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2/칼럼

‘촛불집회 변질 우려’ 광화문 일대 기도행진

은바리라이프 2008. 6. 10. 20:30

‘촛불집회 변질 우려’ 광화문 일대 기도행진

“더 이상의 시위는 명분 없어… 국정수행 방해될 뿐” [2008-06-06 08:12]

  • ▲촛불집회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모여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고준호 기자

美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촛불시위가 연일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목소리도 차츰 일고 있다.

촛불시위대 현장에서 1인시위를 하려는 대학생들이 나타나고 있는 데 이어, 밝은인터넷운동본부, 반탄핵국민연합, 방송바로잡기시청자전국연합 등이 5일 자정 무렵부터 촛불문화제가 열리고 있는 시청 앞에서 광화문 일대를 돌며 행진을 벌인 것이다.

이들은 단순한 쇠고기 수입 반대를 넘어 대통령 탄핵 등 정치적으로 변질돼 가고 있는 촛불시위대를 향해 ‘촛불집회는 시민혁명의 역행’, ‘MBC와 KBS는 편파 왜곡방송을 중단하라’, ‘북한인권 외면하고 국가혼란 조장하는 좌익척결’, ‘국민이 들고 있는 촛불은 국민이 꺼야 합니다’ , ‘광우병 빙자하여 국민을 선동하지 맙시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피켓을 들고 행진했다.

이날 시청 맞은편 덕수궁 앞에서 자발적으로 모이기 시작한 이들 50여명은 20대 청년부터 노인까지 연령대도 다양했다. 기독교인들이 다수를 차지한 이들은 찬송을 부르며 거리를 행진했고, 촛불시위대들의 안전을 위해 기도하며 평화적 가두행진을 벌였다.

▲피켓시위 현장에서 촛불문화제 측 한 시민이 시위대에 다가가고 있다. ⓒ고준호 기자
그러나 덕수궁 앞에서 시작된 구호와 찬송소리를 들은 맞은편 촛불문화제 측 시민들은 이들의 행진을 따라다니며 폭언과 반기독교적 언행들을 일삼기 시작했다. 대부분 만취상태였던 촛불문화제 참가자들은 이들 앞에서 ‘이명박은 물러가라’, ‘개독교 사라져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맞불을 놓기 시작했다.

만취 상태인 이들은 얼굴을 피켓으로 가리고 있는 시위대에게 “사진을 찍어서 인터넷에 올려야 한다”며 강제로 얼굴을 찍으려 하는 등 추태를 일삼았으며, 촛불집회 반대시위대는 이들의 완강한 저항에 침묵시위를 펼치며 맞대응을 자제했다. 촛불집회 반대시위대 중 한 관계자는 “우리는 (촛불시위대들과) 대결하거나 맞부딪치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며 “각종 언론과 방송, 포털에서 편파적이고 악의적인 보도가 계속돼 잘못된 정보가 국민들에게 알려지는 것을 막고자 나왔다”고 밝혔다. 다른 참가자는 “계속되는 촛불시위는 경제를 살리려는 정부의 국정수행을 방해하고 있다”며 “1백일밖에 되지 않은 정부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 옳은 처사인가”라고 되물었다. 소동이 커지자 언론과 방송사 기자들이 피켓시위 현장을 촬영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후 새벽 1시 30분경부터 덕수궁을 지나 5천여명이 모여 촛불문화제를 열고 있는 광화문으로 향했다. 촛불시위대 측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피켓시위는 자제했으며, 찬송을 부르며 3시가 넘은 시각까지 가두행진을 계속했다. 다음은 이들이 말하는 ‘MBC의 10대 거짓말’과 그에 대한 반론.

1. ‘다우너 소’는 광우병 소인가?

-다우너 소가 되는 원인은 사실 매우 다양하다.

2. 아레사 빈슨은 인간 광우병으로 죽었다?

-미 농무부 발표에 의하면 사망원인은 광우병이 아니다.

3. 한국인에게 있는 MM형 유전자, 인간 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농림수산식품부 발표에 의하면 MM형 유전자는 광우병을 결정하는 유일한 원인이 아니다.

4. PD수첩에서 방송된 관련 보도와 근거자료는 과연 믿을 수 있는가?

-방송에서는 MRI 검사결과 아레사 빈슨이 인간 광우병(vCJD)일 가능성이 있다고 했으나, 사실은 크로이첼츠 야곱병(CJD)일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었다. 또 의사들이 광우병에 걸렸다고 말했다는 보도를 내보냈으나, 이를 바르게 해석하면 변종 크로이펠츠 야곱병(vCJD)에 걸리지 않았나 추정하고 있다(suggest)고 밝혔다.

MBC는 더 큰 실수를 저지르는데, 버지니아 보건당국이 vCJD 사망자를 조사했다고 보도했으나 이를 바르게 해석하면 버지니아 보건당국이 포츠머스 여성의 질병을 조사했다는 내용이었다.

▲새벽 3시가 넘은 시각, 시청에서 광화문을 거쳐 종로로 갔다 다시 시청 앞으로 온 시위대가 시청 앞에서 나라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 ⓒ고준호 기자

5. 광우병에 대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방송에서는 미국에서도 쇠고기를 잘 먹지 않는다고 했는데?

-방송에서는 ‘변종 크로이펠츠 야곱병(vCJD)은 쇠고기 소비와 관련이 있다’고 강조했지만, 버지니아 보건당국 보고서 원문에 따르면 ‘최근 뉴스보도가 아레사 빈슨의 증상을 vCJD와 연결짓고 있지만, vCJD와 CJD는 서로 다른 질병이다’라고 나와 있다.

6. 30개월 이상 쇠고기는 미국에서도 유통되지 않는다?

-물론 유통되고 있다. 그러나 육질에 따라 등급표시가 잘 돼 있으며, 이는 한국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7. 미국은 소에 동물성 사료를 먹이고 있다?

-이미 1997년부터 금지됐다.

8. 변형 프리온(광우병 감염원인) 수혈에 의해 감염된 사례가 있다?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9. 변형 프리온은 제거가 불가능하다?

-99.9% 제거가 가능하며, 감염원인이 제거되면 감염되지 않는다.

10. 김용선 교수 논문의 진상은?

-김 교수의 논문은 인간 광우병에 대한 것이 아니라, 산발형 크로이츠펠트 야곱병(sCJD)에 관한 것이었다. 한국인이 광우병에 취약한지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다.

이대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