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에서부터 지속되는 예언의 말씀은 9장에서 12장까지 계속되고 있다. 다니엘은 에수그리스도께서 직접 말씀하시는 것을 환상중에 보았고, 그 영광 앞에서 자신의 무력함을 철저히 깨달았다. 다니엘의 계속되는 환상 속에서 우리는 먼저 하나님의 작정하심과 인도하심이 일점 일획의 변화도 없이 성취되는 것을 보아야 할 것이다.
1. 힛데겔 강에서의 환상(단10장)
바사 왕 고레스 3년에 다니엘은 큰 전쟁에 대한 환상을 보았다. 그는 이 환상에 대한 응답을 받기 위하여 3주간 동안 금식하며 기도하였다. 3주 후에 다니엘의 환상 속에 나타난 한 사람은 누구인가? 그리고 인자와 같은 이가 다니엘을 찾아오는 과정은 어떠했는가?
1) 하나님의 응답과 사단의 방해
다니엘이 힛데겔 강가에서 본 사람의 용모는 ⓛ 세마포를 입었고, ② 허리에는 우바스 정금 띠를 띠었고, ③ 그 몸은 황옥 같고, ④ 그 얼굴은 번갯빛 같고, ⑤ 그 눈은 횃불 같고, ⑥ 그 팔과 발은 빛난 놋과 같고, ⑦ 그 말소리는 무리의 소리와 같았다. 이것은 계1:13-16에 나오는 내용과 비슷하며, 예수그리스도를 지칭하여 설명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응답은 다니엘이 환상을 본 그 날에 왔으나, 바사 제국을 지배하는 악한 영들이 길을 막아 천사장 미가엘의 도움을 받아 그 악령을 물리치고 오는 데 21일이 걸렸다.
2) 악의 영들을 이기시는 하나님
하나님의 영역 안에는 악의 영들이 있다. 그 악한 영들이 제아무리 미혹과 거짓으로 세상을 지배하려고 하여도 하나님은 자신의 선한 뜻을 이루신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람들은 기도함에 있어 낙망하지 말고 끝까지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나님의 응답에 악의 영들이 방해하는 것이 있어 지체되는 예도 있으므로 참고 기다리며 하나님을 바라는 것이 성도의 지혜이다. 또한 환상을 다 믿을 것이 아니라 성경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응답을 확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남왕조와 북왕조의 싸움(단11장)
다니엘은 메대 다리오 왕 원년에 나라들의 전쟁과 유다인들의 종교적인 핍박에 대한 환상을 보았다. 그것은 바사의 네 왕과 헬라의 네 왕의 전쟁에 대한 것인데, 그 내용은 무엇인가? 그리고 남왕국과 북왕국의 싸움에 대한 내용은 무엇인가? 그리고 북왕국의 왕이 유다를 종교적으로 어떻게 핍박하는가?
1) 두 나라의 전쟁과 종교적인 핍박
바사의 네 왕은 고레스(Cyrus B.C. 559-530), 캄비세스 2세(Cambyses Ⅱ B.C. 530-522), 다리오 1세(Darius Ⅰ B.C. 522-486), 크세르크세스(Xerxes B.C. 486-465)이다. 그리고 헬라 제국은 알렉산더 대왕을 말하고, 그의 후게자인 네 나라는 프톨레미(Ptolemy),카산더(Cassander), 리시마쿠스(Lysimachus), 셀류코스(Seleucus)를 말한다. 또한 남왕조는 프톨레미가 에굽에 정착하여 세우고, 북왕조는 프톨레미의 군대 장교인 셀류코스가 안디옥을 수도로 정하고 나라를 세운다. 이 남왕조와 북왕조의 예언은 정확하게 성취되었다. 그리고 북왕조의 역대 왕 중에서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는 거룩한 언약을 배반하고 악행하는 자를 세워 성소를 더럽혔으며, 성전에 제우스 신상을 세우는 등 유다 족속을 종교족으로 철저하게 핍박하였다.
2) 적그리스도의 세력과 신앙의 지조
적그리스도는 세상 세력을 등에 업고 나타난다. 그리고 하나님을 부인하며 결국은 자신이 하나님의 자리에 올라서려고 한다. 따라서 성도들은 세상의 흐름에 따라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분별하여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또한 신앙의 핍박이 있을 때는 끝까지 자신의 신앙을 지켜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3. 마지막 때에 대한 예언(단12장)
다니엘은 말세에 있을 대환란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그 때에 구원 받는 자의 조건은 무엇인가? 그리고 말세에 나타나는 시대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고 멸망케 할 미운 물건은 세울 때 부터 1,290일과 1,335일이 지나야 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1) 말세의 특징
구원받는 자의 특징은 ⓛ 하나님의 생명책에 기록된 모든 자들이고, ② 영원토록 하나님 나라에서 영생하며, ③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으로 상급이 있다. 그리고 말세에 나타나는 시대적인 특징은 ① 사람의 수가 많아지고, ② 교통이 매우 빨라지고, ③ 지식이 더한다. 이러한 특징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시대의 특징으로써 하나님의 때가 가까워 옴을 증거하고 있다. 또한 1,290일과 1,335일에 대하여는 지혜 있는 자만이 깨달을 수 있다고 하였다. 사도 바울 은 "형제들아 너희는 어두움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적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살전5:4,5)고 하였다. 따라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때가 되면 이 비밀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 깨어 기도하는 신앙
다니엘서에 나오는 말세의 특징을 살펴보면 현대가 바로 그 때를 준비하는 때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천사장 미가엘이 등장하는 대환란의 때가 가까이 왔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성도들은 깨어 기도하여 하나님의 뜻을 옳게 분별하여 이 세대를 살아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이 모두 구원받는 일에 열심히 순종하여 복음을 전파하여야 할 것이다.
다니엘의 예언은 역사적인 전개를 가지면서 최후의 환난과 심판에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다니엘서를 구약의 계시록이라고 한다. 요한계시록은 이 다니엘서와 짝을 이룰 때야 해석이 가능하다. 이처럼 다니엘서는 하나님의 영원한 통치를 이루기까지의 역사적인 전개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성도들은 다니엘서를 읽으면서 다니엘과 세 친구의 신앙의 절개를 배워야 할 것이고, 말세를 준비하는 성도로써 깨어 경성하고 작정하여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