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대선지서

에스겔 16장 Q&A

은바리라이프 2009. 3. 2. 11:20

이스라엘은 본래 어떤 존재인가(겔 16:1-5)?


·근본과 태어난 땅은 가나안이요, 아비는 아모리 사람, 어미는 헷 사람으로, 꺼린 바 되어 들에 버리운 고아와 같은 존재였음.

·이스라엘은 스스로를 하나님께 선택받은 선민이라고 생각했으므로 에스겔의 이 예언은 이스라엘에 참으로 큰 충격적인 것이었습니다.

`‘배꼽줄을 ~ 소금을 뿌리지 아니하였다’는 말씀의 의미는(겔 16:4)?


·배꼽줄을 자르고 물에 씻고 소금을 뿌리는 것은 정결 의식에 속하는 것으로 이 표현은 이스라엘이 본래부터 부정한 존재였음을 의미함.

·이스라엘은 현재 율법에 의한 정결 의식과 할례 등을 통해서 스스로를 의롭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본래는 죄악 속에 던져진 존재였다는 것입니다.

`‘네가 피투성이가 되어 발짓하는 것’의 의미는(겔 16:6)?


·건국 이전인 애굽에서의 노예 생활을 암시함.

·이스라엘은 애굽인들의 학대 때문에 탄식하며 부르짖었습니다(출2:23-25).

`‘언약하여 너로 내게 속하게 하였었느니라’는 구절의 의미는(겔 16:8)?


·이 표현은 결혼 서약 때 사용하는 말임.

·구약은 종종 하나님과 이스라엘을 부부 관계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조상들과의 언약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그의 신부로 삼으셨습니다.

·영적 이스라엘인 교회야말로 하나님의 진정한 신부입니다.

이스라엘이 함께 행음한 ‘지나가는 자’란 누구를 말하는가(겔 16:15)?


·이스라엘의 남편이 되어 곁에서 함께 살면서 영원히 그들을 보살펴 줄 자가 아니라 지나가 버리고 말 자, 곧 우상을 가리킴.

·이스라엘은 남편이신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 아세라, 담무스 등의 우상을 섬긴 음란한 아내였습니다.

자녀를 제물로 삼아 제사드려야 하는 신은(겔 16:20-22)?


·몰렉.

·이는 모압인들의 신으로서, 이스라엘은 아브라함 시대 이후로부터 자녀를 신의 희생 제물로 삼는 일을 금해 왔습니다. 그러나 우상을 섬기는 사람들은 은밀히 그 의식을 치러 왔는데 그 대표적인 사람이 자기 아들을 몰렉에게 바친 므낫세 왕입니다(왕하21:6).

`여러 민족들과 이스라엘의 행음이 암시하는 바는(겔 16:25-29)?


·애굽, 블레셋, 앗수르, 갈대아와의 음행은 당시 이스라엘에 유행하던 종교적 혼합 양상을 가리킴.

·이스라엘은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면서도 블레셋의 바알이나 애굽 신, 앗수르나 갈대아의 신을 섬겼습니다. 이는 또한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당시 고대 근동의 강국을 의지한 정치적 행태를 비난한 것이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왜 창기만도 못하다고 하셨는가(겔 16:30-34)?


·창기는 선물과 값을 받고 행음하지만 이스라엘은 오히려 선물을 주고 값을 주며 행음하기 때문임.

·이스라엘은 지아비 대신에 외인과 사통하는 아내처럼 모든 우상을 섬기고, 또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은혜와 축복의 소산을 그들에게 바쳤습니다.

하나님께서 음부같은 유다 백성에 대해 말씀하신 바는(겔 16:37-43)?


·이방인들의 손에 벌거벗김을 당하고 열방이 보는 앞에서 수치를 당하게 되리라고 하셨음.

·이는 비유적 표현으로서, 하나님 앞에서 범죄하여 창기처럼 된 유다 백성은, 음행하듯 섬기며 사랑하던 이방인들의 우상으로 말미암아 결국 크게 형벌을 받게 된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즉, 유다 백성들은 자신들이 그토록 사랑하던 죄악된 행실로 인해 오히려 그 올무에 사로잡히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을 떠나 죄를 사랑하는 자는 결국 죄의 노예로 전락하게 됩니다. 행여 우리들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구원의 은총과 긍휼을 망각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아야 합니다.

‘어렸을 때’란 언제를 가리키는가(겔 16:43)?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노예 생활하던 때를 의미함.

·그들은 출애굽시켜서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여 풍성한 삶을 살게 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까맣게 잊어버린 것입니다.

‘어미가 어떠하면 딸도 그렇다’는 말씀의 의미는(겔 16:44-47)?


·‘그 어미에 그 딸’이라는 의미인 이 말은 이스라엘의 조상이 하나님을 멀리하고 불의를 행한 것처럼 그들의 후손 역시 그러하다는 의미임.

·남편과 자녀 곧 여호와 하나님과 그분과의 언약의 자녀인 의인, 곧 영적 이스라엘을 싫어한 어미처럼, 그 딸인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멀리하고 그분의 참 자녀인 의로운 자들을 싫어하고 내어버렸습니다.

`‘네가 네 형과 아우를 의롭게 했다’는 말씀의 의미는(겔 16:52)?


·이스라엘이 지은 죄가 너무나 커서 오히려 상대적으로 사마리아와 소돔이 의롭게 여겨지게 되었음을 의미함.

·여기서 형은 사마리아이며 아우는 소돔입니다. 이스라엘은 사마리아와 소돔을 죄인들로 규정하고 상대조차 하지 않았는데 이는 신약 시대에도 계속되었습니다(요4장).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죄가 더 커서 오히려 그들의 죄악이 작아 보인다고 책망하신 것입니다. ·구약의 바리새인인 이스라엘은 스스로를 의롭게 여겼으나 하나님이 의롭게 여기신 것은 자기 죄를 알고 통회하는 죄인이었습니다(눅18:1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새 언약을 맺으시는 이유는(겔 16:60-63)?

·그들이 어렸을 때, 즉 출애굽시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 때문이며, 또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여호와인 줄 알고 하나님을 기억하며 놀라고 부끄러워서 다시는 입을 열지 못하게 하시기 위함임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무한하신 자비와 긍휼 때문에 죄를 용서받고 다시 하나님의 신부로서 회복됩니다.

·인간은 그의 언약(겔 61절), 곧 율법과 선한 행위로 의롭게 되지 못하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일방적인 용서의 은총에 의해서만 의롭게 됩니다.

 

'성경주석강해 > 대선지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겔 19-20장 Q&A   (0) 2009.03.02
에스겔 17-18장 Q&A   (0) 2009.03.02
에스겔 13-15장 Q&A   (0) 2009.03.02
에스겔 11-12장 Q&A   (0) 2009.03.02
에스겔 8-10장 Q&A  (0) 2009.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