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모든 일은 그 근거를 지니고 있다. 세상 만사 근원이나 근거 없는 결과는 없는 법이다 우리 성도들이 귀하게 여기는 신약성경 중 복음서, 즉 예수그리스도의 전기도 마찬가지이다.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복음서들도 그 근거가 있다.
교회는 옛날 마가복음을 다른 세 복음서의 '원조'로 인정해 왔다. 예수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훈을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기록한 최고의 복음서가 바로 마가복음이다. 그래서 마가복음은 다른 복음서에 비해 그 분량은 적지만 그 내용은 힘이 넘치고 신선하다.
2. 저자 문제
본 서의 저자가 베드로로의 수제자이며 사도 바나바의 생질인 '요한 마가'라는 사실은 초대교회 때부터 의심 없이 인정되었다. 소아시아 교회감돌이었던 파피아스(Papias A.D. 140년)는 사도 요한으로부터 마가복음이 마가가 베드로의 교훈을 토대로 그 복음서를 기록했으며, 그 기록은 아주 정확한 것이라는 언급을 들었다고 증언했다.
또 주후 150년경의 순교자 저스틴(Justine), 185년경의 이레나이우스(Irenaeus)도 마가가 베드로 사도의 통역자였으며, 그의 교훈과 증언을 토대로 주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서를 기록했다고 증언했다. 마가는 로마식 이름이며, 요한은 유대식 이름이다. 그러므로 초대교회의 탄생지인 마가 다락방의 집의 유복한 청년이었던 요한 마가가 본 서의 저자임은 의심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3. 기록 연대
앞에서 잠시 언급했듯 본 서는 복음서 중 가장 일찍 기록된 책이다. 따라서 그 시점도 주후 50년경으로 잡고 있다.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이 주후 60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되며 또한 그 복음서들이 마가복음을 근거로 기록되었다는 것이 복 복음서 기록 연대의 배경이 된다. 그러므로 본 복음서의 기록 연대가 주후 50년경으로 추정하는 것에는 보수적 신학자나 자유주의적 신학자들도 같은 견해를 지니고 있다.
4. 저작 장소
본 서가 기록된 장소는 대체로 '로마'라고 인정하고 있다. 본 서가 기록될 시절에 마가는 감옥에 갇혀 있던 사도 바울에 의해 로마로 가게 되었으며(딤후4:11), 베드로와 함께 로마에서 활동했다(벤전5:13). 초대교부들도 본 서를 마가가 로마에서 기록했다고 증언했는데, 이레나이우스와 클레멘트가 대표적이다. 그리므로 마가는 로마 교회를 중심으로 한 이방인 신자를 위해 제국의 심장부 로마에서 본 서를 기록한 것이다.
5. 배경과 동기
본 서의 기록 배경을 살펴보는 것은 본 서의 기록 동기와 목적을 파악하는데 중요하다. 장시 유대 본토는 거의 약탈에 가까운 로마 제국의 세금 정책으로 인해 큰 괴로움을 당하고 있었으며, 이방인 교회들도 네로 황제의 박해로 인해 환난과 순교를 당하고 있었다. 이에 사도들은 점차 사라져 갔으며 그리스도 예수의 사역과 교훈을 실제로 체험한 성도들도 희귀해져 간 것이다. 그러므로 내·외적으로 역경에 처한 교회에 신앙적 격려를 해줘야 했으며, 예수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훈을 기록하여 남겨 둘 필요가 있었다. 그러므로 본 서는 하나님 아들이신 메시야 그리스도께서도 '고난의 종'으로 오셔서 고난받는 삶을 사셨으며 끝내는 하나님의 의와 권능으로 승리하사 부활 승천하게 외었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고난 중에 있는 성도들을 격려할 목적으로 기록되었다고 할 수 있다.
6. 특징
1) 이방인(로마) 성도를 위한 복음서
본서가 유대 본토인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이방인 특히 로마 교회 성도들을 위해 기록된 것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본 서 자체가 그 사실을 입증한다. 본 서에는 유독 라틴어에서 출처된 언어가 많다. 그리고 본 서만이 로마 교회 성도인 루포를 언급한다(막15:21). 그리고 핍박과 순교에 특별한 관심을 지니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당시 로마 교회가 당면하고 있던 고난적 정황과 부합된다. 그리고 유대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유대교의 풍습과 지리를 따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막1:5 ; 막7:3,4,11).
2) 사역과 행동 중심의 복음서
본 서에는 '즉시, 그리고'라는 말이 50회 이상 나타나며 그리스도 예수의 행동과 사역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본 서에 예수의 비유가 4회만 언급된 것을 보더라도 본 서가 예수의 행동과 사역 중심의 복음서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사색보다는 행동을 중시하는 라틴 계열 성도들의 취향을 염두에 두었을 것으로 상정해 볼 수 있다.
3) 사실적인 묘사의 복음서
본 서에는 약 150여 회나 역사적 현재 용법이 나타난다. 과거의 역사를 현재 일어나고 있는 듯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이 본 서의 특징이다.
어떤 신학자는 본 복음서를 '정열의 삶의 복음서'라고 칭한다. 예수와 그 전도단이 음식 먹을 틈도 없이 사역했다는 사실을 두 번씩이나 언급한 것은 본 복음서밖에 없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7. 내용 개관
Ⅰ. 종의 출현(1-3장)
1. 종의 출현(1:1-13)
2. 사역의 시작(1:14-2:12)
3. 대적의 시작(2:13-3:35)
Ⅱ. 종의 사랑과 사역(4-7장)
1. 사랑의 가르침(4:1-34)
2. 사랑의 사역들(4:35-7:37)
Ⅲ. 종의 가르침(8-10장)
1. 대적자에 대한 가르침(8:1-26)
2. 제자에 대한 가르침(8:27-10:52)
Ⅳ. 종의 배척(11-15장)
1. 예루살렘 입성(11:1-26)
2. 배척당하는 종(11:27-15:47)
Ⅴ. 종의 승리(16장)
1. 종의 부활(16:1-18)
2. 종의 승천(16:1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