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분별/영 분별

1. 목적에 기만당하다 [스크랩]

은바리라이프 2012. 8. 8. 16:38

[목적이 있는 속임수(Deceived on Purpose)의 저자 워렌 스미스의 놀라운 기만 또는 기막힌 속임수 스데반 황 목사께서 번역하고 계십니다. 수고하시는 목사님께 감사 드리며, 그의 번역글을 스크랩해서 여기에도 소개하려고 합니다. 책의 목차는 책소개글<<에 나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내용 중 스크래퍼의 코멘트는 대괄호 속에 넣고 회색으로 처리하겠습니다.]

 

로버트 슐러 / 릭 워렌 / 그리고 뉴에이지와의 관련성 [1. 목적에 기만당하다]

 

릭 워렌에 끼친 로버트 슐러의 영향

 

나는 릭 워렌이 로버트 슐러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릭 워렌은 종종 인용 표시도 없이 맘껏 슐러의 글들을 사용하였다. 2004년 슐러는 “성공적인 교회 리더쉽”을 위해 로버트 슐러 협회(Robert H. Schuller Institute)를 장려하면서 워렌이 그 협회의 졸업생이라고 말하였다. 더욱이 슐러는 2004년 4월 4일의 능력의 시간(Hour of Power) 텔레비전 방송에서 워렌이 “성공적인 교회 리더쉽”을 배우기 위해 “매번” 그 협회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2002년 크리스채너티 투데이(Christianity Today)는 릭 워렌의 아내 케이가 말한 “슐러는 릭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는 내용을 인용하여 실었다.

 

지난 과거의 슐러의 글들을 읽어보면 슐러가 릭 워렌의 사역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끼쳤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워렌이 말하는 내용들은 슐러의 것과 거의 같은 것들이 많으며 워렌은 그의 말을 따로 인용을 하지 않을 정도이다.

 

여러 예들을 들 수 있겠지만, 워렌의 글 속에서 슐러의 글들이 아무런 인용 표시없이 사용된 것들을 보자. 로버트 슐러는 1982년 자긍심: 새 개혁(Self-Esteem: The New Reformation)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우리의 생존은 희망이다. 희망이 없이는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다는 믿음을 잃게 된다.

이 글이 쓰인 지 20년 후에 릭 워렌은 목적이 이끄는 삶 에서 다음과 같이 쓴다.

희망은 당신의 삶에 공기와 물처럼 필수적인 것이다. 당신은 살아남기 위해 희망이 필요하다.

릭 워렌이 로버트 슐러를 흉내낸 또 다른 예는 워렌이 1995년에 쓴 목적이 이끄는 교회 에서 발견된다. 그는 그의 책을 결론을 다음과 같이 내고 있다.

목적이 이끄는 교회가 되기 위해 도전을 받아들여라. 역사 가운데 가장 위대한 교회는 아직 세워지지 않았다.

릭 워렌의 이 내용은 1986년에 슐러가 쓴 당신의 교회는 환상적인 미래가 있다 에서 그대로 인용한 것이다.

위대한 교회는 아직 세워지지 않았다.

위의 예는 릭 워렌이 슐러의 글을 아무런 인용 표시 없이 사용하고 있는 많은 증거 중에 두 개일 뿐이다. 목적이 있는 속임수 에서 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로버트 슐러의 글들을 읽으면 읽을수록 나는 릭 워렌의 사상과 생각과 표현과 용어와 문장이 얼마나 비슷한지를 발견하게 되면서 더욱 깜짝 놀라게 된다. 목적이 이끄는 삶은 슐러의 글들과 가르침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감을 받은 것처럼 보였다.

릭 워렌과 로버트 슐러의 “새 개혁”과 “하나님의 꿈

 

릭 워렌이 제시하는 “새 개혁”과 “하나님의 꿈”인 범세계적 피스(P.E.A.C.E.) 계획은 사회를 회복시키기 위한 로버트 슐러의 “새 개혁”과 그의 “하나님의 꿈”과 놀라울 정도로 흡사하다. 오직 차이가 있다면 슐러가 워렌보다 약 20년 전에 이러한 제안을 하였다는 점이다. 1982년 슐러의 책 자긍심: 새 개혁(Self-Esteem: The New Reformation)은 교회 내에서의 “새 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이 새 개혁을 성취하기 위해 슐러는 종종 “하나님의 꿈”이라는 은유를 사용해서 “사회를 회복하기 위한 하나님의 위대한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후로 20년이 된 지금 워렌도 마찬가지로 교회 내에서의 “새 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자신이 제안한 “새 개혁”을 성취하기 위해 워렌 또한 슐러가 사용했던 방식대로 “하나님의 꿈”의 은유를 불러 일으켰다. 워렌은 자신의 새로운 개혁적인 피스(P.E.A.C.E.) 계획을 “당신을 위한, 그리고 세계를 위한 하나님의 꿈!”이라고 설명하였다. 이 계획 또한 닐 도날드 월치[월쉬]가 제안했던 피스(PEACE) 계획과 매우 흡사하다. 이에 대해 목적이 있는 속임수 에서 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슐러가 자신의 교회에 50년 동안 헌신한 점을 따라서 릭 워렌도 새들백 공동체에 50년을 헌신하기로 했다. 그는 슐러에게서 배운 것들을 모두 충성스럽게 구축함으로 대형 교회를 세우게 되었다. … 이제 슐러의 사상이었던 “하나님의 꿈”이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워렌의 5단계 피스(P.E.A.C.E.) 계획에 의해 수백만 명의 그리스도인들의 마음 속에 있게 되었다. 문서로 되어 있는 워렌의 5단계 피스(P.E.A.C.E.) 계획은 닐 도날드 월치와 그의 뉴에이지 ‘하나님’에 의해 제안된 5단계 피스(PEACE) 계획과 신기할 정도로 같다.

뉴에이지가 슐러의 새 개혁을 품다.

 

닐 도날드 월치가 2002년에 쓴 책 새 계시들(The New Revelations)을 보면 월치와 그의 뉴에이지 ‘하나님’이 로버트 슐러의 사역을 칭찬하면서 슐러의 새 개혁에 힘찬 갈채를 보내고 있다. 월치 또한 어떻게 그와 그의 ‘하나님’이 “새로운 개혁”을 촉구하고 있는지 설명한다. 사실, 월치와 그의 ‘하나님’은 슐러를 격찬하고 있으며 그들은 슐러의 새 개혁이 기독교 교회와 뉴에이지/새영성의 가르침 사이에 다리를 놓음으로 이 둘이 하나로 합쳐질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들도 (월치와 그의 ‘하나님’) 릭 워렌의 5단계 피스(P.E.A.C.E.) 계획과 유사한 5단계 피스(PEACE) 계획 형태의 새 개혁을 제시하고 있다. 월치는 새 계시들: 하나님과의 대화 에서 그의 ‘하나님’과 어떤 대화를 나누었는지 소개한다.

캘리포니아 가든 그로브에 그 유명한 수정 교회를 창설한 미국 기독교 목사인 로버트 슐러 목사는 20년 전 그의 책 자긍심: 새 개혁 에서 주장하길 지금 교회 내에 필요한 것은 둘째 개혁이라고 말했다. 그가 말하는 둘째 개혁은 두려움과 죄책감과 보복과 저주의 메시지로부터 자긍심의 신학의 메시지로 옮기는 과업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월치는 슐러를 인용해서 말하길, 교회는 “인간의 가장 깊은 곳에 이 세상을 안전하고 정상적인 사회로 만들어낼 수 있는 그러한 종류의 사람들을 배출할 수 있는 뛰어난 인격이 있음을 알리는데 실패했다”고 한다. 월치는 로버트 슐러에 대해 그의 ‘하나님’과의 대화를 나누었다고 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슐러 박사는 “진실한 그리스도인들과 교인들 모두가 범우주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신학적 지점을 발견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그 지점은 모든 사람은 그들이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도 지극히 귀하게 대접을 받아야 한다는 우주적인 권리와 또한 그러한 대접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한다는 사실이다.

그후 월치는 슐러를 “탁월한 사역자” 라고 칭하며 다음과 같이 슐러의 말을 인용하였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신학자로서, 개신교 전통 내의 교인으로서 나는 (슐러) 본질과 전략과 영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가 있을지라도 교회가 존재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믿는다.

월치는 이 인용 후에 다음과 같이 추가하고 있다.

그러나 슐러는 궁극적으로 “신학자들은 교리와 문화와 민족적인 차이를 넘어서서 국제적이고 우주적인 기준을 가져야만 한다”고 말하였다.

월치의 ‘하나님’은 월치에게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슐러 목사는 관찰력이 매우 뛰어나며 그의 관찰을 세상에 알리는데 믿을 수 없을 만큼 용감하다. 나는 그가 자부심을 느끼기를 바란다.

 

나는 교리와 문화와 민족적인 차이를 넘어서는 국제적이고 우주적인 기준을 다음과 같은 문장으로 제시하겠다: “우리는 모두 하나다. 우리의 것이 더 나은 길이 아니다. 우리의 것은 단지 또 다른 길일 뿐이다.”

 

이것이야말로 새 영성의 복음이 될 수 있다. 이는 사람들에게 자신들이 누구인지 깨닫게 하는 새로운 영성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닐 도날드 월치가 로버트 슐러와 릭 워렌과 똑같이 이를 “새 개혁”이라고 부르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고 믿는다. 또한 월치와 그의 ‘하나님’이 슐러의 생각에 동의한 가운데 슐러의 새 개혁을 그들의 피스(PEACE) 계획의 견본으로 삼은 것도 결코 우연일 수 없다. 나아가 워렌이 슐러의 새 개혁을 사용하여 그의 피스(P.E.A.C.E.) 계획의 견본으로 삼게 된 것도 우연이 아니라고 본다. 뉴에이지와 워렌 모두 새 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상호 격려하면서 5 단계의 피스 계획들을 구상하였다.

 

버니 시겔이나 제럴드 잼폴스키와 같은 또 다른 뉴에이지 지도자들도 로버트 슐러를 극찬하며 그의 글들과 가르침을 지지하고 있다. 잼폴스키와 슐러는 각각 서로의 책들에 추천의 글을 써 주었다. 슐러는 그의 책 자긍심: 새 개혁 에서 뉴에이지 지도자인 잼폴스키의 글들을 호의적으로 인용하면서 그를 “심오한 신학자”라고 칭찬하였다. 재미있는 사실은 내가 뉴에이지 운동에 빠져 있을 때 기적의 과정(A Course in Miracles)의 가르침에 나를 소개했던 사람이 바로 잼폴스키였다. 훗날 나를 너무나 깜짝 놀라게 한 사실은 1985년 기적의 과정 모임이 슐러의 수정 교회당에서 있었다는 사실이다. 또한 내가 알게 된 것은 1980년 초부터 현재까지 슐러가 제럴드 잼폴스키와 매우 가까운 ‘친분’을 계속 유지하고 있었다는 사실이었다. 이러한 사실로부터 볼 때 릭 워렌이 목적이 이끄는 삶 에서 뉴에이지 지도자인 버니 시겔을 인용했다는 사실은 그렇게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사실 버니 시겔은 뉴에이지 태도 치유 센터(New Age Attitudinal Healing Centers)에 기초한 기적의 과정 의 오랜 자문 위원이다.

 

릭 워렌에게 끼친 슐러의 영향이 함축하는 의미

 

릭 워렌은 자명하게 로버트 슐러의 가르침과 계획을 조직화하여 복음주의 교회로 끌어들인 장본인이다. “하나님의 꿈”이던 모든 것에 “계신’ 하나님이든, “새 개혁”이던 또는 다른 것이든 로버트 슐러의 가르침과 글들은 특별한 인용 표시 없이 릭 워렌을 통해 점차적으로 복음주의 교회에 소개되어 왔다. 이에 대해 목적이 있는 속임수 에서 나는 다음과 같이 썼다.

릭 워렌이 언급하지 않은 목적 중에는 로버트 슐러의 가르침을 전통적인 “성경 중심”의 교회에 끌어들여서 주류가 되게 하는 것이 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릭 워렌을 신임하는 많은 신자들이 로버트 슐러를 믿지 않는다. 로버트 슐러가 직접 가르쳤다면 절대로 배우지 않았을 내용들을 릭 워렌의 ‘마술’ 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이 릭 워렌을 통해 로버트 슐러의 가르침을 간접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로버트 슐러가 릭 워렌과 다른 수천 수만의 목회자들에게 끼친 엄청난 영향에 대해서는 목적이 있는 속임수 에 잘 설명되어 있다. “하나님의 꿈을 이루기 위해, 그리고 피스(P.E.A.C.E.) 계획을 이루기 위해 모든 남, 녀, 그리고  어린이까지 동원하고 있는 목적이 이끄는 교회 캠페인은 그 기원이 새들백 교회에 있는 것도 아니고 또한 릭 워렌이 받은 영감도 아니다.” 목적이 이끄는 운동의 영적 기반은 슐러의 50년의 사역을 통해 나온 그의 가르침과 글들에 있다. 워렌과 여러 많은 기독교 지도자들과 기독교 기관들이 “힘을 모아 목적이 이끄는 새로운 동맹을 형성함으로 겉으로 보기에는 파선될 것처럼 보이지 않는 목적이 이끄는 이 배의 실제 건축가는 수정 교회에 조용하게 앉아 있다.”

내게 참으로 아이러니 한 것은, 수 많은 복음주의 목사들이 성공적인 교회 리더쉬을 배우기 위해 슐러 협회에서 공부하고 발표하는 반면, 뉴에이지를 위한 기적의 과정 을 위한 그룹들도 수정 교회당에서 모임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슐러 협회 과정에 참여한 목사들은 분명히 “슐러는 이미 큰 성공을 이룬 목회를 하였으니 무엇인가를 안다고 생각하고 자신들도 그러한 성공적인 교회를 꿈꾸는 것 같다.”

 

심각한 염려 - 냉정한 판단에 의한 경고

 

나는 목적이 있는 속임수 를 결론 지으면서 만일 릭 워렌이 교회를 새영성으로 이끄는 로버트 슐러 및 뉴에이지 가르침의 영향을 인정하고 지금이라도 돌아선다면 늦지 않다고 강조하였다.

만일 워렌이 성경적인 기독교와 뉴에이지/새영성의 거짓 가르침의 차이를 드러내기만 한다면 많은 사람들의 눈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들이 그들의 분별력을 믿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심각한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경고하였다. 그 이유는 그들이 영적 미혹의 가르침에 대해 전혀 위협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슬프게도, 만일 릭 워렌과 다른 기독교 지도자들이 뉴에이지의 계략 및 수단을 폭로하지 못하고 오히려 빠져든다면 그들과 더불어서 셀 수 없이 많은 순진한 사람들이 미혹을 받게 된다. 이는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는 셈이 될 것이다. 그들은 더욱 뉴에이지/새영성의 미혹의 늪에 깊게 빠져들고 있다. 자신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좁을 길’을 예비한 줄 생각하였는데 후에 알고 보니 적그리스도를 위한 ‘넓은 길’을 예비한 것을 발견하게 될 때는 이미 늦게 될 것이다. 아직 우리에게는 모든 사람에게 경고하기에 너무 늦지는 않았다. 그러나 미혹이 더 진척되기 전에 이러한 경고를 세상에 알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