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데오빌로라는 사람에게 보낸 책이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데오빌로"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성도들을 가리킨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은 실제적으로 존재했던 이방인 고관이라고 말합니다. 누가의 서문을 보면 데오빌로는 이방인으로, 기독교 교리를 어느 정도 알고 있었던 사람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이 두 권의 책은 마태복음과 비슷한 시기인 1세기 말(90-100년)에 쓰여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몇 가지 목적을 가지고 기록되었습니다. 첫째로 사도행전은 "이방 세계에 기독교를 변호하기 위해서" 기록되었습니다. 사도행전은 기독교가 구약에 뿌리를 둔 종교이며, 유대교의 전통을 이어받은 정통성 있는 종교라는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사도행전은 당시에 갈등하고 있던 유대 기독교인과 이방 기독교인들에게 일치와 평화를 촉구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도행전은 데오빌로와 같이 기독교 교리의 기초를 배운 사람들에게 로마 제국의 심장부까지 전파된 복음의 기원과 그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기 위해서 기록되었습니다.
* 사도행전의 특징
사도행전을 보면 다른 책들과 구별되는 여러 가지 특징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에 나타난 특징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첫째로 사도행전에는 성령 강림 사건으로 시작해서 복음 전파 사역을 주도하시는 성령의 역할이 크게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도행전은 "사도행전"이 아니라, "성령행전"이라고 불리어지고 있습니다.
2) 둘째로 사도행전은 교회의 시작에서 시작하여 초대 교회가 지중해 전체로 확산되어 가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3) 셋째로 사도행전은 복음이 전파된 과정을 지리적인 차원에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복음이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유대와 사마리아를 거쳐서(8:1,5, 26), 가이사랴(8:40)와 다메섹, 갈릴리(9:2,31), 구브로, 안디옥(11:19), 그리고 지중해 전체로(28장) 확산되어 가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4) 넷째로 사도행전에는 복음이 지리적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요약해주고 있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약 내용은 사도행전에 9번 나타나고 있습니다(2:42-47, 4:32-35, 5:11-16, 6:7, 9:31, 12:24-25, 16:5, 19:20, 20:30-31).
5) 다섯째로 사도행전은 내용을 전개할 때에 초대교회의 중심 인물을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그 내용을 베드로, 스데반, 빌립, 바나바, 그리고 바울 등의 중요한 인물을 중심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6) 여섯째로 사도행전에는 사도들이 설교한 내용과 기도 내용이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도행전의 약 20%는 설교로 되어있을 만큼 설교 내용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도 행전에는 베드로의 설교나 8번이나 기록되어 있고(1:16-22, 2:14-40, 3:11-26, 4:8-12, 5:29-32, 10:34-43, 11:5-17, 15:7-11), 스데반의 설교가 한 번 기록되어 있으며(7:2-53), 야고보의 설교도 기록되어 있고(15:13-21, 21:20-25), 바울의 설교는 10번이나 나타나고 있습니다(13:16-31, 14:15-17, 17:22-31, 20:18-35, 22:1-21, 24:10-21, 26:2-23, 27:21-26, 28:17-20, 28:25-28).
7) 일곱째로 이러한 설교들은 모두 교회를 통해서 구약의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크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그리스도의 오심(행 3:25-창 12:1, 행 13:33-시 2:7).
* 그리스도의 부활(행 3:22-23,7:37-신 1815-19, 행 4:25-26-시 2:1-2).
* 교회의 박해(행 4:11-시 118:22, 행 1:20-시 69:25).
* 유다의 배반(행 7:49-50-사 66:1-2)
* 성전에 대한 심판(행 2:25-28,13:35-시 16:8-11)
* 부활(행 8:32-33-사 53:7-8)
* 십자가 처형(행 2:25-28, 13:35-시 16:8-11)
* 부활(행 2:34-35-시 110:1)
* 승천(2:17-21-욜 2:28-32).
* 성령을 부어주심(행 13:47-사 49:6, 암 9:11-12).
* 이방인 선교 및 미래의 심판(행 13:41-합 1:5).
8) 여덟째 사도행전은 유대인만이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 유대인과 이방인이 모두 하나님의 백성이며, 그들이 모두 한 형제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9)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도행전 안에는 바울 서신의 배경이 되는 내용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사도행전의 구조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사도 행전의 내용을 지리적인 구분에 의해서 나누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분의 중심구절은 (행 1:8)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행 1:8)에서 주님은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행 1:8)." (행 1:8)에서 누가는 복음의 전파 단계를 4개의 지역으로(예루살렘, 유대, 사마리아, 땅 끝) 구분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구체적으로 이러한 4개의 지역에 어떻게 복음이 전파되었는지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1) 서문(1:1-8)
2) 예루살렘(1:9-8:3).
3) 유대와 사마리아(8:4-11:18).
4) 땅 끝(11:19-28:31).
이러한 점에서 지리적인 이해는 사도행전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은 예루살렘을 복음의 출발점으로 삼고, 로마를 선교의 종착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이 복음을 거절함에 따라, 복음은 이방인들에게 전파되기 시작했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사도행전을 중요한 인물로 구분하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사도행전의 구조를 중요한 인물에 따라 서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습니다.
1) 사도적 단락(1:6-5:42)
2) 집사적 단락(6:1-9:31)
3) 베드로 단락(9:32-12:24)
4) 바울 단락(12:25-28-31).
마지막으로 선교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사도행전을 선교적인 차원에서 구분하기도 합니다. 사도행전을 선교를 중심으로 구분해 보면 다음과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서론(1:1-5)
2) 본론(1:6-28:31).
가. 선교의 기초(1:6-2:41)
나. 선교의 실현 과정(2:42-28:31)
가) 유대인을 향한 선교(2:42-12:24)
나) 이방인을 향한 선교(12:25-28:31)
사도행전의 주제는 오순절에 세상에 임하신 성령께서 사도들이 통해서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주제는 하나님의 구원 역사가 성령을 통해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현되었는 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 명령(행 1:8)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의 주역은 사도들을 통해서 선교역사를 주도해 가시는 성령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사도행전에서 오순절 성령강림은 매우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 사도행전의 개요
이러한 사실을 고려해서 사도행전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성령의 강림(1:1-2:42), 요약(2:43-47)
2. 예루살렘 교회(3;1-5:41), 요약(5:42)
3. 유대와 사마리아로(6:1-9:30), 요약(9:31)
4. 이방인의 세계로(9:32-12:23), 요약(12;24)
5. 땅끝까지(1)-바울의 1차 선교 여행과 예루살렘 공회(12:25-15:35)
6. 땅끝까지(2)-바울의 2-3차 선교여행과 예루살렘을 향한 여행(15:36-21:16)
7. 예루살렘에서 로마까지(21:17-28:31)
그리고 위에서 구분한 내용을 장별로 좀 더 자세하게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초대교회 |
성령강림 |
베드로의 표적 |
일곱집사 |
스데반순교 |
빌립의 |
서울의 |
베 |
바 |
박해와 |
1차 |
예루살렘 |
2 |
3 |
예 |
예루살렘에서 |
로마로 |
로 |
1 |
2 |
3 |
6 |
6:8 |
8 |
9 |
9: |
11: |
12 |
13 |
15 |
15: |
18: |
19: |
21 |
27 |
28: |
성령 |
예루살렘 |
유대와 |
이방인 |
땅끝까지 |
예루살렘에서 로마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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