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jtevw(154, 아이테오)
구하다, 요구하다.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동사 아이테오(Homer 이래)는 원래 '어떤 것을 원하다, 자신의 몫으로 어떤 것을 요구하다'를 의미하며, 이로부터 '구하다, 요구하다' 등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2. 70인역본의 용법.
동사 아이테오는 70인역본에서 주로 히브리어 샤알의 역어로 사용되었다(약 90회 중 57회). 샤알은 '구하다, 요구하다, 바라다, 요청하다'를 의미한다(신 10:12 삿 5:25 삼상 12:13 등).
이 단어는 하나님에 대한 언급과 함께 사용되었는데, 기도라는 개념에 거의 가까우며 종종 기도의 응답에 대해 감사하는 것과 관련되어 사용된다(삼상 1:20 시 105[104]:40; 21[20]:4 등).
히브리어 샤알은 '묻다'(창 24:57), 법적인 용어로 쓰일 때 '심문하다'(신 13:15), '~의 의견을 듣다, 조언을 구하다'(삿 18:5)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그 요구가 매우 특수한 것일 경우에만 아이테오로 번역되었다(출 3:22 수 14:12 삿 5:25 삼상 12:17). 예를 들면, 한나는 그녀 자신을 위하여 여호와께 아들을 얻게 해달라고 구하였고 엘리는 그녀에게 "너의 기도하여 구한 것"(삼상 1:17)을 약속하였다. 이와 유사한 예로서 시편에서는, 이 동사가 기도의 응답에 대한 약속을 표현할 때마다 특수한 요청의 뒷 배경에 대하여 쓰인 것을 알 수 있다(시 2:8 21:4; 27:4; 40:6; 78:18; 105:40; 참조: 사 7:11이하; 58:2; 잠 30:7).(H. Schonweiss)
3. 신약성경의 용법.
동사 아이테오는 신약성경에서 70회 사용되었으며, 복음서(마 14회, 막 9회, 눅 11회, 요 11회)와 사도행전(10회)에는 자주 나타나지만 서신들에는 드물게 나타나며, 목회서신, 히브리서, 요한계시록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아이테오는 신약성경에서 일반적으로 '요구하다'(demand), '요청하다'(request), '구하다'(ask)를 의미한다.
(a) 아이테오는 '요구하다'를 의미한다.
① 아이테오의 대상이 아래 사람일 때, 그 의미는 '요구하다'(눅 1:63 행 16:29)를 의미하는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빌려준 물건이나 위탁해 준 것들을 돌려달라고 요구할 때, 혹은 그것에 대해 보고해 달라고 요구할 때에도 이와 같은 의미를 띤다(눅 12:48). 여기에서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요구에 대해 말한다.
②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메시야 되시는 증거로서 표적을 요구하였다. 이 의미는 고전 1:22에서 "표적"을 구하는 유대인들의 요구 배후에 놓여있는 의미를 밝혀준다. 사람이 이런 태도를 취할 때 그는 사실상 자신을 하나님 위에 올려놓고 하나님에게 책임을 묻고 있는 것과 다름없다. 그는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셨던 것에 관련하여 하나님 자신이 옳음을 입증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③ 벧전 3:15에서 베드로는 사람들이 우리에게 우리의 신앙에 대한 설명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한다.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이라는 구절은 그 보고의 진실 및 신빙성에 대한 증거를 요구하거나 혹은 단순히 정보를 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에서 살펴본 바, 신약성경에서 '요구들'은 종종 종교적으로 적용되었다.
(b) 아이테오는 '요청(간청)하다'를 의미한다. 신약성경에서 아이테오는 세속적 의미와 종교적 의미에서 모두 이 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능동태와 중간태 사이의 구별도 거의 없다.
① 세속적 용법으로는 거래, 계약(마 14:7 막 6:24-막 6:25) 혹은 공적인 요구(마 27:20 막 15:43 눅 23:23 행 9:2)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 단어가 사람의 지위에 대해서는 거의 항상 윗사람에게 구하는 경우에 사용되었다.
아이테오는 오직 이 구절에서 '불쾌하다'라는 어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혹은 적어도 '다른 사람이 불유쾌하게 느낄 정도로 요구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힐(D. Hill)은 마 5:42에 나오는 두 개의 절이 병행절이며 또한 여기에서의 아이테오가 '꾸어달라고 요구하다'라는 뜻이라고 주장한다(참조: 출 22:25). 예수님께서는 이와 같은 요청들까지도 제자들이 응답해야만 한다고 강조하신다(참조: 마 7:7 마 7:8). 이 구절이 지니고 있는 윤리적인 의미에서 다음과 같은 것을 주목해야 한다. 즉, 나는 내 마음이 내키지 않는 것을 극복하고 요청하고 있는 사람에게 마음과 손을 열어 펼친다. 왜냐하면 그 요청은 실로 하나님께서 내 마음을 그를 향해 열며 복종하라고 나를 부르시는 것이기 때문이다.
② 종교적인 용법에서, 즉 하나님에게 요청하는 것을 표현한 그 구절들에서 이 동사의 능동태형과 중간태형 사이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 이러한 차이는 때때로 약 4:2 이하를 근거로 하여 시도되었다. 능동태는 입술로 기도하는 것을 뜻하고 중간태는 마음으로 기도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보았다(Mayor, Exp., 525). 그러나 신약성경의 나머지 구절들에서 그런 차이는 나타나지 않는다(참조: 특별히, 요일 5:15 요 16:24 요 16:26 마 21:22 요 11:22).
③ 기도에는 확신이 요구된다. 하나님께 구하는 것을 표현한 구절들에서 하나님께서 그 구하는 것을 들어주신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마 6:8 마 7:7 마 7:11 마 18:19 마 21:22 요 14:13 이하; 요 15:7 요 15:16 요 16:23 이하; 요 16:26 요일 3:22 요일 5:14 이하; 약 1:5). 이러한 확신은 모든 기도를 계속 살아있게 하는 것이며 이런 확신이 의심으로 인해 약해지거나 없어지게 되면 기도는 죽게 된다.
마 7:8에서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구하는 것을 들시는 것이 하나님 나라의 기본 원칙이라고 말씀하셨다: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이 원칙은 여기에서 그 명령의 기초이며 이에 따른 약속, 즉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의 토대이다. 그러나 궁극적인 토대는 마 6:8 요 15:16 요 16:23 요 16:26 이하; 골 1:9-골 1:12 및 특별히 마 7:9-마 7:11과 같은 구절들에 나타나 있다. 하나님은 세상의 아버지가 자기 아들을 사랑하는 것보다도 더 욱 하나님 자신의 아들들을 사랑하는 아버지이시며, 따라서 자식들의 요청이 헛되게 됨을 허락치 않으시는 아버지이시므로 오직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을 그들에게 주신다. 그러므로 궁극적으로 구하는 자가 그의 요구가 응답 받는다는 것을 확신하는 이유는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아버지 같은 선함과 사랑에 대한 확신이 그 자신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듣고 보시고 동정으로 가득찬 마음을 갖고 계시는 살아있는 하나님이시라는 확신이다.
④ 간구는 하나님의 뜻과 일치해야 한다. 요일 5:14-요일 5:16에서 기도와 하나님의 뜻 간의 관계를 밝히면서, 기도에 있어서 담대함과 그 효험을 얻는 방법을 제시한다(요일 3:21-요일 3:22). 하나님께 구하는 것은 그로부터 옳고 좋은 것을 구한다는 뜻이다(마 7:11). 누가는 이를 특별히 성령을 구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눅 11:13).
요 15:7에서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라는 구절은 곧 우리의 존재가 예수님 그리고 그의 말씀에 밀접하게 연합되어 있어 우리의 요구가 분명히 그의 뜻에 일치함에서 생기는 것임을 말해주고 있다.
요일 3:22은 한층 더 윤리적인 면으로 진전되고 있다: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 이것은 우리의 요구가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태도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이 구절은 기도 중에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함축적인 의미를 간략하게 요약하여 제시한다.
마 18:19 역시 하나님의 뜻과 관계 될 수 있다: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제자들이 합심하여 드리는 기도는 모든 이기적인 욕망을 버린 것임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이기적인 기도는 그릇된 것이며, 하나님에게서 아무 것도 받을 것이 없기 때문이다(약 4:3 막 10:35).
기도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드려져야 한다(요 14:13 요 15:16 요 16:23 이하).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예수님을 통하여 아버지께 접근을 허락 받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를 하는 것은 마치 예수님 자신이 기도하였던 것처럼 기도하는 것이며, 성자가 우리에게 성부를 알려주셨던 대로 성부께 기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께 있어서 기도의 초점은 하나님의 뜻이었다. 그리스도인의 기도의 기본 특징이 여기에 있으니, 기도는 그리스도께서 그리스도인을 위해 확보하신 아버지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이며 예수님의 이름으로 드리기 때문에 아버지 하나님의 뜻과 조화되는 기도이다(J.G.S.S. Thomson).
기도는 믿음으로 드려야 한다(마 21:22 약 1:5 이하).
⑤ 예수님 자신의 요청이나 기도에 대해서는 아이테오가 아니라 에로타오(2065)나 데오마이(1209)가 사용되었음이 명백하다(참조: 요 14:16 요 16:23-요 16:26 눅 22:32). 그 이유는 아마도 아이테오가 자기 자신을 위한 요구, 혹은 구한다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거나 에로타오보다 덜 친근하기 때문인 것 같다.
(참조: G. Stahlin; TDNT; H. Schonweiss, DNTT).
마 5: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마 6:8 그러므로 저희를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마 7:7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마 7:8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마 7:9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마 7:10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마 7:11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마 14:7 헤롯이 맹세로 그에게 무엇이든지 [달라는]대로 주겠다 허락하거늘
마 18:19 진실로 다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저희를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
마 20:20 그 때에 세베대의 아들의 어미가 그 아들들을 데리고 예수께 와서 절하며 무엇을 [구하니]
마 20:22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 [구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나의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저희가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
마 21:22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마 27:20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무리를 권하여 바라바를 [달라] 하게 하고 예수를 멸하자 하게 하였더니
마 27:58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어주라 분부하거늘
막 6:22 헤로디아의 딸이 친히 들어와 춤을 추어 헤롯과 및 함께 앉은 자들을 기쁘게 한지라 왕이 그 여아에게 이르되 무엇이든지 너 원하는 것을 내게 [구하라] 내가 주리라 하고
막 6:23 또 맹세하되 무엇이든지 네가 내게 [구하면] 내 나라의 절반까지라도 주리라 하거늘
막 6:24 저가 나가서 그 어미에게 말하되 내가 무엇을 [구하리이까] 그 어미가 가로되 세례 요한의 머리를 구하라 하니
막 6:25 저가 곧 왕에게 급히 들어가 [구하여] 가로되 세례 요한의 머리를 소반에 담아 곧 내게 주기를 원하옵나이다 한대
막 10:35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 주께 나아와 여짜오되 선생님이여 무엇이든지 우리의 [구하는] 바를 우리에게 하여주시기를 원하옵나이다
막 10:38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 [구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가 나의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나의 받는 세례를 받을 수 있느냐
막 11: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막 15:6 명절을 당하면 백성의 [구하는]대로 죄수 하나를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
막 15:8 무리가 나아가서 전례대로 하여주기를 [구한대]
막 15:43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와서 당돌히 빌라도에게 들어가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 사람은 존귀한 공회원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라
눅 1:63 저가 서판을 [달라] 하여 그 이름은 요한이라 쓰매 다 기이히 여기더라
눅 6:30 무릇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 것을 가져가는 자에게 다시 달라지 말며
눅 11:9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눅 11:10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눅 11:11 너희 중에 아비된 자 누가 아들이 생선을 [달라] 하면 생선 대신에 뱀을 주며
눅 11:12 알을 [달라] 하면 전갈을 주겠느냐
눅 11:13 너희가 악할찌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눅 12:48 알지 못하고 맞을 일을 행한 종은 적게 맞으리라 무릇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찾을 것이요 많이 맡은 자에게는 많이 [달라] 할 것이니라
눅 23:23 저희가 큰 소리로 재촉하여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니] 저희의 소리가 이긴지라
눅 23:25 저희의 [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을 인하여 옥에 갇힌 자를 놓고 예수를 넘겨주어 저희 뜻대로 하게 하니라
눅 23:52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여
요 4:9 사마리아 여자가 가로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치 아니함이러라
요 4:10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요 11:22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
요 1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요 14:14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요 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요 15: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요 16:23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요 16: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요 16:26 그 날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요]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 하는 말이 아니니
행 3:2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 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 문에 두는 자라
행 3:14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자를 부인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주기를 [구하여]
행 7:46 다윗이 하나님 앞에서 은혜를 받아 야곱의 집을 위하여 하나님의 처소를 준비케 하여 [달라] 하더니
행 9:2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갈 공문을 [청하니] 이는 만일 그 도를 좇는 사람을 만나면 무론남녀하고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잡아 오려 함이라
행 12:20 헤롯이 두로와 시돈 사람들을 대단히 노여워하나 저희 지방이 왕국에서 나는 양식을 쓰는고로 일심으로 그에게 나아와 왕의 침소 맡은 신하 블라스도를 친하여 화목하기를 [청한지라]
행 13:21 그 후에 저희가 왕을 [구하거늘] 하나님이 베냐민 지파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사십 년간 주셨다가
행 13:28 죽일 죄를 하나도 찾지 못하였으나 빌라도에게 죽여 [달라] 하였으니
행 16:29 간수가 등불을 [달라]고 하며 뛰어 들어가 무서워 떨며 바울과 실라 앞에 부복하고
행 25:3 베스도의 호의로 바울을 예루살렘으로 옮겨 보내기를 청하니 이는 길에 매복하였다가 그를 죽이고자 함이러라
행 25:15 내가 예루살렘에 있을 때에 유대인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그를 고소하여 정죄하기를 [청하기에]
고전 1: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엡 3:13 그러므로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를 위한 나의 여러 환난에 대하여 낙심치 말라 이는 너희의 영광이니라
엡 3:20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골 1:9 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약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약 1: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약 4:2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약 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벧전 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요일 3:22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
요일 5:14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
요일 5:15 우리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들으시는 줄을 안즉 우리가 그에게 [구한] 그것을 얻은 줄을 또한 아느니라
요일 5:16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한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러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저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대하여 나는 구하라 하지 않노라
givnomai(1096, 기노마이)
생겨나다, 일어나다, 되다, 만들어지다, 행해지다.
1.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
동사 기노마이(이오니아의 산문 문학과 일반 헬라 문헌에서 Aristot. 이래로 나타남)는 '존재하게 되다, 생겨나다, 생산되다, 일어나다, ~이 되다'를 의미한다.
2. 신약성경의 용법.
동사 기노마이는 신약성경에서 670회 나오며,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다.
(a) 기노마이는 ① '태어나다' be born(갈 4:4), ② '자라다, 맺다' grow(열매에 대해, 마 21:19),
③ '일어나다' arise, '생기다' happen, '이다' be,(여러가지 사건들에 대해, 마 8:26 행 6:1 행 12:18), ④ '만들어지다' to be made, '행해지다, 지은바 되다' be done(요 1:3 마 11:21), ⑤ '어떤 것이 되다' to become something(막 1:17), ⑥ '오다' come(갈 3:14) 등 여러가지 의미 및 뉘앙스를 나타낸다.
(b) 기노마이는 에이나이(ei+'nai, 1511: ~이다, 있다 to be)를 대신하기도 한다(예를 들어 마 10:16 막 4:22). 소유격을 수반하여 이 단어는 '기원'이나 '회원의 자격'을 나타낸다(눅 20:14 벧후 1:20 참조: Funk §162(7)). 사람에 대하여 여격을 수반하는 경우 이 단어는 '소속'을 나타낸다(롬 11:5).
(참조: Walter Bauer; J. H. Thayer; J. Guh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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