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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시내 산 언약

은바리라이프 2008. 6. 3. 19:34
8. 시내 산 언약  

1. 언약의 형식들  

1) 하나님 편에서 일방적으로 체결하신 종적 언약
  하나님께서 친히 일방적으로 개인이나 공동체를 향하여 변경될 수 없는 확고한 약속을 말씀하시면서 체결하신 언약. 하나님께서는 약속만 하시고 사람에게는 아무 것도 기대하지 않으신다.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종적인 언약, 무조건적, 국가나 개인이 신실하지 못해도 하나님께서 변함없이 언약을 수행하심

(예) 아담(창3:15), 노아(창9:), 아브라함(창12, 15:), 비느하스(민25:10-13), 다
윗과의 언약(삼하7:)  

2) 인간 편에서 의무를 수행해야 하는 횡적 언약
  하나님께서 언약을 주도하시되 인간에게 일정한 의무가 부과되는 언약. 조건적임. (예) 아담과의 언약(창2:15-17), 시내산 언약(출19-10:)  

<참고> 고고학자들이 밝혀 낸 자료들(헷 족속(히타이트 족)의 계약 형식)  

A. 동등 계약
  동등한 위치에 있는 두 지배자들끼리의 언약, 각기 이행해야 할 의무가 있음. 서로 동일한 위치에서 의무의 수준도 비슷함.  

B. 속국과의 언약
  위에 있는 지배자가 아래에 있는 지배자와 맺는 계약. 시내산 언약과 비슷함.

* 계약의 구조
1) 전문 : 나 무르실리스 대왕은...땅의 왕, 신의 용사, 하티 땅의 왕, 영웅적인
용사이다.
2) 역사적 진술 : 내 조상들과 나는(과거의 은혜) 너의 조상들과 너를 언제나 잘 대우해 주었다.
3) 규정들 : 너는 나와 내 친척들에게 여러 가지 맹세를 하였다. 그것들을 신실하게 이행하라. 너는 ...할 때에 반드시 ...해야 한다. (속국이 이행할 의무)
4) 보존과 재독 : 한 부는 이 땅의 신전에 다른 한 부는 너의 땅의 신전에 놓아
둠. 너는 그것을 정기적으로 읽어라!
5) 신적 증인들 : 우리는 우리의 신들을 우리의 면전에 물러서 이 계약서에 기록되어 있는 바에 대한 증인을 삼는다.(지배자의 신이 먼저 언급됨-그 신이 더 강하다고 생각했기 때문)
6) 축복들과 저주들 : 이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한 저주가 임하기를 기원한다. 그러나 이 계약을 준수할 경우에는 서약의 신들이 그들을 보호해 주시기를 기원한다.  



2. 시내산 언약의 구조

1) 전문 : "나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스스로 있는 자)라"(출 20:2, 34:6, 7)

2) 역사적 진술 : 이것은 내가 너희를 위하여 행했던 바이다.-"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 에서 인도하여 낸...(출 20:2,19:4, 수 24:3-13, 삼상 12:8-12, 느9:)

3) 규정들 : 이것은 내가 너희에게서 기대하는 바이다-십계명과 율법들(출20:3-17, 신5:7-21)

4) 보존과 재독-너희는 언약을 기록하여 읽고 보존하라!-
 a. 보존-(출 31:18, 신 4:13, 31:9, 24-26)
 b. 재독-(출 34:23, 24, 신 16:16, 31:10-13)

5) 증인들 : "너희가 분명히 알지니 나는 너희가 언약과 연관하여 행하는 모든 일을 보고 있다" (신 4:26, 30:19, 31:28, 수 24:22, 27)

6) 축복과 저주 : "너희가 번영하고 저주받는 일은 이 언약을 지키고 안 지킴에 달려 있다" (출23:20-33, 레26:, 신27:15-26, 28:1-68, 수8:34)  

<은혜와 순종의 관계>
  언약을 잘 이행해야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들어 주신 것 은혜로우신 행동에 대한 감사로 순종할 것을 명하심-  
  "내가... 때문에, 그러므로 너희는...하라"-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법은 언제
나 "행위에 의한 법"이 아니라, "믿음에 의한 법"이다. 그러므로 언약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단어는 "은혜"이다.
(예)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by), 믿음으로 말미암아(through), 선한 일을 행하기 위하여(for) 부르심을 얻었으니...(엡2:8-10)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하나님께서 그들을 택하신 것은 그들의 수효나 의 때문이 아니었다. 그것은 순전히 은혜였다.(신7:7-8, 9:4-6)  

<언약을 체결할 때에 사용된 형식들>
* 쪼갠 동물 사이를 지나감(창15:, 렘34:18)
* 식사를 하면서-이삭과 아비멜렉(창26:30)-
* 한 개의 잔을 돌려 마시거나, 물을 마시거나 기름을 피부에 바르면서(시109:18, 호12:1)
* 언약 인준식(출24:)-제단, 동물 피를 제단에 뿌림, 언약서를 읽음, 백성들의 응답, 백성들에게 피 를 뿌림-언약 인준식이 끝난 후에 모세와 아론, 아론의 두 아들, 그리고 70명의 장로들이 시내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 앞에서 식사를 나눔.(출 24:15-18)
* 이것은 변화 산에 올라가신 예수님과 제자들, 그리고 모세와 엘리야와의 모습에 비슷하게 나타 난다.(마17:1-9, 막9:2-8, 눅9:28-36)  



3. 언약은 이스라엘 전 역사를 통하여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1) 아담, 노아, 아브라함, 시내산, 다윗 언약-이스라엘 역사의 기초가 됨.  

2) 조건적인 언약은 인간의 의무가 부과되었다.  

3) 시내산에서는 한 국가와 더불어 언약을 체결함  

4) 언약을 갱신하는 예식은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였다.(수8:30-35, 24:1-28)  

5) 실수하여 언약이 깨어지게 되면, 깨어진 언약을 새롭게 하는 예식을 치르었
다.(왕하22:, 23:1-3)  

6) 통치자가 바뀌었을 때에도 언약을 확고히 하는 예식이 행해졌다.(삼상12:, 왕하1:32-, 대하 23:16-21, 느9:)  

7) 언약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행하신 일들이 언급되었다.(아브라함의 소명, 애굽에서의 구 출, 시내산 사건, 광야 유랑 생활, 가나안 정복 사건 등)  

8) 신명기에는 땅이 하나님께 속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9)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이유는 그들을 통하여 다른 민족들을 축복하기 위한 것이었 다. 즉 그들의 행위 때문에 선택받은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을 위하여 선택을 받았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