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달리니 요가의 기본 주제는 척추 맨 아랫부분부터 정수리에 이르기까지 여섯 개 더하기 한 개 즉 일곱 개의 영적 중심이 있으며 이는 요가를 통해 제대로 활동을 시작하고 더 높은 차원의 영적 의식과 행복을 깨닫게 한다는 것이다
이 일곱 개의 중심은 연꽃 혹은 챠크라(Chakra)는 산스크리트어로 바퀴를 말하는데 보통 축 늘어져 있다고 한다 쿤달리니는 산스크리스트어의 여성형 명사로 '똬리를 튼 것'이란 뜻이고 이 뱀은 일곱 개의 중심 중 가장 낮은 곳에서 잠자고 있다 (허물을 벗고 다시 태어나는 뱀은 죽음을 벗어버린 생명력을 상징한다)
물라다라(뿌리) 1차크라 (Muladhara Chakra) *이름의 의미 : '기초' '근본' *위치 : 골반 신경총, 회음 *만트라 음 : 훔(HUM) *영향을 주는 곳 : 난소, 생식선 *병과의 관계 : 이기적,불안,변비,척추장애,분노 *색: 짙은 빨강 *얀트라 형태 : 네 개의 꽃잎 *지배감각 : 냄새 *영성의 성장단계: 육체의 탄생 똬리를 튼 뱀이 첫 번째 연꽃 중심에서 잠들어 있으며 활력 없는 존재에 집착해 무기력하게 깨어 있는 의식 세계를 말한다 그 무엇 하나 제대로 이용할 수 없지만 보물은 언제나 동굴 속에 있다 이 상태는 동굴 안에 보물을 간직하고 지킨다는 전설 속 용의 습관과 관계있다
스바디스타나(뱀이 가장 좋아하는 곳) 2차크라 (Svadhishthana Chakra) *위치 : 하복부 신경총 단전 *기능 : 건강 *만트라 음 : 메(ME) *영향을 주는 곳 : 부신, 취장 *병과의 관계 : 당뇨, 암 *색: 연 빨강 *얀트라 형태 : 여섯 개의 꽃잎 *지배감각 : 맛 *특징: 건강,욕망,즐거움,정열,감정,성적사랑 *영성의 성장단계: 육체를 키우고 잉태하는 자리 여기에 있는 사람은 심리적으로 프로이트적 인간이다 두 번째 중심은 성기에 있다 따라서 에너지가 이곳에 모여 있는 사람은 섹스가 유일한 삶의 의미라고 확신했던 프로이트처럼 무엇이든 섹스를 의미한다
마니프라(빛나는 보석의 도시) 3차크라 (Manipura Chakra) *위치 : 태양 신경총, 배꼽 바로위,중완 *기능 : 힘 *만트라 음 : 반(VAN) *영향을 주는 곳 : 태양총, 부신, 취장, 비장, 위, 간장 *병과의 관계 : 위궤양, 담석증 *색: 주홍 *얀트라 형태 : 열 개의 꽃잎 *지배감각 : 보는 것 *특징: 의지와 힘의 자기조절,권위,욕망의 표출,따뜻함,행복,기쁨의 빛,지배욕구 *영성의 성장단계: 육체적 건강의 완성 낭비하고 정복하고 모든 것을 자기 재산으로 侮鳴킬?lt;BR>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사고 방식을 강요하는 데에만 관심을 갖는다 권력욕의 지배를 받는 이 사람은 아들러 형 인간이다
아나하타(부딪히지 않다) 4차크라 (Anahata Chakra) *위치 : 심장 신경총, 단중 *기능 : 감각조절, 동정심 *만트라 음 : 니(NI) *영향을 주는 곳 : 흉선, 심장, 폐장 *병과의 관계 : 졸도, 인후통, 관절염 *색: 노랑 *얀트라 형태 : 열두 개의 꽃잎 *지배감각 : 만지는 것 *특징: 연민,용서,이해,무조건적인 사랑,정열,정직,성실,책임감 *영성의 성장단계: 양심,인간적인 성품의 벌현 이 상태는 한 주기가 끝나고 다음 주기가 시작되기를 기다리는 우주 상태와 같다 이때 만물은 우주의 밤, 우주 어머니의 자궁, 혼돈(chaos), 창세기의 '땅은 아직 모양을 갖추지 않고 아무것도 생기지 않았는데 어둠이 깊은 물 위에 뒤덮여 있었던' 것으로 돌아간다 '부딪혀서 나는 것이 아닌 소리'란 우주 그 자체가 현현하는 소리이다 내면의 소리, 알고 보는 모든 것이 존재하는 데 필요한 기본 에너지의 소리이다 인간의 목적과 충동은 네 번째 차크라의 위치에서 마음속에 그려지고 각성된다 종교적 상징과 예술 이미지 그리고 철학의 문제는 이 네 번째 차크라와 그 윗부분에 속한다
비슈다(정화) 5차크라 (Vishuddha Chakra) *이름의 의미 : '순수' *위치 : 경동맥 신경총,목 *기능 : 창조성, 자아표현 *만트라 음 : 마(MA) *영향을 주는 곳 : 갑상선, 부 갑상선, 타액선 *병과의 관계 : 갑상선 열병 *색: 파랑과 녹색중간 *얀트라 형태 : 열 여섯 개의 꽃잎 *지배감각 : 듣는 것 *특징: 언변력,진실한 대화,신뢰,친절,부드러움,평화,균형과 조화 *영성의 성장단계: 영헌의 관훈,내적인 힘과 외적인 힘을 선택하는 관문 지각의 문이 깨끗해지면 모든 것이 있는 그대로, 무한한 것으로 드러나리라 이 중심에 도달한 요가 수행자는 예술,종교,철학 심지어 생각까지 잊게 된다 이 단계의 이상과 수련은 은자의 독방과 수도원,사찰에서의 삶 등 고행의 삶이다
아즈나(귄위,명령) 6차크라 (Ajna Chakra) *이름의 의미 : '무한한 힘' *위치 : 골수 신경총, 인당 *기능 :초인적인 힘, 제3의 눈 *만트라 음 : 옴(AUM) *영향을 주는 곳 : 뇌하수체 *병과의 관계 : 신장 *색: 남색 *얀트라 형태 : 두 개의 꽃잎으로 된 구(球) *특징: 영혼의 깨달음,직감,통찰력,창작,집중,마음의 평화 *영성의 성장단계: 신성의 자각,두번째 탄생 여섯 번째 중심에 이르면 신비한 내면의 눈과 귀가 활짝 열린다 직접적인 힘으로 형상 중의 형상, 울려 퍼지는 빛을 완벽하게 보고 듣는다
사하스라라(천 개의 꽃잎) 7차크라 (Sahasrara Chakra) *위치 : 대뇌 신경총,백회 *기능 : 해탈 *영향을 주는 곳 : 송과선 *병과의 관계 : 정신병,혼돈 *색: 보라 *얀트라 형태 : 보름달처럼 둥근 원 *특징: 신성,자아의 통합,지혜와 영감,시공을 초월한 의식 *영성의 성장단계: 천화,출혼,3번째 탄생,인간완성,신인합일
"말씀은 말 뒤에서 울려 퍼져 들리게 하는 것" 말이나 문자에 의존하지 않고 인간의 마음에 직접 향한다
요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깨어있는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자신의 본성을 바라보고 이를 통해 깨달음을 얻는다 다시 말해 깨어 있는 의식이 그 자체의 근원에 '참여'하거나 '결합'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경험을 가르킬 단어가 없다 그것은 깨어 있는 세계에서든 꿈의 세계에서든 어떤 대상에 집중하거나 어떤 주체에 얽매이지 않고 완벽하게 불특정하고 한정되지 않는 의식을 말한다
그 어떤 단어로도 사방에 우리 내면에 있는 침묵을 나타낼 수 없으며 이 침묵은 단순한 침묵이 아니라 깨어 있을 때나 꿈을 꿀 때나 혹은 꿈도 없는 잠을 잘 때나 만물을 통해 울려 퍼지는 침묵이다 신 안에서는 벼룩도 천사 중의 천사보다 숭고하다 신 안의 만물은 똑같다 만물은 곧 신이다
"환상은 그것을 보는 사람 안에서 태어나고 죽는다오" 정수리에 있는 마지막 중심은 모든 범주와 환상, 감정, 생각 등을 넘어선 절대적 상태로 이제는 객체도 주체도 없고 아는 것도 이름 붙여진 것도 없다
'본다'는 것은 공격적인 행위가 아니다 눈에게 '가서 저기 있는 것을 어떻게 하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다 우리가 보고, 또 보고, 오랫동안 바라보면 세계가 눈 안으로 들어온다
무위(無爲) 즉 '행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억지로 행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만물은 본성에 따라 그 자체를 드러낼 것이다
주어진 운명에 순종하는가? 고통과 쾌락, 슬픔과 기쁨이 삶 속에 분리되지 않고 있다는 것 이것이 삶의 본질이다 하지만 기쁨을 위한 삶의 의지는 곧 고통을 통해 이 세상에 오려는 의지였다 그렇지 않다면 그 누구도 이 세상에 올 수 없었을 것이다
당신이 지금 이 세상에, 이 자리에, 이 특별한 운명을 지니고 태어났기 때문에 자신의 궁극적인 깨달음을 위해서는 바로 그러한 의지 (기쁨을 위한 삶의 의지 곧 고통을 통해 이 세상에 오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인도인들의 말처럼 이 세상은 신의 '유희'다 "운명의 여인은 의지를 지닌 자를 안내하지만, 의지가 없는 자는 끌고 간다" 니체가 아모르파티(amor fati), 즉 운명에 대한 사랑이라고 표현한 삶의 자세, 불가사이하고 순진한 유희,거칠고 잔인하며 위험하고 거침없는 유희인 것이다
용기를 잃지 말라! 항상 용기를 갖고 자신의 유희를 즐겨라! 평범한 사람에겐 힘든 일도 예술가들에겐 곧 단순한 일이 될 것이다 예술가들은 삶을 노동이 아니라 유희로 여기기 때문에 하기 힘든 일을 추구한다
올라가는 뱀의 목표는 내면에 있는 빛을 밝히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바가바드기타]뿐 아니라 여러 지혜서에 기록된 것처럼 현세에서든 내세에서든 행동의 결과에 대한 관심을 완전히 지우는 것이다 예술로서의 삶과 유희로서의 예술, 이해득실, 칭찬이나 비난을 생각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행위는 삶을 요가로, 예술을 그러한 삶의 수단으로 만드는 열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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