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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4 이스라엘 회복에 대한 예언(겔33-39장) |
하나님은 에스겔을 통하여 예루살렘이 훼파되며 많은 사람이 죽고 나머지는 열방에 흩어질 것을 말씀하셨다. 또한 이스라엘이 심판받는 모습을 보고 우상 수배와 교만 속에 있는 열방에 대한 심판을 선포하셨다. 이제 하나님은 죄인들이 그 죄악에서 돌이켜 회개하고 돌아올 것을 명하고 있다. 하나님은 악인까지도 멸망받는 것을 기뻐하시지 않으신다. 그래서 예루살렘의 함락 소식이 에스겔에게 전하여짐을 기점으로 하여 참목자의 출현을 예고하고 있다. 그분은 다윗으로서 메시야를 상징하고 있다. 그리고 에스겔 골짜기의 환상을 통하여 죽은 뼈들이 하나님의 군병이 되고 새 나라가 건설됨을 약속하고 있다.
1. 에스겔의 2차 소명과 참목자(겔33, 34장)
2장에서 하나님이 에스겔에게 심판에 대한 선지라로서의 소명을 주셨다면, 33장에서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회복과 하나님 나라의 건설을 위하여 희망의 선포자로 재소명을 주셨다. 예루살렘 함락 소식을 들은 에스겔에게 하나님은 진리의 파수꾼으로 미래의 참목자의 출연을 예고하고 하셨다. 그러면 파수꾼의 역할과 참목자와 거짓 목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 나팔을 부는 것과 모든 양떼를 돌봄
파수꾼의 임무는 높은 곳에서 경비하다가 적군이 침략을 하면 나팔을 불어 백성에게 알리는 일을 한다. 적군이 침략할 때에 나팔을 불었으나 백성이 준비치 아니하여 재앙이 백성에게 미치면 백성들은 자기의 잘못으로 죽는 것이고 파수꾼에게는 잘못이 없다. 그러나 적군이 오는 것을 알면서도 파수꾼이 나팔을 불지 아니하여 재앙이 백성에게 임하면 그 피값을 파수꾼에게 찾게 된다. 그리고 거짓 목자는 자기 것만을 돌보다가 재앙이 오면 자기의 것만을 가지고 도망가지만, 참목자는 양 떼를 돌보다가 재앙이 오면 양 떼를 위하여 끝까지 싸우고 돌본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과 성도를 돌봄
하나님은 자신의 뜻을 전하는 파수꾼으로 우리들을 택하셨다. 십자가의 도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신다(고전1:18). 하나님은 이 복음을 세상에 전파하는 자로 우리를 부르셨다. 그래서 우리는 진리의 파수꾼으로 온 세상에 복음을 전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만약에 이 복음을 전하는 임무를 무시하면 그 파수꾼은 구원을 받기는 하지만 부끄러운 구원을 받게 된다. 그러나 복음 전하는 임무를 수행하면 그는 하나님께 칭찬을 듣고 생명의 면류관을 받는다.
2. 에돔의 멸망예언과 에스골 골짜기의 환상(겔35,37장)
에돔 족속은 장자의 축복을 야곱에게 빼앗긴에서의 후손이다. 이 에돔 족속이 한을 품었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새 영을 너희 속에 두어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신다고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하나님이 에스겔을 골짜기로 데려가시어 많은 뼈다귀를 보여 주시며 "인자야 이 뼈들이 능히 살겠느냐"(겔37:3)라고 말씀하셨을 때 에스겔이 "주께서 아시나이다"(겔37:3)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
1) 에돔의 근본적인 죄와 하나님의 주권
에돔은 에서의 후손으로서 이스라엘에게 장자의 축복을 빼았겼다. 에서가 장자의 축복을 빼았겼던 시기는 주전 1930년경이고, 이스라엘의 멸망은 주전 586년이다. 따라서 에돔 족속은 상당한 세월을 지내면서 한을 품고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이스라엘이 멸망하길 바라고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러한 에돔의 죄를 질책하지 않으셨다. 또한 주전 586년에 멸망하여 열방으로 흩어진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은 새 영을 마음속에 주어 새 마음을 주신다고 하였다. 하나님이 성령을 이스라엘에게 주어 진실되게 하나님을 섬기게 하신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이 에스겔에게 물으신 말씀은 하나님은 다른 신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창조주이심을 말씀하시기 위해서였다. 이 물음에 대하여 에스겔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자신의 미약함을 인정하였다.
2)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하나님을 인정하라
에돔은 장자의 축복에 대한 원한을 대대손손 가지고 있음으로써 하나님께 범죄하였다. 원한은 사람이 갚아서는 안 된다. 그것은 하나님께 돌리고 원수가 주리거든 도리어 먹이고 입히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회개하는 자를 멸시하지 않으시고 그들을 회복시킨다. 따라서 하나님께 범죄한 자는 빨리 회개하여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구하는 것이 지혜이다. 또한 하나님은 죽음에서 생명으로 이끄시는 능력의 주님이시다. 그러므로 사람은 겸손히 하나님께 낮아져 그분의 주권에 따르는 것이 본분이다.
3. 곡과 이스라엘의 전쟁(겔38,39장)
곡은 로스와 메섹과 두발을 다스리는 왕을 말한다. 이 곡이 구름이 땅에 덮임같이 이스라엘을 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그 전쟁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심판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스라엘이 곡과 전쟁 후에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그리고 싸움의 결과는 어떤 것인가?
1) 하나님이 싸우심
곡이 이스라엘을 치는 이유는 평안히 거하는 백성을 겁탈하고 노략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그 배후에는 자신의 영광을 나타나기 위한 하나님의 허락하심이 있었다. 곡과 대항한 하나님의 싸움은 정도가 너무도 맹렬하여 세상 만물이 두려워 떨었으며, 심판이 도구는 칼, 온역, 불, 유황 등이었다. 이 전쟁에서 이스라엘은 한 일이 없었다. 하나님께서 직접 계획하시고 승리하셨다. 다마 그들은 승리 후에 전리품을 태우는 일과 시체를 장사하는 일을 할 뿐이었다. 하나님은 이 전쟁 후에 다시는 전쟁이 없고, 오직 하나님의 신이 온 이스라엘에 충만하게 같이하실 것을 약속하셨다.
2) 모든 싸움은 하나님께 속한 것임
하나님의 관심사는 이스라엘에게 집중되어 있다. 그리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도구로 사용하신다. 그래서 곡이 이스라엘을 침략하였지만,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곡을 사용하셨다. 이렇게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회복하고 지키시는 이유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회개하고 전심으로 하나님을 의지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 안에 거하는 일에 열심이어야 한다.
하나님은 에스겔을 다시금 부르시면서 진리의 파수꾼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도록 하셨다. 오늘날 하나님의 사람들은 복음을 전파하는 진리의 파수꾼이다. 따라서 천국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기 위하여 기독교인들은 깨어 기도하고 전심 전력으로 복음을 전파하여야 할 것이다. | |
<해설>
1. 에스겔 34장에 드러난 예수 그리스도
1) 거짓 목자들(겔34:2-16)의 태도
거짓 목자들은 양을 먹이지 않고 자신만 먹었으며, 약한 자를 돌보거나 병든 자를 고치지 않고 상한 자를 싸매지 않았으며, 잃어버린 자를 찾지도 않았다. 따라서 양은 흩어지게 되 었으며, 일 인해 들짐승의 밥이 되었다. 이들은 목자로서의 지위를 상실할 것이며 위대한 목자의 양육을 받지 못하고 심판과 멸망을 당하게 될 것이다.
2) 참목자(겔34:11-28)의 태도
잃어버린 양을 찾으며 적으로부터 양들을 건져내고 열방 중에서 모으실 것이다. 그리고 그 들을 이스라엘 산 위에서 먹이시고 푸른 들에서 그들을 쉬게 할 것이며, 부러진 그들의 다리에 버팀목을 대어 붕대로 감싸주시고 아픔을 치유하실 것이다. 그리고 다윗을 자신의 믿을만한 목자로 세우실 것이며, 그들과 영원한 언약을 맺으시고, 그들의 안전을 보장하며 완전한 낙원에 거하게 하실 것이다.
2. 이스라엘의 회복
1)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는 이유
이스라엘의 죄로 인해 그들은 블레셋에게 쫓겨났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비극을 보고 조롱하던 이방 나라들을 부끄럽게 하고 하나님의 위대한 이름을 비난으로부터 구하기 위해 그리고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보호하거나 성결케 할 수 없다는 소문이 주위에 퍼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2) 회복에 대한 환상
오래 전에 말라버린 인간의 뼈로 가득한 골짜기에 대해 에스겔은 예언하게 되었다. 골짜기 여기 저기에서 갑자기 덜거덕거리는 소리가 나고, 뼈들이 옛날 모습대로 붙고 힘줄과 살이 오르며, 가죽이 덮이게 되었다. 그리고 이들에 대해 에스겔은 생기를 불어넣게 되었다.
3) 회복에 대한 상징
에스겔은 막대기 두 개를 가지고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썼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언젠가 분열된 이스라엘 광국을 재결합시키시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4) 회복의 결과
하나님의 백성이 되며, 성령께서 내주하셔서 새 마음과 옳은 소망을 받고 새 성전의 축복을 향유하게 된다. 그리고 열방 가운데 의로워질 것이며 풍부한 곡식을 소유하고, 이스라엘의 각 성읍들, 특히 예루살렘에 사람들이 다시 거주하게 되어 영원히 거할 것이다.
3. 마곡
1) 마곡의 정체
에스겔서의 이 부분은 소련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왜냐하면 야벳의 아들이며 노아의 손자의 후예인 그들은 최북방에서 오겠다고 하였는데, 이스라엘의 입장에서 최북방은 소련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회사가인 요세푸스에 의하면 마곡은 팔레스틴 북쪽으로 이주했다고 전해진다.
2) 동맹국들
이들은 바사와 구스, 붓과 고멜과 도갈마로 표현되고 있다. 바사는 현재 이란을 가리키며 구스는 아프리카의 국가, 붓은 아랍 아프리카, 즉 북아프리카 국가, 고멜은 동독, 도갈마는 코자크 혹은 터키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다.
3) 침략동기 및 과정
블레셋의 부를 탈취하고 중동을 통제하기 위해서였고,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와 이 세 대륙의 길목인 중동을 지배하기 위해서였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의 침략은 먼저 애굽은 남방으로부터 팔레스틴을 공격한 후 로스는 북방으로부터 육상과 해상으로 이스라엘을 공격하고 애굽까지 점령한다. 그리고 로스는 소문을 듣고 급히 랄레스틴을 돌아가게 된다고 적고 있다.
4) 침략자의 결과
하나님께서는 로스가 돌아갈 때 그들을 큰 지진, 로스 군대내에서의 폭동, 군대 가운데에서 일어난 재난, 폭우와 우박, 불과 유황 등으로 패배시키신다. 또한 러시아의 군대는 전멸하게 될 것이며, 하나님의 소름 끼치는 최초의 잔치가 시작되게 된다. 그리고 공산주의의 위협은 끝날 것이며, 죽은 자를 매장하는 데 일곱 달, 전쟁 병기를 불태우는 데에도 일곱 달이 걸릴 것이다.
4. 에돔의 탐심
에돔은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땅 모두와 이스라엘 민족 전체가 자신들의 소유가 되리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유다가 멸망하였을 때(B.C.586) 무력으로 이스라엘 땅 전체를 소유하려 했으나 그들의 뜻대로 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소유였으며,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계셨기 때문이었다. 결국 에돔의 탐심은 하나님의 소유를 탐하며, 하나님을 멸시하는 죄까지 범하고 만다(시83:12; 겔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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