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수 목사/로마서원어해설

10.성전(나오스G3485)(히에론G2411).두려움(프호보스G5401)

은바리라이프 2015. 11. 9. 17:02

10.성전(나오스G3485)(히에론G2411).두려움(프호보스G5401)

 

 - 요한복음강해말씀 제11강중에서...

     (요2:14)성전(히에론G2411)안에서 소와양과비둘기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히에론=성전전체의 외형을 강조하는 단어

                    당시 사람들은‘성전’과‘성전과성전 뜰,그리고 그 부근의 감람산 일대까지’를 포함해서

                  ‘성전’이라 부름

             사람들이 앉아있는 것을 보시고(휴리스코G2147)

                 -현재와미완료를 제외한 모든 시제에 사용.

                    찾다.(문자적.상징적으로)갖다.얻다.인지하다.보다.To find)

     (요2:19) 이 성전(나오스G3485)

                 - 거룩한 성전 자체만을 가리킬때 쓰는 단어.

                 - 요한계시록 21장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킴

    (계21:22) 성 안에서 내가 성전(나오스G3485)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외 및 어린양이 그 성전(나오스G3485) 이심이라

 

                - 고린도전서 3장에서는 ‘성령이 거하시는 성도들’을 가리킴.

    (고전3:16-17)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나오스G3485)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나오스G3485) 거룩(하기오스G40-깨끗한.점도없고흠도없는)하니

                                        - 하고스(두려운 것에서 유래)

                                        - 하기온G30 거룩한 것,하기아조G27-거룩하게하다.성결.깨끗

              헐라(뤼오G3089) 내가 사흘 만에

                 - ‘뤼사태’;‘파괴하다'라는 뜻의 명령형 동사입니다.

                 - 즉 ‘너희가 나를 파괴하라’의 뜻입니다.

              다시 일으키리라(에게이로G1453-다시살리라)

                - 미래직설법 능동태 동사입니다.‘스스로 다시 살아나리라’라는 뜻

                  즉 주님은 ‘너희가 나를 파괴하면 내가 사흘 만에 부활하리라’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로마서강해 88번 주일예배 중에서....

 

     * 거룩(하기오스G40-깨끗한.점도없고흠도없는)- 하고스(두려운 것에서 유래)

     (롬8:15)너희는 다시 무서워(프호보스G5401)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 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바(G5) 아버지(파텔3962)라고 부르짖느니라.

     (벧전1:15-17)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 처럼 너희 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자(G40)

             되라(기노마이G1096-되어졌다)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 지어다 하셨느니라.

             외모로 보시지 않고 각 사람의 행위대로 심한 하시니 이를 너희가 아버지(파텔3962)라

             부른 즉 너희가 나그네로 있을때(크로노스G5550) 두려움(프호보스G5401)으로 지내라

             너희도 그러하니라.

      *두려움=핫타트(H2865-두려움)

       (핫타트H2845-ex)헷족속(울타리-율법에 갇히면 죄임.스스로닫음)+타우(완성)

         - 두려움은 죄가 완성이 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

         - 죄의 완성,율법의 완성 (즉 사랑.은혜.예수그리스도)

         - 은혜를 생명으로 가져 죄에 죽고 율법에 죽음

         - 이 것으로 다나토스로 인도하심.이게 복이다(생명.구원)

      *프호보스G5401(놀람.공포.두려움의상태)

        -아코에G189(들음.청중)-아쿠오G191(듣고깨달음)

        -디아노이고G1271(해석하다)-디아G1223(행위의통로.--통하여,-에의하여)

        -아코이노G455(열다)-아나G303.위에 것으로)

     (막11:18)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듣고 예수를 어떻게 멸할까 하고 꾀하니 이는 무리가 다 그의

              교훈을 기이히 여기므로 그를 두려워함(프호베오G5399 - 놀람을 당하다.두려워하다.)일러라

     (약1:15)욕심(에피뛰미아G1939)이 잉태한 즉 죄(하말티아G266)를 낳고

             죄가 장성(아포텔레오G658-완전히 완성)한즉 사망(다나토스G2288)을 낳느니라.

 

        - 그 죄가 완성되면 너희들은 다나토스 죽음을 죽게 됨

        - 그 두려움(죄의완성)으로 다나토스의 죽음이 그게 복임

        - 그 두려움을 숭배하고섬기면 우상숭배의죄야.

        - 그런 무서운 종의영으로혼신을다해 죽음의 반대방향으로 들고 뛰는 것을 율법주의라 함.

 

‘하나님께서는 우리성도에게도 고난을 주시는 것은 우리가 부인되고 부정되어가면서

진짜하늘의 시간인 카이로스를 깨닫고 인식하고 소망하라고 주신 것이며 크로노스의 시간은 우리가 영원히 살 수 있는 것이 아님을 깨닫고 그속에서 육의부정을 확실히 깨닫기 위해 주어진 것임을 안 성도는 그 과거의 그것으로 두려워 하지 않고 미래의 그것에도 불확실로 공포스러워 하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의사건을 현재의 ‘나’안에서 진리로 깨달아 알게 되면 그 과거의 것은 현재의 ‘나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카이로스의 삶(수직적 현재의시간은)

과거의 그 십자가는 내 이야기 였구나.내가 죽어 아들이 되는 이야기 였구나.

이런 죽음이 생명이구나.이게 현실천국이고 이게 하나님나라구나.그러면 미래의 것도 여기에

함께 와 있네 과거와현재가 여기에 와있는 것이 영원이며 하나님나라라고 합니다.

여러분의 현재의 고난은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그 나타남으로 크로노스의 현상에서 묶여서 너무 절망하거나,너무 고통스러워 하거나,너무

외로워 하지 마세요.

그리스도와 함께 묶인 공동상속자들은 반드시 그 고난을 통과해야 된다고 그게 영광이라고

성경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살아 있으면 됩니다.열심히 살아 있으세요.

때때로 찬송도 찬양도 터져 나올 것입니다.‘

 

- 2012.11/11  주일예배 말씀(로마서88)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