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복음서

연구 1 종의 출현(막1-3장)

은바리라이프 2008. 4. 26. 20:14
연구 1 종의 출현(막1-3장)
연구 1 종의 출현(막1-3장)

마가복음은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예수님이 어떻게 인류를 구원하실 수 있는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신가를 보여 준다. 당시 유대인이나 이방인들은 십자가에 못박혀 힘 없이 죽은 사람은 큰 죄인으로밖에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본 서의 1장 처음부터 저자는 예수님의 신분에 대한 증거들과 예수님의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신적 권위를 보여 주고 있다. 막2:1-3:6에서는 유대 지도자들과의 논쟁에서 승리하시고 막3:7 이하에서는 열두 제자를 새로운 지도자들로 세우신다.

 

1. 예수님의 신적신분과 전능하심(막1장)

 

저자는 십자가에 못박혀 처절하게 죽으신 이유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예수님이 원래 전능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상기시키고자 한다.

예수님은 누구신가? 예수님이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은 누구에 의해서 증거되었는가?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은 어떻게 믿을 수 있는가?

 

1) 예수님의 신적신분

복음이란 원래 황제의 어명이나 황제의 행차에 대한 소식을 말했다. 그러나 저자는 가이사가 황제가 아니라 예수님이 참으로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 나라의 황제이심을 선포한다. 복음은 바로 예수께서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알고 믿는 데서 시작한다. 이 진리는 구약에 예언되었고 당시 신적 권위의 회복자 세례 요한에 의해 증거되었으며, 성령님의 임재하심과 하나님에 의해서 친히 증거되었다. 심지어 사단과 들짐승과 천사들에 의해서까지 증거되었다.

 

2) 예수님의 신적능력

예수님이 그리스도, 즉 구원자가 될수 있는 것은 그가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신적 신분 때문이다. 그의 신적 신분은 제자들을 부르는 명령과 그들의 즉각적 순종, 귀신을 쫓아내는 능력의 말씀, 시몬의 장모의 열병을 고치시며 그외 많은 치유와 축귀들, 특히 그런 능력을 통해 많은 무리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밖에 없는 상황은 치유 불가능한 문둥병자를 고침으로 그 절정에 이른다. 따라서 우리는 예수님의 신적 신분과 능력을 믿지 않을 수 없다.

 

2. 죄를 용서하고 안식일을 주관하는 권세(막2:1-3:6)

 

앞 문단에서의 병자를 치유하고 축귀하신 신적 능력은 예수님의 궁극적인 사역의 목적이 아니다. 그러면 예수님이 신적 능력을 보여 주신 이유는 무엇인가? 예수님은 죄인들의 죄가 용서받았음을 어떻게 확인시켜 주셨는가?

 

1) 죄를 용서하는 신적권세와 죄인의 친구되심

막2:10의 '인자'는 단7:13 이하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종말에 하나님의 아들이 이 땅에 내려오실 것이 예언되었다. 따라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죄를 용서하는 신적 권세를 지니셨다. 그는 인간의 근본 문제인 죄를 용서하실 뿐만 아니라 중풍병까지도 고쳐 주셨다. 그리고 죄용서받은 죄인들과 함께 식사하심으로 그들의 완전한 도덕적·사회적 회복까지 시도하신다.

 

2) 형식과 의식을 파괴하고 실체를 보여 주심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이 금식을 하는 것은 아직 메시야가 오지 않았다고 믿기 때문에 그의 오심을 준비하는 것이다. 때문에 예수님은 자신이 메시야 혼인 잔치의 신랑이심을 증거하고 더 이상 금식하지 말고 메시야 혼인 잔치에 참여하여 즐길 것을 증거하고 있다. 그리고 안식일날 메시야 시대의 풍성함과 강건함을 보여 주어야 하므로 배고픈 상태로 남아 있어서는 안 되고, 손마른 사람같이 병든 자들이 있어서도 안됨을 강조하고 있다.

 

3. 열둘을 세우심과 용서받지 못할 죄(막3:7-12)

 

이제 예수님이 치유하고 축귀하는 메시야적 능력은 많은 무리들에게 베풀어져야 했다. 예수의 메시야적 능력은 어디에 전해졌는가? 많은 무리들에게 예수님의 능력은 어떻게 베풀어졌는가? 예수님의 메시야 사역을 방해하는 자들에게는 무슨 죄를 범하는 것인가?

 

1) 예수님의 인자와 열두 사도 임명

갈릴리의 큰 무리와 유대 예루살렘, 이두매, 두로, 시돈 등의 허다한 무리들이 몰려드는 것은 예수님의 사역이 매우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이제 이 많은 무리를 치유하고 가르칠 열두 사도들을 세움이 매우 절실하게 되었다. 우리가 참으로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첫째, 항상 예수님과 함께 있어 그의 가르침을 받아 그대로 살아야 한다. 둘째, 여기서 전도할 내용을 믿고 귀신을 쫓아내는 권세를 받아야 한다.

 

2) 불신 방해자들을 물리치심

예수님의 치유와 축귀 그리고 그것이 함축하는 죄용서의 사역은 많은 사람들에게 방해를 받게 되었다. 심지어 친척들에게 미쳤다는 소리를 듣고, 당시 신학자들인 서기관들은 공식적으로 예루살렘에서 내려와서 예수님의 능력의 참근원은 귀신이라고 성령의 사역을 훼방한다.

예수님은 귀신을 쫓아내는 사역이 어떻게 사단의 사역일 수 있느냐고 반박하고 자신의 성령의 사역을 훼방하는 자는 영원히 용서받을 수 없다고 경고한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처절하게 죽으신 것은 믿음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마가복음은 이 걸림돌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예수님은 죽기 전까지 하나님의 아들로서 많은 능력을 행하셨으며, 특히 죄를 용서하는 신적 권세를 가지셨고, 열두 제자들을 통해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을 창조하셨다. 여기서 예수님의 죽음은 그의 백성을 창조하기 위한 대속의 죽음이었음이 암시된다. 믿는 성도들은 자주 고난을 당한다. 그러한 가운데서도 주를 위하여 고난을 감수하려는 자는 능력 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