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사(Adder, Asp, Basilisk, Cockatrice, Viper)
[뱀] 참고 방울뱀 소리일반적으로 독이 있는 뱀은 몸이 작으며 큰 뱀은 거의 독이 없다. 독뱀은 침샘의 하나가 독샘으로 변하여 독니를 통해서 독침을 내뿜는다. 이 독액은 먹이나 적을 죽이거나 마취시키는 역할을 한다.
한글개역성경에는 모두 독사로 번역한 단어들이 영어성경에서는 Adder, Asp, Basilisk, Cockatrice, Viper로 번역되어 나타난다.
Adder로 번역된 곳은 시편58:4, 91:13(KJV, RSV)이며, Asp로 사11:8(KJV, RSV)에서 번역되었다.
Basilisks는 이사야14:29(KJV)에서 번역했으며, 전설적인 동물로 알려진 Cockatrice는 모두 Basilisks로 번역되었다. KJV에만 4번 나오지만 현대 영어번역본에서는 모두 adder로 번역되었다.
Viper는 구약성경 네 개의 본문 욥20:16, 시140:3, 사30:6, 사59:5은 모두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종류인지는 알 수 없다.
팔레스타인의 도처에서 여러 종류의 뱀이 있는데 대부분 독이 없는 것이 많다. 그러나 성경은 독이 있는 뱀들을 말한다. "독사"라는 용어는 히브리어 "넷"과 헬라어 "둘"을 번역한 말이다. 민수기 21장의 "불뱀"이었을 가능성이 있는 종류는 때때로 많은 수가 모여 있고 또 공격을 잘하기로 악명높은 융단독사 또는 톱날비늘 독사이다. 하와를 꾀어 선악과을 먹게한 뱀은 하나님으로 부터 저주를 받아 배로 땅을 기어다니게 되었다. 뱀은사단으로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신약에서는 모두 6번 사용되었는데 그 중에 예수님이 바리새인, 사두개인 그리고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는 무리를 향해서 "독사의 자식들아"(마3:7, 마12:34, 마23:33, 눅3:7)로 사용하셨다.
또 한 번은 바울이 로마로 갈 때 배가 파선당하여 섬에 머물 때 바울을 물었을 때 사용되었다(행28:3). 처음에 이 섬의 주민들은 배가 파선당하여 피해 왔지만 결국 뱀에 의해서 죽게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바울은 독이 퍼지지 않이 이 섬의 사람들이 하나님과 바울을 따르게 되었다.
그리고 바울이 로마서3:13에서 "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베풀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로 비유적으로 사용했다.
불뱀(Fiery Serpent)
[뱀, 독사] 참고히브리어 <사랖>을 한글개역성경에서 "불뱀"으로 번역된 곳은 5번이다.
민수기21:4-9에서 하나님께서 불뱀을 직접 백성 가운데 보내시고 물려 죽게하셨다. 그리고 백성들이 원망한다고 하나님께 모세가 기도하여 모세에게 명령하셔서 불뱀을 장대 위에 달게하여 매달린 불뱀을 보면 살게하셨다.
이것은 장차 오셔서 십자가에 달리실 예수님으로 그려졌다. 예수님께서 친히 요3:14에서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라고 말씀하셨다.
신8:15에서 그 광야를 지났던 것을 "불뱀과 전갈이 있고 물이 없는 간조한 땅을 지나게 하셨으며"라고 회상한다. 그리고 두번은 이사야 14:29과 30:6에 블레셋의 저주에 사용되었다.
"나는 불뱀이 되리라"(사14:29)와 "날아다니는 불뱀이 나오는 위험하고"(사30:6)로 나와 불뱀이 날아다니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이곳의 불뱀은 실제의뱀이라기 보다는 초자연적인 "사라프(saraf)"로 신화적인 묘사로 보아도 좋다.
민수기에서 이 단어가 함께 사용된 것은 민수기의 사건이 실제의 뱀일 수 있지만 상징에 의미를 더 두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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