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극/요셉

요셉의 일생 함께 읽기 1(요셉의 출생)

은바리라이프 2009. 9. 18. 15:35

요셉의 일생 함께 읽기 1(요셉의 출생)
1. 요셉의 출생 ( 본문읽기 창28:1-5, 29장-30장 )

야곱은 형(에서)의 장자권과 축복을 빼앗고 가나안 땅(브엘세바)을 떠나 밧단아람(하란)의 삼촌집으로 피신을 한다. 이곳에서 ( ① )여 년간을 살다가 가나안 땅(헤브론)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는데 이 기간동안 결혼하여 자식들을 낳았다.

1) 야곱이 삼촌에게 봉사한 기간
   - 라헬을 위하여 ( ② )년, 레아를 위하여 ( ③ )년, 재산을 위하여 ( ④ )년
   * 라헬을 얻으려고 7년간 봉사했다. 그러나 삼촌 라반은 레아를 먼저 주었고 7일 후에 라헬을 아내로 주며 7년간 더 봉사할 것을 약속했다.
                                                                      <정답: ①20년, ②7년, ③7년, ④6년>

2) 야곱의 자식들
   - 레아 :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블론, 디나)
   - 라헬 : (요셉, 베냐민)
   - 빌하 : (단, 납달리)
   - 실바 : (갓, 아셀)
   * 베냐민은 하란 땅에서 태어난 것이 아니라 가나안 땅으로 돌아오던 길에 에브랏 근처에서 태어났다. 베냐민(뜻:오른손의 아들)을 낳다 라헬은 죽게 된다. 베냐민의 원래 이름은 베노니(뜻:슬픔의 아들)

3) 요셉의 출생
   요셉이 출생함으로 야곱에게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그 첫째가 (고향, 본토)로 돌아가기로 작정한 것이며, 둘째가 (재산) 증식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 창17:열국의 아비가 될 것이며... 가나안 일경으로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하심을 이룰 수 있는 장소(가나안 땅)적, 물질적(물질이 있어야 가나안 땅에서도 번성할 수 있다)계기가 된 것이다.

Q ‘야곱은 노년에 얻은 아들임으로 요셉을 사랑하였다(창36:3)’는 구절이 나온다.
   1. 야곱은 몇 살 때 요셉을 낳았을까?
   2. 장자 르우벤과 요셉은 나이 차이가 얼마나 날까?
   3. 요셉의 뜻은?
                                                                   <정답: 1)91세 2)6-7세 정도 3) ‘더함’>

(내용 이해하기
   요셉이 애굽에서 국무총리가 되어 야곱을 만날 때의 나이는 39세이며 이때 야곱의 나이는 130세이다. 이렇게 보면 야곱은 91세에 요셉을 낳았고 노년에 얻은 아들이라는 말은 맞는 듯하다. 그러나 삼촌의 집에서 20년간 봉사하던 중 7년이 되었을 때에 결혼하여 르우벤을 낳았고 요셉을 낳은 후 6년간 봉사하게 되기 때문에 20년에서 그 차이를 빼면 장자 르우벤과 11번째 아들 요셉의 나이차이는 6-7년에 해당한다. 또한 그 이후 더 어린 베냐민을 낳았는데도 요셉에게만 노년에 얻은 아들이란 의미를 부여한 것은 무슨 까닭일까? 이 문제를 해결하신 분은 mail을 주시기 바랍니다.
  
Q. 요셉의 출생이 야곱에게 큰 의미를 주었는데 요셉이 태어났을 때에 야곱이 생각한 것은 무엇인가?
                                             <정답: 고향 땅으로 돌아가려고 생각함(창3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