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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약신학과 세대주의

은바리라이프 2008. 6. 3. 19:29
언약신학과 세대주의

소개글

이 레포트는 언약신학 입장에서 바라본 언약신학과 세대주의 입장에서 바라본 세대주의에 대해서 그들안에서의 성경 흐름 해석 입장을 나타내주고 있다.


내용요약

Ⅱ. 언약 신학
성경의 저자들은 약 40명이 약 1.500년 기간 동안 기록한 책이다. 우리는 비록 성경이 사람의 손에 의해 기록되었지만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인정한다. 성경은 이미 수 세기에 걸쳐서 그 신뢰성과 정확성에 대하여 ‘고등비평가들(higher critics)'이 부인해 오면서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갖는 신적 권위를 부인하고, 성경을 단지 인간의 작품인 일반 서적들과 같은 수준의 책으로 간주해왔다.
하지만 성경이 약 40명이 약1.500년 기간 동안 기록했는데 한권에 책처럼 내용이 일맥상통하게 흐르고 있는 한 가지 이유만으로 성경의 원 저자가 한분인 하나님임을 입증하는 증거일 것이다. 우리는 성경전체에 흐르는 일맥상통하는 하나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성경전체에 흐르는 언약을 연구하는 작업은 반드시 해야 할 단계이다.
신학이 하나님에 대한 연구라면 하나님은 인간에게 필요한 하나님의 지식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충분하게 성경에 계시하였기에 신학도는 하나님을 알기 위해 성경을 연구해야 한다. 하나님은 자신을 알리는 방법을 자신의 사역을 통해서 알리셨다. 성경을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성경 전체의 흐름인 언약을 이해하는 일이기에 언약을 이해하는 신학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언약신학”에 대해 발표하게 되었다.
1. 성경과 언약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구약(舊約)과 신약(新約)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 구약은 옛 언약, 신약은 새 언약을 의미하므로 성경은 바꿔 말해서 언약(言約)의 책인 것이다. 따라서 성경과 언약은 마치 동전의 앞뒷면과 같은 관계를 갖고 있다.
성경을 ‘언약의 책’이라고 할 때 이 말은 성경이 언약에 관한 모든 자료들을 항목별로 배열해 놓은 사전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성경은 언약의 움직임에 그 초점을 두고 있는 책이라는 뜻이다.
창조 때부터 세상 끝 날까지 역사를 이끌어 가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그분은 모든 피조물을 다시 새롭게 하실 목적을 가지시고, 바꿔 말하자면 온 세상의 구원을 위해 역사를 주도해 가시는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이 역사를 ‘구원역사’라고도 말한다.
그러나 구원역사는 단순히 하나님의 일하심(事役)들을 드러내 놓음으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이 구원역사라는 수레가 움직이려면 바퀴가 필요한데 그것이 곧 언약인 것이다. 바퀴가 움직인 만큼 수레가 나아갈 수 있듯이 언약의 움직임이 구원역사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언약의 움직임이 활발할수록 하나님의 계시의 양이 풍성해지고 그분의 구원활동이 왕성해진다. 이러한 언약의 움직임을 담아놓은 그릇이 신·구약 성경이다. 그러므로 언약을 이해하지 못하면 성경을 바르게 이해할 수 없으며, 또한 언약 이해의 폭에 따라 성경 이해의 증감도 결정되는 것이다.
2. 은유적 표현으로서의 언약
성경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나 인간 상호간의 관계, 또한 심지어 삼위 하나님의 각 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서 많은 실례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아버지와 아들, 왕과 백성, 목자와 양, 주인과 종, 신랑과 신부, 제사 의식, 언약 개념 등이다.
성경의 언약 개념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과 어떠한 관계를 갖고 계신지 묘사해 주는 하나님의 표현 방식이다, 언약은 상징적인 것이며 하나의 은유적 표현이다.
3. 언약용어 이해
구약성경에는 언약이란 말이 약 280회나 사용되고 있다 우리로서는, 성경 저자들이 자신들의 독자가 이미 잘 알고 있던 개념을 사용한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겠다. 바꿔 말하자면 유대인들은 언약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었고, 그 시대의 다른 나라들도 역시 그랬던 것이다. 언약은 조약을 뜻하는 평범한 용어이다. 사실 학자들은 오래 전에 이미 성경을 통해서 언약은 단순히 어떤 계약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다. 물론 이 용서는 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목 차

목 차
I. 들어가는 말

II. 언약신학(언약신학 입장에서 본)

1. 성경과 언약
2. 은유적 표현으로서의 언약
3. 언약용어 이해
4. 언약의 정의
5. 언약의 본질
6. 언약의 범위
7. 언약의 구분
8. 언약의 통일성
9. 언약의 다양성

III. 세대주의(세대주의 입장에서 본)

1. 세대주의-우군인가 적인가?
2. 세대란 무엇인가?
3. 세대들이란 무엇인가?
4. 세대주의의 기원
5. 세대주의의 해석학
6. 세대주의의 구원론
7. 세대주의의 교회론
8. 세대주의의 종말론
9. 극단적인 세대주의

IV. 성경의 뼈대가 되는 것은 언약인가, 세대인가?

V. 맺음말

VI. 참고문헌


참고자료
* 참고 도서 *

팔머 로벗슨, [계약신학과 그리스도],김의원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1983년

김두석, [구약성경과 그리스도], 칼빈대학교 출판부, 2003년

클라런스 배스, [세대주의란 무엇인가?], 황영철 역, 생명의 말씀사, 1988년

데오도르 플랜팅어, [성경과 구원역사], 김영철 역, 여수룬출판사, 1990년

Alister E. McGrath, [역사 속의 신학] 김홍기/이형기/임승안/이양호 역, 1998년

필립E. 휴즈, [성경과 하나님의 경륜], 오광만 역, 여수룬출판사, 1991년

아더 핑크, [하나님의 언약], 김의원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1989년

죤 징컨드, [성경과 하나님의 언약], 김영철 역, 여수룬출판사, 1990년

W.J.둠브렐, [언약과 창조], 최우성 역, 크리스챤서적, 1990년

토마스 맥코미스키, [계약신학과 약속], 김의원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1987년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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