻으심을 의미한다. 요셉이 이집트로 내려와 아스낫을 아내로 취하고 계속 이집트에 머물렀기 때문에 그녀는 이집트를 떠난 적이 없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셔서 사람에게 받아들여지고 구주가 되시며, 세상 가운데서 교회를 얻으신 것을 예표한다. 아스낫이 요셉에게 시집갔기 때문에 그녀는 비록 이집트 사람이나 이집트에 속하지 않았다. 이와 같이 교회는 비록 세상에 있었지만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세상에 속하지 않게 되었다.  ―교회의 의의. 제 8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