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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구원

은바리라이프 2008. 7. 21. 00:16

서론

하나님의 구원은 모든 방면에서 놀랍도록 완전합니다*. 이 웹 사이트에서 우리는 그리스도 안의 믿는이들에 대한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위대하심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이 위대한 구원에는 두 방면이 있는데 한 방면은 법리적인 것이고 또 다른 한 방면은 유기적인 것입니다. 구원의 법리적인 방면은 하나님의 율법과 관련이 있고 유기적 방면은 하나님의 생명과 관련이 있습니다. 죄인들을 법리적으로 구속해 하나님의 율법의 의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 하나님은 자유롭게 그분의 마음의 영원한 갈망대로 그분의 생명을 공급해 믿는이들의 유기적 구원을 이루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원을 통해 하나님은 믿는이들을 단지 죄로부터만 구원하신 것이 아니라 우리를 그분의 생명 안에서 영화롭게 하심으로, 영원히 사람 안에서의 하나님의 충만한 표현에 이르기까지 우리를 구원하시려 결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우리 존재의 모든 부분을 위한 것입니다. 즉, 우리의 영, 우리의 혼, 우리의 몸, 이 세 부분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을 매일 누리고 체험함으로 그리스도 안의 믿는이들은 그분의 영원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하나님과 동역합니다. 그래서 바울은 히브리서에서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을 “이같이 큰 구원”이라 했습니다 (히2:3).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 대한 개관

완전한 구원과 하나님의 목적과의 관계, “완전”하다고 부르는 이유, 완전한 구원의 두 방면 

 

이 웹 사이트는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복잡한 주제를 위해 드려졌습니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은 어떤 의미입니까? 왜 우리는 구원을 받아야 합니까? 우리가 무엇으로부터 구원받았으며, 어떻게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십니까? 왜 우리는 그분의 구원을 완전하다고 설명합니까? 이 사이트에서 우리는 이러한 것들과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 관한 다른 중요한 질문들에 대해 답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영원과거에 하나님은 그 목적을 이룰 경륜, 혹은 계획(딤전1:4; 엡1:10; 3:2)과 함께 선한 갈망(엡1:5,9)에 따라 영원한 목적(엡3:11)이 있었다고 성경은 우리에게 계시합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그분의 형상과 모양으로 창조된(창1:26) 한 무리의 사람들, 단체적인 사람을 얻는 것입니다. 게다가, 하나님은 이 사람이 생명이신 그분으로 가득 채워져 그분을 표현하고 그분을 대신하여 통치권을 갖기를(창1:28) 갈망하십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단체적인 사람을 얻기 위하여, 하나님은 먼저 그분자신을 생명으로 사람 안으로 분배하셔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분이 그렇게 하시기 전에, 그분의 대적인 사탄이 와서 사람을 속이고 그의 죄있는 생명과 본성을 사람 안으로 주입했습니다(롬5:12). 이 사탄의 침입으로, 사람은 죄의 행위가 가득하고 죄의 본성으로 조성되고 통탄할 만한 상태로 타락해 하나님의 위대한 목적을 위한 사람이 타락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패배하지 않으셨습니다. 비록 사람이 타락하고 하나님의 목적은 방해받았지만, 하나님은 여전히 사람을 사랑하셨고 그분의 목적을 단념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행동을 취해 사람을 구원하셨고 그분의 영원한 목적을 성취하셨습니다. 이 신성한 행동은 우리가 그분의 완전한 구원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 사람의 문제는 이중

     

    사람의 문제는 이중(twofold)

  • 타락후 사람의 가장 큰 두 가지 문제들

  •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사람을 구원하고 그분의 목적을 이루시기 위해 그분이 취하신 과정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먼저 사람의 타락한 상태의 대략을 먼저 보아야 합니다. 사람의 타락은 두 가지 중요한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첫째, 아담의 불순종으로 인해, 사람(모든 인류)은 하나님의 정죄아래 있습니다(롬5:18); 그는 하나님의 저주 아래 있고(요3:36),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히9:27). 둘째, 사람이 선악을 아는 과실을 먹었기 때문에, 그는 사실상 사탄의 죄의 생명을 먹었습니다. 그가 이렇게 했을 때, 그의 모든 세 부분(영, 혼, 몸)은 손상되었습니다. 사람의 첫 번째 문제는 하나님 앞에 있고 객관적, 바깥에 있는 것이지만 사람의 두 번째 문제는 주관적인 그의 안에 있는 것입니다.

    이 두 문제들의 본성을 예증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아이가 그의 低鍛構?마시지 말라고 한 독이든 병을 불순종함으로 먹었다고 예를 들어보면 그는 불순종으로 인해 그의 어머니와 문제가 생겼을 뿐 아니라 더 심각하게도 독을 먹었기에 치료약을 찾아 적용하지 않는 한 죽을 것입니다.

    선악을 아는 나무를 먹었으므로, 사람은 하나님을 불순종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정죄아래에 있습니다. 그는 또한 독성이 있는 사탄의 본성을 먹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원에서 하나님은 사람의 불순종뿐 아니라 사람이 취한 사탄의 독성이 있고 죄 있는 생명의 문제 또한 해결하셔야 했습니다.

    • 하나님 앞에 객관적인 문제

      사람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김으로 죄를 졌고 하나님의 정죄아래 있게 되었습니다(롬5:18; 요3:18). 이것은 하나님 앞에 사람의 객관적인 문제로서, 이 문제는 사람에게 있어서 사람의 밖에 남아있습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사람의 불순종과 죄로 인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정죄아래 있게 되었다(롬5:18a).
      • 우리가 아담 안에서 하나님께 정죄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모두 하나님이 진노아래 있다(요3:36b).
      • 아담의 죄로 인하여, 사람은 하나님께 심판 받고 영원토록 불못에서 하나님의 심판을 겪어야 했다(히. 9:27). 하나님은 불못을 사람을 위하여 만든 것이 아니라 사탄과 그의 타락한 천사들을 위해 예비하셨으나(마25:41), 사람이 사탄에게 속고 그를 따라 하나님을 대항하여 반 역하였기에 사람은 반드시 불못에서의 사탄의 심판을 함께 나누어야 한다(계20:15).

      객관적으로-외적으로 그리고 하나님 앞에서-이것은 아담의 죄로 사람이 타락한 비참한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생명을 누리고 그분을 표현하는 대신, 사람은 정죄받고 죽어 사탄의 영원한 심판을 견디게 되었습니다.

    • 사람 안에 있는 주관적인 문제

      타락으로 인한 사람의 두 번째 문제는 사람 안에 있는 주관적인 문제입니다. 선악과를 먹음으로, 사람은 단지 하나님의 용서로 해결될 수 있는 실수를 범한 것이 아니라 사실상 사람은 사탄의 죄의 생명을 취했습니다. 이 사탄의 생명이 사람 안에 들어왔을 때, 그의 온 존재는 죽은 상태가 되었고, 손상되었고, 부패했습니다.

      • 사람의 은 죽어 있어서(엡2:1) 하나님을 접촉하고 하나님을 생명으로 영접하는 기능을 잃어버렸다.
      • 사람의 은 손상되었다. 하나님을 알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생각은 어두워지고 눈이 멀어 그분을 알 수가 없게 되었다(엡 4:17-18a). 하나님을 사랑하기 위해 만들어진 감정은 빼앗기고 그분을 사랑함으로부터 멀어졌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을 선택하고 그분을 순종하기 위해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의지는 사람이 하나님의 원수가 되는 데(엡 2:2b)까지 하나님을 거역했다(골 1:21).
      • 사람의 몸은 부패되어 죄의 육신이 되었다. 지금 사탄의 죄의 생명은 사람의 몸 안에 거한다(롬7:17-18a). 정욕과 모든 악한 요소들이 가득한 이 생명이 사람의 몸을 죄에 대해서는 강한 ‘죄의 몸’으로 만들고(롬6:6b), 주님을 섬기거나 그분을 기쁘게 하는 데는 약한 ‘사망의 몸’(롬7:24)으로 만들었다.

      우리는 사람의 타락한 상태의 개관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어김으로 죄를 지었고 그러므로 하나님의 정죄아래 있고 또한 사람의 안에도 사탄의 죄의 생명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사람은 무력하고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하나님의 다가오는 심판으로부터 구원할 수 없습니다. 더욱이 사람은 자기자신을 죄를 짓는 것으로부터나 하나님께 과실을 범하는 것으로부터 멀리 할 수 없습니다. 타락한 사람의 마지막 운명은 불못입니다. 이 불못은 사탄과 그를 쫓는 모든 이들을 위해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입니다(마25:41, 계20:15). 그러므로 모든 면에서 사람은 희망도 없고 무력합니다.

  • 하나님의 구원은 이중

    하나님이 그분의 완전한 구원으로 어떻게 이 두 문제들을 다루시는가

    하나님은 그분의 구원에서 사람의 불순종의 문제와 사람이 취한 사탄의 독이 있는 죄의 생명의 문제 둘 다를 해결하셔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완전한 이중의 구원은 먼저 하나님 앞에 우리의 문제(법리적인 방면)를 다루고, 두 번째로 더 중요하게 우리 안에 있는 주관적인 문제를 다룹니다(유기적인 방면). 첫 번째 방면은 하나님 앞에 사람의 객관적인 문제를 해결합니다. 두 번째 방면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 단체적인 사람들이 생명이신 하나님으로 가득 차서 영원토록 그분의 표현이 되는 것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고뎃(F.Godet)이 했던 말인데 이 두 방면들을 더욱 증명합니다:

    세상에서 예수님의 사역은 이중이다. 우리를 위하여 성취된 사역으로 하나님과 사람간의 화목을 초래하도록 예정된 것이다. 우리의 성화를 초래할 목적으로 우리 안에서 이뤄진 사역이다. 화목으로 인해 하나님과 우리사이에 옳은 관계가 성립되었고, 성화는 재 성립된 질서의 열매이다. 화목으로 정죄받은 죄인은 은혜의 상태 안으로 들어갔고, 성화로 용서받은 죄인은 하나님의 생명과 연합되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용서와 또한 용서로 초래된 평강을 얻었을 때 모든 것이 끝났고 구원의 역사가 완전한 것이라 하는가. 그들은 구원이 혼에 건강안에 있고, 혼의 건강이 거룩함 안에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한 것 같다. 용서는 건강의 재 성립이 아니라 회복기의 분기점이다. 하나님이 죄인들이 의롭다고 선포할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그것을 통해 제대로 사람을 거룩함까지 회복한다. (고든에서 인용, 영문판 p.8)

    화목성화에 대해서 고뎃은 제각기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법리적인 방면과 유기적인 방면을 나타냈습니다. 법리적으로, 우리는 은혜의 단계로 들어갔습니다. 유기적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생명과 연합되었습니다. 고뎃에 의하면,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목적은 용서가 아니라 거룩함이고 거룩함은 우리가 신성한 본성의 참예자가 되어(벧후1:4), 우리의 온 존재가 하나님 자신으로 적셔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 대한 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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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두 방면

법리적 구원과 유기적 구원에 대한 심층 연구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라-로마서5:10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은 두 방면이 있습니다-법리적인 방면과 유기적인 방면. 다음 대비는 이 둘을 비교하기 위한 것입니다.

법리적인 방면: 유기적인 방면:
  • 사람의 문제를 해결
  • 하나님의 의를 따라서 (롬1:17a; 3:21-26)
  • 하나님의 구원의 과정
  • 하나님의 율법의 의로운 요구를 채움
  •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하여 성취됨 (롬5:10a)
  • 그리스도의 땅의 속한 사역으로 성취됨 (요19:30)
  •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
  • 하나님의 생명을 통하여 (롬 1:17b; 5:10b)
  • 하나님의 구원의 목적
  • 믿는이들이 생명 안에서 변화 받고 자라고 성숙하도록
  •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수행됨 (롬5:10b)
  • 그리스도의 하늘에 속한 사역으로 수행됨 (히7:25; 8:2)

법리적인 구속의 다섯가지 항목들

그리스도의 죽음이 믿는이들을 위하여 무엇을 성취하였는가

하나님의 법리적인 구속의 다섯 가지 항목들은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우리 바깥에서 객관적으로 성취되었습니다. 이 다섯 항목들은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기초입니다. 이 항목들은 믿는이들이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을 누리고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성취를 위하고 하나님의 궁극적인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 안으로 들어갈 자격을 주고 위치를 정합니다. 이런 다섯 가지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죄사함

    주요구절: 로마서 4:7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죄사함은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영단번에 성취된 그리스도의 구속에 근거한 것입니다(행10:43, 엡1:7, 고전15:3). 이것은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최초의 기초적인 축복입니다.

    • 죄사함의 중요성

    첫째, 죄사함은 우리의 죄의 기록이 하나님 앞에서 사실상 삭제되어서 하나님의 의의 형벌을 용서받은 것입니다(요3:18). 둘째, 하나님이 우리의 죄를 사하실 때, 그분은 또한 우리가 지은 죄들이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십니다(시103:12). 셋째, 하나님이 우리를 용서하시는 즉시, 하나님은 그분의 기억에서 우리 죄를 지우시며 그 죄들을 다시는 결코 기억하지 않으십니다(히8:12).

    • 죄사함의 기초

    하나님의 죄사함은 항상 구속을 위한 피 흘림에 근거해 왔습니다. 하나님은 의로우시기 때문에 정당한 이유 없이 사람의 죄를 용서하실 수 없습니다(히9:22). 사실상, 그분의 의는 죄를 범하는 모든 자가 죽는 것을 요구하십니다 (겔18:4). 하지만 주 예수님이 죽으시고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셨기에 하나님의 의의 요구를 만족시켰고 하나님은 그분의 의에 따라 죄로부터 사람들을 합법적으로 용서할 수 있으십니다.

    • 죄사함을 받는 방법

    하나님의 용서를 받기 위해 죄인들이 취해야할 두 단계가 있습니다. 첫째, 죄인은 하나님께 회개해야 합니다. 회개란 하나님 외의 것들로부터 하나님께로 생각을 바꾸는 것입니다 (눅24:47). 둘째, 죄인은 반드시 그리스도를 믿어야 합니다 (행10:43). 이 단계는 즉각적으로 회개를 따릅니다.

    • 죄사함의 결과

    첫째, 하나님의 죄사함은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게 합니다 (시130:4). 우리가 하나님의 죄사함을 누릴수록, 그분을 기쁘게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유익하고 안전한 경외를 체험합니다. 둘째, 주님께 용서받은 우리의 존재가 그분을 사랑하게 됩니다 (눅7:47). 우리가 주님께 더 사함 받을수록, 우리는 그분을 더 사랑하게 됩니다.

  • 죄를 씻음

    주요구절: 히브리서1:3
    "이는 하나님의 형상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들을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KKJB,KJB,HKH,HKJ 참조)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서, 하나님은 단지 그분의 율법의 의를 따라 그분 앞에 우리의 죄의 기록들을 지울 뿐 아니라, 우리의 죄들을 씻으십니다. 만약 하나님이 죄들을 씻음 없이 오직 죄사함만 주신다면, 비록 사람들이 용서받았을지라도, 죄들의 얼룩, 우리의 죄들의 수치스러움을 상기시키는 것은 여전히 남아있을 것입니다. 용서는 단지 법적인 절차이나 씻음은 실제의 청산입니다. 하나님의 의로운 율법에 대하여, 우리의 죄는 용서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안에 있는 죄의 자취들은 씻겨질 필요가 있습니다.

  • 하나님께서 의롭다하심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의롭다하심은 하나님이 그분의 의의 기준에 따라 사람을 승인하시려고 취하시는 행동입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구속에 기초하여 그분의 신성한 의를 타협하지 않고도 사람을 의롭다하실수 있습니다. 그리스도가 죽음으로 우리의 죄값을 지불했기 때문에, 그리고 그분의 구속이 우리에게 지워진 모든 하나님의 율법의 요구를 완전히 성취했기 때문에, 하나님은 지금 반드시 우리를 자유롭게 의롭다 하셔야만 합니다. 그러한 의롭다하심은 하나님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지 우리의 행위로 말미암은 것이 아닙니다(회복역, 각주, 로마서 3:24의 1, 2)

  • 하나님께 화목됨

    주요구절: 로마서 5:10a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해-하나님의 요구를 만족시켜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화평케 함-와 죄사함은 죄인에게 적당합니다. 하지만 원수에게는 아닙니다. 우리는 단지 죄인이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원수였었습니다(골1:21). 원수는 화목이 필요한데(롬5:11), 화목은 화해와 용서를 포함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양측의 갈등을 해결해주는 정도까지 포함합니다. 우리가 죄인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에 의해 구속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회복역, 골로새서 1:21 각주 1번). 화목은 그리스도안의 우리의 믿음의 미덕에 의한 즉각적인 의롭다하심의 결과이므로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화목은 영단번에 이루어 졌습니다.

  • 위치적인 성화

    주요구절: 고린도전서 1:2a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게(sanctified)되는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스도가 요소와 영역으로 우리가 그분을 믿을 때 우리를 모든 소극적인 것들로부터 하나님에게로 분별합니다. 고린도전서 1장2절에서 우리가 보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서 있는 위치적 문제입니다. 우리는 결코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위치의 가치를 감소시켜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리스도안에 넣으셨고, 이 위치는 우리가 하나님의 신성한 생명과 본성의 풍성한 분배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구속의 피는 단지 우리를 위치적으로 성화시킬뿐이지 내적으로 기질적으로는 거룩하게 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피는 내재적인 생명에 관해서 우리 안에서 어떤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내적인 역사는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과 함께 하는 성령의 역사로 우리를 기질적으로 거룩하게 합니다.(신약의 결론, 영문판 1142-1144)

유기적인 구원의 여덟 가지 항목들

그리스도의 생명이 믿는이들 안에서 무엇을 하는가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여덟 가지 항목들은 그리스도의 생명으로 우리 안에서 성취됩니다. 이 구원은 다음 것들을 포함합니다:

  • 거듭남

    주요 구절: 요한복음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거듭남은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중심이고 유기적인 방면에서 하나님의 구원의 시작입니다. 거듭남은 하나님 자신이 그 영으로서 우리의 영안에 들어오셔서 우리를 살리시는 것입니다(요3:6). 그러므로 거듭남을 통해 믿는이들은 그들의 천연적인 인간의 생명뿐 아니라 하나님의 영적인 생명(요3:15)도 갖고 있습니다. 신성하고 영원한 하나님의 영적인 생명은 믿는이들의 영적 생명과 생활의 기초요 수단입니다. 거듭남을 체험하기 위해, 우리는 먼저 회개하고 주님을 믿어 우리의 죄를 사함 받아 주님과 화해해야 합니다. 그런 후, 간단한 기도를 통해 지금 우리를 사랑하시고 생명 주는 영이신 이 하나님이 우리 안으로 들어 오셔서 우리 사람의 영을 거듭나게 하십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우리의 영안에 아들의 명분의 그 영을 받윱求?갈4:6).

    만약 우리가 사람의 세 부분을(영, 혼, 몸) 세 중심 원으로 나타낸다면, 우리는 거듭남전과 후의 사람의 상태를 묘사할 수 있습니다.

    거듭나기 전

    거듭나기 전—“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엡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엡2:1

    거듭난 후

    거듭난 후—“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요일 5:12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요일 5:12

  • 목양

    주요 구절: 요한복음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은 거듭남으로 시작하여 목양이라는 중요한 단계로 계속됩니다. 목양은 거듭난 믿는이들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을 양육하며 보양해서 그들이 신성한 생명 안에서 자라 그들 안에 있는 그 기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주님은 신성한 생명이시고(요14:6), 또한 우리가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 오신 선한 목자(요10:14)이십니다(요10:10). 그분의 목양으로, 주님은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중요한 방면을 성취하셨습니다. 그것은 주님의 목양아래서 우리가 하나님의 생명에 참예하고 그 생명 안에서 보양되고 성숙까지 자라서(엡4:13)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의 성취를 위해 우리 각자 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의 특별한 기능과 표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모든 믿는이들은 그들의 영적 성장의 단계에 관계없이 목양이 필요합니다. 목양은 많은 먹임을 포함하는데 젖먹이는 어머니가 아기를 먹여서 자라게 하는 것처럼 입니다. 이 먹임은 거듭남에서부터 영화롭게됨까지 계속되는 진행중인 과정입니다.

  • 기질적인 성화

    주요구절: 베드로후서 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 안에서 하나님의 신성하고(벧후1:4) 거룩한 본성과 함께 우리의 기질은 거룩해지고(적셔지고) 있어서 우리는 그분께로 거룩해질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거룩(엡1:4)하게 하시려고 택하셨는데, 그 뜻은 우리가 비록 그분의 신성, 신격에는 결코 참여하지 않더라도 하나님의 거룩한 본성을 갖고 참예하며 하나님의 신성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기질적인 성화는 하나님의 거룩하고 신성한 본성이 우리 안에서 우리의 천연적인 성격, 특이한 기질, 성미를 복종시키고 바꿔서 신성한 본성이 사실상 우리의 기질이 되게 하는 과정입니다. 이 내적 성화는 하나님의 생명의 요소를 건축재료로 갖고 있고 믿는이들안에서 생명의 영의 거룩하게 하는 역사를 통하여 수행됩니다(롬8:2). 이 방법으로 믿는이들은 그들의 영으로부터 혼을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그들의 몸까지 거룩하게 되어 그들의 온 존재가 온전히 거룩하게 됩니다(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데살로니가 전서 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데살로니가 전서 5:23

  • 새롭게됨

    주요 구절: 로마서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를 분별하도록 하라"

    성경에서 제시된 새롭게 함의 과정은 단지 자기 발전이나 자기 교정이 아닙니다. 성경이 가르치는 새롭게 함은 생각을 새롭게 함(롬12:2)으로써 하나님 자신이 혼의 인도하는 부분인 우리의 생각 안으로 퍼져나가시는 겁니다. 하나님은 먼저 우리를 거듭나게 하신 다음 계속적으로 우리를 새롭게 하십니다(딛3:5). 새롭게 함에서, 하나님의 영은 우리의 문제많은 생각을 침투하여서 거룩해지고 높여져서 심지어는 그리스도의 생각과 같게 합니다(빌2:5). 그러므로 우리가 새롭게 됨은 새 요소가 우리 존재, 특별히 우리 생각 안에서 역사 한다는 것입니다. 거듭남은 영 단번에 이루어졌지만 새롬게됨은 믿는이의 일생동안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진행 과정입니다(골1:28).

  • 변화

    주요 구절: 고린도 후서 3: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변화는 바깥의 바꿈이나 교정이 아니라 믿는이들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의 내적 신진대사 기능이다. 변화는 행동의 교정이 아니고, 안에 있는 신성한 신진대사의 기능이 시간 안에서 바깥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믿는이들이 신성한 생명 안에서 자랄 때, 신성한 생명의 요소가 그들 안에서 증가하고, 결과적으로는 진정하게 신진대사적으로 바뀝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내적 기절이 변할 뿐 아니라, 그들의 외적 표현도 그리스도의 바로 그 형상으로 변화할 것입니다(고후3:18).

    이 신진대사적인 변화는 건강한 혈색을 산출하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건강한 혈색을 만드는 길은 단지 화장을 하는 것이 아灸? 보양하는 음식을 먹고 소화해서 충분히 동화시키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합당하게 먹는다면, 우리가 소화시키고 동화시키는 음식은 건강한 새 요소로 우리를 공급해 결국에는 우리의 피부색깔을 외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신성한 변화를 갖기 원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주님께 우리의 마음을 돌이킴으로 우리의 옛 관념이라는 몇 겹의 수건을 벗어야 하며(고후3:16) 수건을 벗은 얼굴로 그분을 계속 바라보아 거울과 같이 그분의 영광을 비춰야 합니다(고후3:18). 주 영(Lord Spirit)으로부터 믿는이들이 그리스도의 형상과 같은 형상안으로 변화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신실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영의 풍성한 공급을 누리며 그분이 우리 안에서 역사 하시도록 허락해 드려야 합니다. 우리가 그 영의 풍성한 공급을 받을 때, 외적인 나타남을 가져오는 내적 신진대사의 과정이 시작됩니다. 이것이 변화입니다.

  • 건축

    주요 구절: 에베소서 4: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입음으로 연락하고 상합하여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 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신약에서 언급한 그리스도의 몸의 건축은 조직의 문제가 아니라 신성한 생명 안에서 믿는이들의 유기적인 연합과 상합의 문제입니다. 첫째로 그리스도의 몸에서 수행되는 이 유기적인 건축은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될 것입니다. 이 건축은 또한 믿는이들이 개인적으로 모든 일에서 머리이신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는 단체적인 결과로서 에베소서 4:15-16의 건축을 나타냅니다. 신성한 생명에 함께 참예하는 자들과 함께 하는 이 건축은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에서 그리스도를 추구하는 사람이 얻을 수 있는 최상의 것입니다.

  • 형상을 이룸

    주요 구절: 로마서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믿는이들이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는 것은 신성한 생명안에서 그들의 변화의 절정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신성에 충만히 참여할 자격이 되는 단계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아들의 형상을 본받아 그분이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시도록 예정하셨습니다(롬8:29). 우리가 하나님의 맏아들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은 우리가 그분의 형상을 표현하거나 살아내는 것입니다. 믿는이들이 그분의 형상을 닮아가고 그들의 매일의 삶에서 살아낼 때 세상은 그리스도를 그분의 모든 형제들안에서 표현되는 하나님의 맏아들로서 보게 될 것이고 모두가 같은 형상을 소유할 것입니다. 그분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을 통하여 우리는 그리스도의 복사판들이 되어서 생명과 본성에서 그분과 완전히 같아지지만, 신격에 있어서는 아닙니다(요일3:2). 그분은 우리의 놀라운 원형이시고 우리는 그분의 대량 생산이십니다.

    하나님의 맏아들의 형상을 닮아가는 법을 알기 위해서 먼저 우리는 반드시 이 분이 어떻게 이 땅에서 사셨는가를 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는 인자로서 매일매일을 십자가의 그늘아래서, 자신과 그의 인간생명과 본성을 부인하고 십자가에 못박으며 사셨습니다. 그분이 이 땅에서 사셨던 십자가의 인생은 우리에게 본과 틀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매일의 삶에서, 우리 또한 그분의 죽음의 틀에 닮아가야 합니다(빌3:10). 그리스도의 죽음을 닮아가는 것은 우리 사람의 인내에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는 참기위하여 우리의 최선을 다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우리는 단순히 죽어야 합니다(고전15:31). 실제적으로 죽는 길은 쉬지않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의 형상을 닮는 것을 체험하기 원한다면, 매일 매일 우리는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을(빌3:10) 누림으로 모든 일에서 그분의 죽음을 닮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 영화롭게됨

    주요구절: 로마서 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영화롭게 됨은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마지막 단계로서(롬8:30), 하나님이 사망의 몸이며 죽을 몸(롬7:24; 8:11; 6:6)이고 죄의 몸인 우리의 몸을 그분의 생명과 본성의 영광으로 완전히 적실 단계입니다. 이 방법으로 그분은 우리의 몸을 물질적으로 변형시켜 그분의 아들의 부활하고 영광스러운 몸을 닮게 하십니다(빌3:21). 이것이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완결 단계로서 하나님이 그분의 충만한 표현을 얻으시어 영원토록 새 예루살렘에서 궁극적으로 나타나실 것입니다.

    성경에 따르면, 영광은 단순히 하나님이 표현되신 것입니다. 하나님이 숨으시면, 영광이 없지만 언제 어디나 하나님이 보이시고 표현되시면 영광이 존재합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생명을 담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하나님을 표현하는 목적으로 사람을 지으셨지만 사람은 죄를 지었고, 하나님의 거룩함과 의로움에 반대되어, 하나님의 생명을 받고 표현할 권리를 박탈당했습니다. 그 결과로, 하나님을 표현하는 대신, 사람은 그의 죄의 본성과 자아를 표현해서 성경은 사람이 죄를 지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고 합니다(롬3:23). 사람이 영광에 이르지 못함에 대한 하나님의 해결방법은 영화롭게 함인데 이것은 하나님이 사람을 그분의 충만한 표현 안으로 이끄시는 과정입니다.

    하나님이 어떻게 우리를 우리의 죄많은 자아의 표현으로부터 그분의 영광스러운 생명과 본성의 표현 안으로 이끄십니까? 골로새서 1장 27절이 말하길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가 곧 영광의 소망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영접했을 때, 그분은 생명의 씨앗으로서 우리 안에 들어오셨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이 씨앗은 나중 영광의 소망이고 하나님의 충만한 표현 안으로 이끌려지는 우리의 소망입니다. 우리는 카네이션 씨앗으로 이 과정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별로 소망이 없어 보이지만(이것은 아주 작고 까맣고 보기 싫게 생긴 씨앗입니다), 꽃이 필 가능성이 있는 생명을 갖고 있습니다.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어느 정도 기간동안 자란 후에, 이 씨는 식물이 됩니다. 그후 더 자라면, 꽃이 피고 이 꽃은 사실상 그 씨앗 자체로서 지금은 장성하게 자라서 꽃으로서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씨앗 안에는 꽃의 생명이 있고 이 생명은 씨앗의 영광의 소망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지금 영광스럽게 보이지 않는데 왜냐하면 우리 안에 생명의 씨앗인 그리스도가 아직 많이 자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과정을 통해, 그리스도는 점차적으로 우리 안에 더해지고 흙에서 카네이션 씨앗이 자라듯이 우리 안에서 자라십니다. 어느 날 우리 안에 계신 그리스도가 충만히 자라시면 그분은 우리 안에서 만발할 것입니다. 그 때에, 이 씨앗 안에 감춰졌던 신성한 생명과 요소는 충만히 표현되고 우리는 그분과 함께 영화롭게 될 것입니다.

    만약 오늘날 우리가 신실하게 그리스도를 우리의 속 생명으로 산다면, 우리 또한 그분이 다시 오실 때 영광 안에서 그분과 함께 나타날 것입니다(골3:4). 이 영광은 기적적으로 우리 위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긴 과정을 통해서 우리 안에서 부터 올 것입니다. 첫째, 그리스도는 생명의 씨앗으로 우리의 영안에 뿌려졌고 우리의 일생을 통해서 그분은 자라시고 우리 혼의 모든 부분 안으로 퍼져나가십니다. 마지막으로, 그분은 우리의 물질적인 몸을 채우시고 적시셔서 영화롭게 하시며 그분과 똑같이 만드십니다(요일3:2). 그날이 얼마나 영광스럽겠습니까!

    영화롭게 됨

    절망적으로 하나님에 영광에 이르지 못했던 우리 죄인들이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을 통하여 영원토록 하나님을 표현하기 위해 하나님의 생명과 영광으로 가득한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아들들이 됩니다.

    • 우리를 영광까지 이끄시는 하나님을 찬미하는 찬송

      우리 안에 있는 영광이 나타날 때

      1

      오 주여, 우리는 당신의 목적이 당신의 많은 아들들로 하여금 당신의 충만한 영광에 참여하고 당신의 왕국이 임하는 것을 보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당신을 찬양합니다, 주여. 이 영광은 당신 안에 있는 당신 자신이십니다. 당신의 모든 백성 안에서 퍼져나가사 그들 모두 안에서 빛나소서.

      2

      주여 우리가 당신의 생명을 받았기에 씨앗이 자라고 있습니다. 내적 영광의 씨앗, 우리가 함께 할 영광.
      영광의 꽃이 충만히 필때까지 자람으로 우리는 당신의 증가와 영광을 풍성히 누릴 겁니다.
      아! 구원의 대장! 우리의 하늘에 속한 선구자!
      전쟁과 소란 속에서도 우리는 찬미하리
      엄청난 소란을 통해도 우리는 우리의 대장을 쫓으리
      우리의 영광스럽고 신실하신 대장은 우리를 끝까지 격려하네

      3

      주여 영광을 위한 싸움을 우리 앞에 가셨습니다
      당신의 발자국 안에?우리도 싸우고 싸웁니다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기 까지 우리도 싸웁니다
      우리 안에 있는 영광이 나타날 것입니다.

      4

      주여 결국 싸움과 전쟁은 멈추고
      우리는 영광과 당신의 왕국과 증가 안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그 날에 우리는 완전해지고 그 날에 우리는 당신 얼굴을 봅니다.
      그 축복의 날에 우리는 영광 안에 있을 겁니다.

      5

      지금 우리는 구속과 생명 둘 다 함께 하네
      그의 피에서 씻김 받았고 영원히 생수를 마시며 거기 머무네
      그의 이름에 영광을

      참조: (영어찬송 1290장)

이 여덟 항목들은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목적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부분들의 각각을 체험하는 열쇠는 우리 사람의 영과 연합된 신성한 영입니다. 이 문맥에서 그 영이란 용어는 성육신, 인생, 십자가에서 죽으심, 부활의 과정들을 모두 거친 하나님의 영을 나타냅니다. 이 완결된 영은 지금 그리스도안의 믿는이들의 영안에서 거합니다(롬8:9; 딤후4:22). 이 두 영들이 함께 역사함은 우리가 모든 영적인 것들, 특히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의 모든 방면들을 체험할 길을 열어 줍니다.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의 법리적인 방면과 유기적인 방면의 상호관계

하나님의 법리적인 구속과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이 상호관계를 갖는 다섯 가지 방면이 있습니다(유기적인 방면, 영문판 p.74-76)

  • 하나님의 법리적인 구속은 과정으로서 믿는이들이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을 누릴 자격과 위치를 준다.
  • 법리적으로, 하나님의 교회는 하나님의 객관적인 법리적 구속을 통하여 산출되었다(행20:28). 유기적으로, 하나님의 교회는 신성한 생명의 하나님으로 거듭난 사람들로 구성되었다(엡1:22-23)
  •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은 하나님의 법리적인 구속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유지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믿는이들과 하나님과의 교통이 그들의 죄로 가로막혔을 때는 그리스도의 구속의 피를 통해 회복되어야한다(요일1:6-9).
  • 하나님의 영광 안으로 들어가기 위한 믿는이들의 몸의 최종적인 변형은 그들의 몸의 구속이다(엡4:30, 롬8:23). 영광 안으로 들어가기 위한 우리의 휴거와 변형은 유기적인 문제이며 우리 몸의 구속은 법리적인 문제이다.
  • 하나님의 법리적인 구속은 과정으로서 목적인 하나님의 유기적인 구원 없이는 무의미하다.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그리스도를 위한 몸을 갖는 것이다. 이 몸은 궁극적으로 영원한 하나님의 확대와 표현으로서 새 예루살렘에서 완결될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과 사람의 세 부분

하나님은 우리 존재의 모든 부분을 구원하기 원하심

사람은 영, 혼, 몸의 세 부분으로 창조되었습니다(살전5:23). 타락은 사람의 모든 세 부분을 손상시켰습니다. 사람의 영은 죽었고(엡2:1), 혼은 부패했고(창6:5), 몸은 죄와 사망의 육체였습니다(창6:3, 롬6:6, 7:24). 이러한 비참하고 파멸한 상태에서, 사람은 그 자신을 구원하는데 완전히 절망적이었고 하나님을 표현하는 어떤 소망도 없었습니다.

타락의 결과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디도서 3:4-7)

거듭남, 변화, 영화롭게 됨의 과정과 그분의 생명으로 인해, 하나님은 우리의 존재-영, 혼, 몸-의 각 부분을 구원하실 수 있으십니다. 과정의 매 단계에서, 하나님은 그분의 풍성한 생명을 우리 안에 분배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얼마나 놀라운 구원자 하나님이신지요! 우리를 위해 얼마나 완전한 구원을 갖고 계신지요!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 대한 성서적 예시

구약과 신약의 명확한 예시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 대한 주요 구절

주요 구절들과 빛 비춤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 대한 찬송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 대한 가장 깊고 섬세한 느낌을 표현하는 찬송 읽고 듣기

관계 서적 목록

하나님의 완전한 구원에 대한 참고 자료 모음



[출처] 하나님의 구원|작성자 하늘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