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수 목사/칼럼&공부

예수님의 40일 광야시험

은바리라이프 2015. 4. 22. 00:01

 4:1 –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성령에 이끌리시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  모든 날에 아무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수가  하매 주리신지라 마귀가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돌들에게 명하여  덩이가 되게 하라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기록하기를 사람이 떡으로만  것이 아니라 하였느니라  마귀가  예수를 이끌고 올라가서 순식간에 천하만국을 보이며 가로되  모든 권세와 영광을 내가네게 주리라 이것은 내게 넘겨준 것이므로 나의 원하는 자에게 주노라 그러므로 네가 만일 내게 절하면   것이 되리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기록되기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예배하고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여기서 뛰어 내리라 기록하였으된 하나님이 너를 위하여  사자들을 명하사 너를 지키게 하시리라 하였고 또한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시리라 하였느니라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말씀하시기를  너의 하나님을 시험치 말라 하였느니라 마귀가 모든 시험을   후에 얼마동안 떠나니라


마귀가 전부 구약의 성경을 들고 예수님을 시험하죠성령이 충만하게 되신 예수께서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요 성령받은 성도가 성령에게 이끌려 시험을 받기 위해 광야교회로 들어오는 거예요.  여러분 교회는 여러분의 시험장이지 여기서 무슨 작은 나라작은 세상을 만들어서 행복하게 사는 곳이 아니예요마귀새끼는 여기 있다니까요절에   있어요.마귀가  절에  있어요성경의 수신자는 교회성도라니까요마귀는 성도에게만 유효한 거예요성령과 함께 역사라는 광야에 내려오게 되는 성도의 모습을 지금 예수님이 그대로 그려내고 있는 거예요.


그래서 사십  이라는 숫자가 나오는 거고광야 사십 년, 예수님이 주리셨다 라는 내용이 나오는 거예요 신명기 8장에도 똑같은 내용이 나오지요주리게 하심은,,이렇게.  신명기 8장의 내용그것이 여기에서 그대로 재현이 되는데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이스라엘의 광야 시험은 불합격으로 결론 났죠이게 율법의 종국이예요그런데 여기는 예수님이 합격하신단 말예요마귀가 돌로 떡을 만들어 먹으라고 해요 이해하셔야 됩니다.  


이건 마귀가 복음의 내용을 그대로 들이대고 있는 거예요.  요건 예수님의 능력을 전제하고 예수님에게만  시험이 아니라 우리에게 공히 주어지는 시험이란 말예요그렇죠그러니까 예수님이 지금 시험을 우리의 대표로 받아 내시는 거란 말예요.  그러면 우리가  역사 속에서   있는 일이란 말예요돌로 떡을 만드는 가능하냐구요?  그럼 무슨다른 의미가 있을  아니예요.


성경은 예수님을 뜨인  모퉁이 ,거치는  이렇게 돌로 묘사를 해요.   반석이신 예수가   땅에 와서떡이 되어 죽으셔서 우리에게 떡으로 먹여지는  십자가죠?  마귀가  십자가의 이야기를 정확하게 축약해서 성경의 전체를 축약해서,  예수님께 들이대는 거예요돌로 떡이 되게 만드는 .  맞는 이야기잖아요 이거근데 누구를 위해서?  너를 위해서이게 중요해요목적지를 살짝 바꾸는 거예요이게 마귀의 시험이란 말예요계시록 2 17 보세요.


2:17-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교회들 이라고 해요여러분이예요교회,교회,교회 교회 이렇게)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췄던 만나를 주어   돌을 줄터인데


감추었던 만나  돌이란 뜻이예요그러니까  돌이 감추었던 만나예요만나의 진짜 의미가 역사 내내 감추어져있더라는 거예요.   돌이 돌이신 예수감추어졌던 만나성도가 마지막 자리에서   돌의 의미를 깨닫는단 말예요.  이거였구나만나는 감추어져 있었던 거구나요렇게.   역사라는 광야 교회를 끝까지 견디고 묵시로 귀환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감추었던 만나감추어진  떡과 돌이 주어진 다는 말예요여기서 감추어진 만나와  돌이 카이로,동격으로 이렇게 연결이 되있단 말예요.  따라서  돌은 당연히 감추었던 만나예수 그리스도란 말예요.   


보시다시피 예수라는 돌은  세상에 떡으로만나로 내려오게 되는데 감추어진 만나로 내려오게 된다는 말예요 예수라는 돌이  세상에 내려오셔서 십자가에 떡이 되어 당신의 백성들에게 먹히는  복음이잖아요십자가란 말예요.그런데 마귀가  말씀십자가를 들고 예수를 시험하고 있어요어디에서 ? 교회에서요. ‘ 교회들에게’ 그러잖아요교회에서십자가 예수 이야기 한다고  교회 아니란 얘기예요


그런데 어떻게 시험해요?   복음을 말씀을 너를 위해 써라너를 위해 써라그걸 에너지로 삼아서 네가 달려봐라예요그게 떡이예요거기에 예수께서 이렇게 대답하십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산다.”


그건 복음은 사람의 역사  생존이나 그들의 영생 만들기에 영양분을 제공하는 떡으로 제공되는  아니라 창조의 말씀인 하나님께 의존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다 라는 뜻이예요.  그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거예요떡으로 사는  아니라떡으로 시간을 달리는  아니라우리가 여러번 찾아서 읽은 갈라디아서 220절이 바로  말씀이예요


우리는 복음을 에너지 삼아 ,  삼아 우리의 업적과 공로와 성숙을 이루어 내는  목적으로 사는  아니라 안에 사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드러내고 증명하는 이게 갈라디아서 2 20 이잖아요이스라엘도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습니다그런데 그들은  만나를 우리를 위하여의 도구로 사용한 거에요.그러니까 만족스럽지도 않아요 애굽의  보다 결국 아닌 걸로 보이죠. WHAT IS THIS?  Nothing!  이게 만나의 의미 잖아요그래서  죽은 거예요.


떡이만나가 주어지지 않은  아니예요주어져요복음이말씀이 떨어진다니까요.  그런데 이게 인간의 가치를 증명하고 인간을 위해서 사용될  고게 마귀의 시험이예요그래서 거짓 선지자 그리스도 라고 이야기 하잖아요기독교가 그리스도교 잖아요기독교 자체 안에 마귀가 들어있어요.


 번째 시험이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높은 성전에서 뛰어 내리라는  것이었어요누가복음에는 마귀에게 절하라는시험이  번째로 나와있지만  순서는  그렇게 중요한  아닙니다


마귀는 하나님의 아들이 하늘의 성전에서 땅으로 뛰어 내려왔다라는  알고 있어요. ‘거룩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여벌써 오셨나이까?’  귀신이 이야기 한다니까요마귀는 알아요하늘의 성전에서 인간의 몸을 입고  땅으로 뛰어 내린분이 예수라는  마귀는 알아요그게 Incanation, 성육신이고 십자가 잖아요.  하나님의 아들이 하늘의 성전에서 뛰어내리면 천사들이 수종을 들어서 그의 죽음을 막을 거고 그것으로 하나님의 아들의 능력과 신분이 증명   아니냐너를 증명하라죠?  십자가를 갖고 말씀을 갖고 너를 증명하라고 이야기하는 거죠


그런데 하늘 성전에서 육신을 입고 뛰어내리신 예수는 십자가에서 그냥 죽어버렸어요천사가 발을  받쳐줬어요예수를 증명하기 위해하나님의 아들을 증명하기 위해 성전에서 밀은  아니라 내려가서 떨어져 죽으라고 밀은 거예요하나님이요.


하나님의 백성은 절대로  역사 속에서 자기를 증명하거나 자기의 능력을 과시하는 삶을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거예요신앙생활성경지식 이런  갖고도 안되요하나님의 아들이 하늘의 성전에서  땅으로 내려오셔서 당신의 백성들을 구원해 내시는  성경의 전체 내용이예요성육신, Incanation, 십자가란 말예요그런데 마귀가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그런데 목적지가 달라요역사 속에서의 생존을 위해서 자기의 보람과 자랑을 위해서 자기 실현과 자아확장의 생존본능을 따라 복음을 사용하라죠사용하라그거를 너를 자랑하는 데에 사용하라 잖아요.그죠주님은 단호히 거절하셨어요아니라는 거예요.


세번  시험이 마귀에게 절하면 천하만국의 권세와 영광을 넘겨주겠다는 시험이예요여기서 절하다라고 번역이 단어가 예배하다입맞추다연합의 단어예요하나가 되다그래서 아들에게 입맞추지 않으면 죽는다이것이 아들과 연합되지 않고 하나가 되지 않으면 죽는다는 뜻이예요.  예수께서 저주의 십자가에 매달려 놋뱀으로 죽으시는마귀가 되어 죽으시는 거예요이거는요.  예수님이 마귀라는  아니라 마귀인 우리 대신에 마귀가 되셔서 죽으신 거예요.  그걸마귀가 그대로 읊어대고 있는 거예요.  


그런데  십자가의 목적을  역사 속의 천하 만국의 권세와 영광으로 살짝 바꾸어 내고 있는 거예요.  민속 메시아 사상이잖아요역사 속에서의 우리가 좋아하는 나라.  그걸 영생이라 그래요인간들은천하만국의 권세와 영광을 너에게 줄테니까 십자가를 그걸 위해 사용하라는 거예요예수님께서 마귀가   단어를 그대로 인용하셔서  너의 하나님을 경배하라 그래요우리는 하나님과 연합되고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하여 말씀안으로들어가는 거지우리의 유익나의 천국나의 구원을 위해 말씀을 사용하는  아니예요.


 보세요마귀가 십자가를 들이대면서 예수를 시험해요에덴 동산에서 뱀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고 하와를 미혹하는것과 똑같아요하나님이 이렇게 하셨니이렇게마귀가하나님의 말씀을 갖고 항상 하나님의 백성을 시험한다니까요.절에 가서 중들 시험하지 않아요하나님의 말씀을 갖고  중을 찾아 가냐구요뱀은 하나님의 말씀을 목적지를 살짝만바꿔요 말씀을 너를위해 써라.  네가 하나님 처럼 되는 데에 사용하라.  


예수님은 십자가라는 광야 인생을 통하여 당신의 신분을 증명하거나 당신의 능력을 과시하는 삶을 살지 않으셨어요그런데 그걸 합격이라 그랬어요그런데  우리는 십자가 복음을 갖고 변화된 나를 자랑하고 싶어하느냐구요그렇게 하지 말라는  아니예요 그걸 목적으로 삼냐구요기독교의 목적이 그게 아니라니까요.


시험에 통과한 예수는  세상이 실패자라고 낙인찍었어요그런데 우리는  세상이  칭찬해주는 성도가 되재요아무도 예수를 알아주지 않았고아무도 예수를 칭찬하지 않았어요.그냥 돌이 떡이 되어서하늘 성전에서 땅으로 뛰어 내려서 십자가에서 놋뱀이 되어 죽었어요그게 역사  예수의 모습이예요


그리고  가시적 모습으로 역사가 예수를 평가했어요실패자!! 율법주의와 인본주의의 관점에서는  예수는 실패자일뿐이예요.자기의 능력을 발휘해서 자신의 하나님 아들됨을 증명하지 못했고 세상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자신을 돕고 계신다라는 그런 증거도 내놓지 못했으며,(이게  마귀의 시험이었어요저주의 놋뱀이 되어서 십자가에 달려 죽어버렸어요마귀에게 경배하여 지는 모습이예요이거는요역사 속에서그런데 하나님은  분을 하나님 나라의  하나님의 거룩한 나라인  교회의 원형으로 제시하신 거예요예수를 머리로   백성이게 예수예요교회라구요이것이.


성도가  역사 속에서 바로  시험을 받게 된다는 거예요누가복음 4장에 보면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하고 얼마동안떠났다는 어구가 나오죠?  거기에 쓰인 얼마동안 이라는 단어가 카이로스정해진 때까지 일정한 짧은 어느 시간동안.그러면 얼마동안 떠나면  돌아온다는 얘기죠어디로 돌아와요십자가 이후에 탄생되는 하나님의 교회로 돌아오는거예요그리고 똑같은 시험을 던지는 거예요그래서 교회는  세가지 시험 밖에  받아요다른 시험 없어요모든 시험이  세가지 시험에  들어가 있어요


'김성수 목사 > 칼럼&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금식에 관하여  (0) 2015.05.15
풀과 꽃과 열매  (0) 2015.04.24
행함이 없는 믿음-야고보서 2장18절.  (0) 2015.04.21
자기 십자가 (롬86 중에서)  (0) 2015.04.20
파자 모음  (0) 2015.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