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뉴스/문화읽기

자살에 관한 견해

은바리라이프 2008. 10. 2. 21:45

Ⅰ. 서 론 - 기존의 나의 견해

한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은 얼마 전까지 몇 년 동안 계속되는 무력감으로 인하여 지독한 몸살을 앓고 있었다. 그 사람은 처음에는 그저 병약한 몸이 피곤한 것일 뿐이려니 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겨 버렸다. 굳건하게 버티어 서 있지 못하는 정신력을 자책하며... 그리고는 얼마 가지 못해 부여잡고 있던 것들을 모두 놓아 버렸다. 삶에 가치를 부여하고 생명력을 주던 내가 선택한 모든 것들을...
그는 본질적인 삶과 죽음의 갈림길을 주시하고 있었고, 삶을 포기하는 쪽을 택하고 싶었으며 그와 더불어 외부와의 교류를 차단하고 싶었을 것이다. 어느 작가의 말을 빌리자면 그저 한 장의 휴지처럼 구겨져 있고 싶었던 것일 게다.
어떻게 보면 자살은 전적으로 본인의 자유의사에 달렸으며 그에 대해 상관할 것이 아니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단순히 그렇게 치부하기에는 자살은 작은 문제가 아니다. 자신의 생명을 끊는다는 의미를 넘어서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가 삶에 대한 믿음이, 아니면 종교를 가진 자라면 신에 대한 믿음이 나약하다 말해도 좋고, 어려운 일을 견뎌내지 못하는 요즘 젊은이들의 표본이라 말해도 어쩔 수 없다.
그렇다고 자살을 찬성한다는 것은 아니다. 자살은 분명 종교인으로서는 죄를 짓는 행위이며 어떠한 방법으로든 피해가야 할 난관이다. 그러나 그런 사람의 본능은 그러한 진리가 갑갑하게 느껴지는 모양이다. 종교인으로서, 그리고 일반인으로서도 감히 입 밖에 내기에도 부끄러운 말이지만 어떤 사람들은 󰡐삶이 고되 더 이상은 삶을 지속하고 싶지 않은 이들에게 스스로 생명을 포기한다는 것이 죄가 되지 않았으면…󰡑하고 종종 바랄지도 모른다.
따라서 자살에 대해 일반적인 관점이나, 그리고 기독교적인 관점에 서서 고찰해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Ⅱ. 본 론

1. 자살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실태
1) 정의
자살이란 본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스스로 생명을 끊는 행위로서 인간의 10대 사망원인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자살은 무작위적이거나 목적이 없는 행동이 아니라 강렬한 고통을 초래하는 문제 혹은 위기로부터 탈출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2) 동기
󰡐자살충동󰡑은 인간의 보편적인 충동이다. 단지 이러한 생각이 일시적이냐 지속적이냐 그리고 얼마나 절실하고 구체적이냐에 따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결정된다. 이러한 자살의 동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흔히 고통으로부터 도피하려는 의도에서 시도된다.
자살 사고에 병적으로 집착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분석해 보면 애정과 사랑, 능력을 상실한 기분을 느끼고, 주위로부터 거절당한 박탈감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살의 일반적인 동기로는 신병비관, 가정문제, 현실도피, 경제문제, 좌절감, 생에 대한 의욕상실, 사회적 불안정, 종교적 갈등, 애정문제, 자살의 성향이 높은 자살자의 성격 및 태도 등을 들 수 있다. 최근에는 시험성적을 비관하는 등의 이유로 청소년의 투신자살이 증가하고 있어, 학교 문제 또한 중요한 자살동기로 부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