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극/요셉

요셉의 일생 함께 읽기 2(요셉의 어린시절) /3(애굽으로 팔려가는 요셉)

은바리라이프 2009. 9. 18. 15:39

요셉의 일생 함께 읽기 2(요셉의 어린시절)
2. 요셉의 어린시절 : 가나안 땅에서의 생활( 본문읽기 창34:1-35:22, 37:1-11 )

  밧단 아람을 떠난 아비 야곱과 함께 요셉은 어린 나이에(7세정도) 가나안 땅으로 온다. 가나안 땅에 돌아온 야곱은 바로 이삭에게로 돌아가지 않고 세겜에 머무르게 되는데 이때 딸 디나가 하몰의 아들 세겜에게 욕보이게 된다. 요셉은 누이에게 일어난 일로 시므온과 레위가 칼로 성의 모든 남자를 죽이고 하몰과 그 아들 세겜을 죽이고 디나를 데려온 것과 여러 형들이 성으로 가서 노략한 모든 것을 보았을 것이다.

  이후 세겜을 떠나 벧엘로 올라가는 야곱을 따라가 하나님께 단을 쌓는 것을 보았으며 벧엘에서 발행하여 에브랏을 지날 때에 친모 라헬이 동생 베냐민을 낳다 죽어 에브랏 곧 베들레헴 길에 장사되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창35:16-20). 또한 그는 에델 망대를 지나 장막을 치고 거할 때에 맏형인 르우벤이 서모 빌하와 통간하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창35:22).

  이처럼 가나안으로 돌아온 야곱의 집안에는 좋지 않은 일의 연속이었는데 살인이나 성적 불륜등 요셉의 형제들의 잘못이 계속되었다. 또한 요셉이 17세 되던 때의 행적을 보면 형제들과 함께 양을 칠 때에 첩의 아들들의 과실(<히>라아;악)을 아비 야곱에게 고했다는 내용이 나온다. 이상의 내용으로 볼 때 야곱의 아들들의 행실이 올바르지 않았던 것을 볼 수 있고 상대적으로 요셉은 삶이 경건했던 것임을 대비로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요셉을 야곱은 사랑했던 것이고, 이를 보고 형제들은 요셉에게 언사가 불평<히:평화가 없다>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들의 언사에 평화가 없었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요셉의 마음에 평화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여러 아들보다 그를 깊이 사랑하여 위하여 채색옷을 지었다고 했는데 단지 노년에 얻은 아들이 아니라 사랑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요셉은 꿈의 사람이었다. 그는 형제의 곡식 단이 요셉의 단을 둘러서 절한 것과 해와 달과 열 한 별이 절하는 두 번의 꿈을 꾸었다. 형제들은 이 꿈을 시기하였으나 아비 야곱은 그 말을 마음에 두었다.


야곱은 가나안 땅 (헤브론)에 이르러 아비 이삭을 만나게 된다(창35:27). 이때 이삭은 자부와 손자들을 만나게 되고 함께 살았을 것이다. 함께 사는 동안 이삭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사람으로서 모든 가족들에게 본을 보이며 신앙으로 가정을 이끌었을 것이다. 야곱의 가계를 잠깐 생각해 보자.

               창21:5     창25:26     창25:7                   창35:28
아브라함   100세       159세       175세
이      삭      1세         60세        74세       150세       180세
야      곱                     1세        26세        91세       121세
요      셉                                                 1세        31세

가나안 땅으로 다시 돌아와 살던 야곱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축복의 땅에서 잘 살았다. 이 약속의 땅은 아브라함 때로부터 후손들이 계속해서 살아왔다. 다음을 생각 할 때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은 약속된 자녀가 아니면 살 수 없는 곳이 아님을 알 수 있다.

1) 아브라함과 롯이 가나안에 함께 거하지 못하여 분가해야 했을 때 롯은 소돔 성을 정하여 떠났고 아브라함은 가나안 땅에 남아 있었다(창13:12).
2) 이삭과 이스마엘 때에도 이삭은 가나안에 머물고 이스마엘은 아브라함이 재물을 주어 동방 곧 동국으로 떠나게 한다(창25:5).
3) 야곱과 에서 때에도 둘은 재물이 풍족하였고 가족도 중다하여 같이 살수 없었다. 이때에 에서는 가나안 땅에서 얻은 모든 재물과 아내들 자녀들을 이끌고 타처(세일산)로 떠나게 된다(창36:6).

Q. 성경 창세기를 읽어보면 하나님의 사람들인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일생이 기록되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이 죽지 않았음에도 어느 사건 후에는 각 사람들의 일생이 기록되지 않고 다음 사람의 일생이 기록된다. 후에 죽음에 이르러서야 향년 기록됨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 주제별 성경연구 ☞ 테마 연구 ☞ ‘죽지도 않았는데 기록이 없는 이유’ 참고

Q. ‘이삭의 나이 일백 팔십 세라 이삭의 나이 많고 늙어 기운이 진하매 죽어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 가니라 그 아들 에서와 야곱이 그를 장사하였더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삭의 직계 가족 중 이삭의 임종시 함께 하지 못했던 사람은 누구인가?                                                                                                                                                                                                              <정답: 요셉>
내용 이해하기
   요셉은 17세에 형들에 의해 애굽으로 팔려가게 된다. 이때 이삭의 나이는 166세 정도였기에 이후로는 손자 요셉을 볼 수 없었을 것이다. 이삭의 장례시에도 요셉은 애굽에 있었음이 분명하기에 요셉은 이삭의 임종을 볼 수 없었다.

요셉의 일생 함께 읽기 3(애굽으로 팔려가는 요셉)
3. 애굽으로 팔려가는 요셉( 본문 읽기 창37:12-36)

  요셉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애매히 고난 받는 생활을 하게 된다. 그 시작은 아비 야곱의 심부름으로부터 시작하였으며 일상의 심부름이 20여년의 세월을 헤어지게 하여 아비에게는 자식이 죽는 슬픔을 주었고 요셉은 아비와 헤어져 애매히 고난 받는 자가 되었다.

  야곱은 형들이 양을 치고 있는 세겜으로 형제들과 양의 안부를 묻기 위해 요셉을 보냈다. 요셉은 “내가 그리 하겠나이다”라고 순종하여 형들을 만나러 세겜으로 갔고 마침내 도단에서 형들을 만난다. 형들은 멀리서 요셉을 보고 죽이기를 꾀하였으나 장자 르우벤의 제의로 요셉은 생명을 보전할 수 있었다. 그후 유다의 제의로 요셉은 미디안 사람들의 상고에게 은 이십개에 팔렸고 미디안 상인들은 애굽에서 바로의 신하 시위대장 보디발에게 요셉을 팔았다.


Q. 아비의 심부름을 간 요셉을 죽이려고 모의한 형제들은 몇 명입니까? 또 요셉을 죽이려 할 때에 요셉의 생명을 살리려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정답 : 모든 형제들이 양을 치러 갔다면 10명이다, 르우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