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대선지서

에스겔 4-7장 Q&A

은바리라이프 2009. 3. 2. 10:50

백성 위에 예루살렘 성을 그리고 토둔을 쌓는다는 말씀의 의미는(겔 4:1-3)?


·예루살렘 성의 포위를 상징함.

·시드기야 왕 때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바벨론에 항복하고 그들을 섬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이 경고를 무시하고 애굽과 결탁하여 바벨론에 반역한 결과 예루살렘은 그들에 의해 포위당하고 말았습니다.

에스겔이 좌우편으로 누워 있었던 날수는(겔 4:4-8)?


·좌편으로 390일, 우편으로 40일.

·좌편 390일은 이스라엘의 범죄한 햇수이며 우편 40일은 유다의 범죄한 햇수입니다.

·390년과 40년은 각각 이스라엘과 유다의 포로 기간을 가리킵니다.

좌편으로 누워 있던 390일 동안의 에스겔의 음식은(겔 4:9-17)?


·밀과 보리, 콩, 팥, 조와 귀리로 만든 떡 20세겔 중씩 때를 따라 먹고, 힌 육분의 일의 물을 때를 따라 마심.

·이는 포위된 예루살렘 성의 극심한 식량난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이 포위된 동안 사람들은 기근 등의 재난으로 인해서 자기 아이까지 잡아먹는 무서운 환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애2:20).

·이러한 처참함은 패역한 유다가 자초한 심판의 결과입니다.

예루살렘의 심판에 대한 네번째 상징은(겔 5:1-4)?


·삭도로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삼분지 일은 성읍 안에서 불사르고 삼분지 일은 성읍 사방에서 칼로 치고 다른 삼분지 일은 바람에 흩으며 옷자락에 싼 것은 불사름.

·이는 유다와 예루살렘 성읍이 적군에 의해서 함락되어 집들이 불살라지고 사람들이 온역과 칼에 죽으며 포로가 되어 사방으로 흩어질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멸망 원인은(겔 5:5-11)?


·이스라엘 백성의 패역 때문.

·이스라엘은 택하신 족속이요 제사장 나라였습니다(암3:2; 벧전4:17). 그러나 그들은 열방을 하나님께로 인도해야 하는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또한 선택된 백성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하는 의무마저 저버리고 오히려 이방인보다 더한 악을 행했습니다.

·영적 지도자로서의 의무를 다하지 않음으로써 그들은 열방의 능욕거리가 되었습니다.

유다 백성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심정을 어떻게 표현했나(겔 5:13)?


·아주 시원하다 하심.

·사실 이 표현은 어찌보면 사랑 많으신 하나님의 성품과는 도무지 맞지 않는 이상한 말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이는 공의로운 하나님의 성품을 나타내는 역설적 표현일 뿐 하나님은 정녕 택한 백성을 향한 심판을 몹시 슬퍼하십니다.

이스라엘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암시하는 말은(겔 5:13)?


·이스라엘에게 향한 분이 풀림.

·이는 하나님의 노, 곧 공의가 만족된 후에는 이스라엘을 향한 구원이 있을 것임을 암시합니다.

하나님께서 산을 저주하신 의미는(겔 6:1-7)?


·산과 시내, 골짜기에는 산당이 세워져 있고 그곳에는 우상과 그들의 제단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산이나 골짜기 등의 자연에 대한 저주 뒤에는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에 대한 심판과 저주가 숨어 있습니다.

·요시야 왕은 종교 개혁을 통해서 이러한 산당을 훼파해 버렸지만 이후에 다시 유다 전국 산지에서 바알 혹은 몰렉 우상 숭배가 행해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을 심판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겔 6:7)?


·당신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요, 여호와이심을 분명하게 드러내며 선포하시기 위함.

·이는 곧 택한 백성들이 징계를 통해 여호와 하나님을 발견하고 회개하며 당신 앞으로 돌아오기를 원하시는 사랑의 표현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일단 심판을 시작하시면 아주 철저하고 가혹하게 심판하십니다.

·따라서 심판이 임하기 전에 회개하는 것만이 심판을 피하는 유일한 길임을 알아야 합니다.

·회개치 않는 자의 결과는 이토록 처참합니다.

전멸하시지 않고 살아 남은 자가 있게 하신 이유는(겔 6:8-10)?


·음란한 마음으로 여호와를 떠나고 음란한 눈으로 우상을 섬겨 하나님으로 하여금 근심케 한 것을 기억하고 한탄하며 하나님이 여호와이신 줄을 알게 하기 위함.

·여호와가 유일하신 하나님임을 알게 하신 것이 바로 우리가 생존할 수 있는 근거이기도 합니다.

손뼉을 치며 발을 구르는 행위에 담긴 의미는(겔 6:11-14)?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는 것은 기쁨과 환희에 넘칠 때 하는 행위이지만 여기에서는 역설적으로 슬픔과 분노의 표현으로 사용됨.

·모든 가증한 악 때문에 이스라엘의 먼 데 있는 자는 온역으로, 가까운 데 있는 자는 칼로, 에워싸인 자는 기근으로 죽어, 그 살륙당한 자가 곳곳에 널려 있는 처참함과 애통함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이 땅~끝났도다’는 말씀의 의미는(겔 7:2)?


·이 땅은 이스라엘을 가리킴.

·재난과 멸망이 이스라엘의 어느 한 부분에만 임하는 것이 아니고 이스라엘 전역에 이를 것임을 암시합니다.

·게오르그 포로는 ‘이 땅 사방’을 이스라엘 땅의 끝을 가리킨다고 보았습니다.

‘몽둥이가 꽃 피며 교만이 싹났도다’는 표현의 의미는(겔 7:10)?


·몽둥이와 교만은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 도구를 상징함.

·여기서는 앗수르를 멸망시키고 일어난 강력한 제국 바벨론의 군대를 가리킵니다.

·바벨론이 몽둥이라는 사실은 유다의 멸망이 단순히 약한 국력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심판의 결과였음을 알게 하는 표현입니다.

묵시란 무엇인가(겔 7:13)?


·때로 예언의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는(잠29:18; 사1:1) 이 말의 본래 의미는 감춘 것을 ‘드러낸다’, ‘계시한다’는 뜻임.

·묵시는 주로 인간에게는 감취어진 하나님의 깊은 뜻을 밝히고 드러내서 알게 하는 것으로서, 이상, 환상, 꿈, 상징 등이 묵시를 전달해 주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은과 금은 왜 죄악에 빠지게 하는 것이 되는가(겔 7:19)?


·은은 거리에 던지며 금을 오물같이 여기게 된다는 것은 예루살렘 포위 때의 물가 폭등을 연상시킴(왕하6:25).

·여호와께서 진노를 베푸시는 날에는 은과 금이 능히 사람들을 건지지 못합니다(습1:18). 은과 금은 다만 그것으로 만든 우상 때문에 죄악에 빠지게 하는 가증한 것으로 여겨질 뿐입니다.

·이 구절은 심판날 곧 예수 재림의 날에는 아무 소용이 없게 되는 은금에 대한 지나친 의존, 즉 황금 만능주의에 대한 우상 숭배를 경고하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왜 에스겔에게 쇠사슬을 만들라고 하셨는가(겔 7:23)?


·쇠사슬은 포로 상태를 상징함.

·쇠사슬을 만들라고 하는 것은, 이스라엘이 바벨론에게 패하여 포로가 되어 그 곳으로 끌려갈 것임을 상징합니다.

·이스라엘이 포로가 되는 이유는 그 땅에 피 흘리는 죄와 강포가 가득 찼기 때문입니다.

 

'성경주석강해 > 대선지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겔 11-12장 Q&A   (0) 2009.03.02
에스겔 8-10장 Q&A  (0) 2009.03.02
에스겔 2-3장 Q&A  (0) 2009.03.01
에스겔 1장 Q&A  (0) 2009.03.01
에스겔서 Q&A   (0) 2009.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