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시가서

제 2 강 시편 개관

은바리라이프 2008. 4. 25. 20:23
제 2 강 시편 개관
제 2 강 시편 개관

1. 시편의 명칭과 표제

 

1) 시편의 명칭

시편 전체를 대표하는 실제적인 명칭이 시편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하 히브리어로는mylht(테힐림)이라는 명칭이 붙어 있다. 이 말은 '찬양'이라는 뜻을 가진다. 또 칠십인역(LXX)에는 yavlmoiv(프살모이)라고 정하였다. 이말은 yalmo"(프살모스)의 복수형으로서 '줄을 튕기다'를 뜻하다가 현악기의 '연주'를 뜻하는 말로 되었다. 이것은 시편에 50회이상 사용되었다. 또한 필로(phillo)는 시편을 나타내기 위해u{mno"(휨노스)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알렉산드리아와 바티칸 사본에는 '현악기의 음악'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으며, 이것이 찬양의 노래가 되었다. 시편(Paslms)이라는 단어는 영국 교회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성경속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시72:20에 나타나 있듯이 '이새의 아들 다윗의 기도'혹은 역대기(대하29-30)에 '다윗과 선지자 아삽의 시'로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서 이것도 시편을 지칭하는 명칭으로 볼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은 이 시편 전체가 하나님을 향한 신앙의 표현이기에 히브리어 명칭인 테힐림이라는 명칭이 무난할 것이다.

 

2) 시편의 표제

시편에서 말하는 표제란, 히브리 본문의 첫 절에서 따온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그 시의 내용이나, 저자, 또는 그 시가 어떻게 쓰여졌는가에 대해서 밝히고 있다. 특히 그 시의 형태나 특징에 대해서도 나타내고 있다. 예를 들면 rmrm(미즈몰)은 57편에 나타나는데, 이것은 악기를 잡아 당긴다는 뜻이다. 즉 5 7편은 악기와 함께 노래되는 것임을 알 수 가 있는 것이다. 또 55편의 표제로 나타나는 림나체라 하는 음악 예배와 관련하여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편의 표제는 150중 116편에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시편 속에 나타나는hls(셀라)라는 말의 뜻에 대해 몰(moll)은 '음성을 들어올리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 말은 150편중 39편에서 71번에 나타난다.

 

2. 시편의 저자와 기본구성

 

1) 시편의 저자

시편의 저자는 모두 일곱 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다윗은 73편을, 아삽은 12편을, 고라의 자손은 11편을, 솔로몬은2편을, 모세는 1편을, 에스라인 헤만은 1편을, 에스라인 에단은 1편을, 각각 지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중에서 다윗의 저작권에 대해 몇가지 증거를 나타내보면, 먼저 성경 자체가 다위의 저작권을 증거하고 있다. 18편의 표제가 그러하고, 13편의 시는 다윗의 생애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신약에서도 그 증거들을 찾아볼 수 있다(마22:42-45; 행4:24; 롬4:6; 히4:7). 그리고 그의 인격에 비추어 볼때 진실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겼으며, 하나님의 성령을 받은자임을 알 수 있다.

 

2) 기본 구성

시편의 구성은 모세오경의 구성과 비슷한 유형을 갖추었다. 그 주제와 내용에 따라 총 다섯권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구분은 모세오경에 나타난 각 책의 주제들과 거의 일치하고 있다. 제1권은 창세기에 대응하며, 주로 나타나는 내용은인간에 대한 것이다. 제2권은 출애굽기에 대응하며, 주요 내용은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것이다. 제 3권은 레위기에 대응하며, 주요 내용은 성전에 관한 것이다. 제4권은 민수기에 대응하며, 방황과 불안에 관한 것이 주요 내용이다. 그리고 마지막 제5권은 신명기에 대응하며, 주요 내용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것이다.

 

3. 시편의 특징과 목적

 

1) 시편의 특징

성경 총66권 중 시편에는 가장 짧은 장(117편)과 가장 긴 장(119편)이 나란히 기록되어 있으며, 가장 많은 저작자들에 의해 쓰여진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모든 예배시 찬양이나 기도 혹은 낭독으로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탁월한 음악성을 지니고 있는데, 여기에 나타나 있는 믿음의 표현들로 인하여 당시 신앙의 모습들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구약성경 가운데 신약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인용해 왔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는 시편이 뛰어난 예언서의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나타내 준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이스라엘 민족의 시를 통한 신앙고백이 곧 우리의 고백이요, 찬양이 되어야 한다는 것에는 조금도 주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

 

2) 시편의 목적

인간의 감정이 가장 잘 나타나 있는 것을 든다면 시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시가 구약성경 안에 있는 것이다. 이 시편을 통해 우리는 당시의 하나님 백성들이 지닌 감정과 신앙에 대해 알게 된다.

"시편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는 객관적이 아니고 주관적임을 시사한다."라고 프란시스 브라이쉬(Francis Breish)는 말한다. 이것은 결국 하나님께서 우리의 내면 깊숙이 들어오셔서 우리의 사고와 사상을 주관하신다는 뜻인 것이다. 따라서 시편은 우리에게 있어서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유지하게끔 하는 신앙 지침서요, 신앙 고백서이며, 기도의 안내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4. 시편이 주는 영적 의미

 

시편은 이제 단순한 시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에게 경배하였던 조상들이 겪었던 시련과 고통들을 가장 현실성 있고 실제적인 모습으로 나타내 보이고 있는 시로서 존재하게 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대 시편은 곧 우리의 신앙의 모습이 담겨져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각자의 삶 속에서 하나님과의 신앙의 끈이 이 시편을 통해 끊임없이 유지되어야 할 것이다.

 

5. 내용분해

 

Ⅰ. 제1권(10-41편)

    무명의 시(1, 2, 10, 33편), 다윗의 시(329, 11-32, 34-43)

Ⅱ. 제2권(42-72)

    고라 자손의 시(42, 44-49편), 무명의 시(43, 66, 67, 71편), 아삽의 시(50편), 다윗의 시(51-65, 68-70편), 솔로몬의시(72편)

Ⅲ. 제3권(73-89편)

    아삽의시(73-83편), 고라 자손의 시(84, 85, 87, 88편), 다윗의 시(86편), 에단에 마스길의 시(89편)

Ⅳ. 제4권(90-106편)

    모세의 시(90편), 무명의 시(91-100, 102, 104-106편),다윗의시(101, 103편)

Ⅴ. 제5권(107-150편)

    무명의시(107, 111-119, 135-137편), 다윗의시(108-110, 138-145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120-134편), 할렐루야시(146-150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