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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제 9 장 신약의 장르들

은바리라이프 2012. 6. 15. 16:58
 

제 9 장 신약의 장르들


 


복음서의 장르

헬: 유앙겔리온 = 좋은 소식, 마가가 이 용어를 사용한 최초의 사람

각각의 복음서는 예수로부터 비롯된 하나의 통일된 메시지를 반영, 4개의 다른 설명으로 증언된 메시지.

그리스도인 = 예수의 전기, 현대에서는 X, 어떤 학자들 = 아르텔로지스(신적인 인간의 생애로부터 기인한 에피소드들의 이야기), 희극, 비극, 비유, 미드라쉬(거룩한 전승의 해석상의 재진술), 요한복음 = 드라마

로버트 글릭 - 형식상으로 복음서는 중요한 한 사람의 가르침과 공적 생애에 관핸 내러티브 형식의 이야기, 내용상으로 복음서란 장르는 하나님이 성경 속에 나타난 자신의 약속들을 이루신 예수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 가운데 역사하셨다는 메시지로 구성.

총론의 저자들 - 신학적 전기


1. 해석을 위한 함축된 의미들

   1) 역사적인 신빙성

      • 전승비평

   2) 수평적이며 수직적인 읽기

      • 헬: 케리그마(선포)

      • 수직적인 사고가 수평적인 사고에 우선되어야 한다.

      • 편집비평: 성경 저자 앞에 놓여 있는 문서전승과 구전전승들의 모양새를 만들고 구조를 형성하는 일에 있어서 사용된 저자 자신의 편집상의 그리고 구성상의 기교들과 해석들을 분석함으로써 성경 저자의 신학적인 전망들을 밝히려는 시도

   3) 복음서의 원래 독자들


2. 핵심적인 신학적 이슈들

   - 모든 본문은 본문의 역사적인 배경과 문학적인 문맥에 비추어서 해석해야 한다.

   -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예수의 시각과 그의 윤리의 성격이라는 2가지 신학적 이슈들을 바로 이해해야 한다.

   1) 하나님의 나라 - 예수의 가르침의 중심적 주제 = 하나님 나라의 도래의 선포

      • 시작된 종말론 : 하나님의 나라는 부분적으로 그리스도의 초림과 함께 도래했으나 여전히 재림시에 나타날 완전한 절정을 기다리고 있다.

      • 개인적인 돌이킴이 사회 개혁을 당연히 우선하고 앞선다.

      • 하나님의 나라는 교회와 일치하지 않는다.

      • anawim(아나윔)의 개념: 자신들의 유일한 소망이신 하나님 앞에 아무런 꾸밈이 없이 서 있는 경건한 가난한 자의 개념

      • “이미와 아직”: 예수의 왕국 신학의 가장 간결한 요약

   2) 예수의 윤리

      • 루터교도들: 우리 인간의 죄된 상태의 절망감을 깨닫게 할 목적, 우리를 회개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무릎 꿇게 할 목적의 율법으로 봄

      • 재침례교도들: 산상 수훈의 명령들을 공적인 삶뿐만 아니라 땅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진지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여김

      • 19세기 자유주의: 개인적인 개종의 새로워짐과 관계없이 인간발전과 도덕적인 진보의 사회복음을 전파

      • 실존주의: 예수의 가르침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지 않은 상태로 그의 가르침 속에서 윤리적인 행동에 대한 결정적인 요청의 선례를 봄

      • 세대주의: 전통적으로 예수의 왕국 윤리를 천년 왕국의 윤리로 생각

      • 예수님의 윤리는 모든 믿는 자들을 위한 것


3. 복음서내의 양식들

   1) 비유

      • 아돌프 율리허: 비유는 결코 알레고리가 아니다. 비유는 한 비유당 오직 하나의 요점, 비유는 영적인 실체들에 관한 일반적인 진리를 가르친다.

      • 내러티브 픽션: 일반적으로 의미를 작품의 주요 등장 인물들을 통해서 전달

      • 예수의 이야기 = 삼중적 관계: 하나는 주연, 다른 둘은 대조되는 조연들

   2) 기적 이야기

      • 예수가 누구이신가를 기독론적으로 보여 주려는 역할을 함.

      • 구원-역사적으로 하나님의 왕권이 인간 역사 속에 뚫고 들어왔다는 예수의 주장을 확증하는 역할을 함.

   3) 선포 이야기 - 복음서 속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이야기

      • 기본적으로 예수의 핵심적인 절정의 이야기를 도입하는 기능. 성격상 잠언적

      • 지혜로운 일반론을 기억할 수 있는 간결한 문장의 형태로 가르치므로 절대적인 진리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 마찰이야기, 크레이아(한 두드러진 인물의 생애나 가르침의 핵심적 단면을 보여주기 위해 고안된 정해진 한 인물에게 기인한 예리함을 지닌 간결한 말이나 행동)과 닮았다.

   4) 다른 양식들

      • 구약의 평행 양식.


사도행전의 장르 - 복음서 장르와 닮음

신학적 역사: 신학적 진리를 전달하기 위해 선택된 한정된 장소와 시간으로부터 기인하는 연관된 사건들의 이야기

• 성령행전.


1. 해석을 위한 함축된 의미들

   1) 수직적으로 생각하기

      • 사도행전에 있는 특정한 에피소드- 전개되는 개요와 발전하는 주제들 가운데 에피소드가 차지하는 위치를 고려해야 한다.

      • 누가복음-사도행전을 하나의 단위로 다룬다.

   2) 오순절의 의의

      • 오순절 이전과 이후를 너무 크게 단절시키는 일을 경계해야 한다.

      • 옛 시대(모세 언약의 시대)와 새 시대(새 언약의 시대) 사이에 단절성을 과장되게 강조하지 않는 반면 두 언약 사이의 전환점을 반영하고 있다는 근거에서 사도행전의 긍정적인 가치를 극소화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3) 내러티브로서의 사도행전


서신서의 장르


1. 해석을 위한 함축된 의미들

   1) 일반적인 고려 사항들

      • 신학을 가르치며 윤리적인 교훈들을 제공한다.

      • 서신서는 가장 의도적이고 직접적인 교훈들, 가장 상황적이다.

      •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특정한 역사적 문맥 가운데 위치시겨야 한다.

   2) 특정한 고려 사항들

      • 바른해석을 위해 고대의 다른 그리스-로마의 서간문과 비교할 필요가 있다.

      • 데살로니가전서 - 파레네틱(윤리적인 교훈), 권면의 서신

      • 통렬한 질책 - 대화적인 방식의 교훈

      • 소개 혹은 추천의 서신 - 빌레몬서

      • 자기 칭찬의 변증적 서신 - 고린도후서가 비슷

      • 가족 서신 - 빌립보서

      • 수사체의 종류 - 사법적, 의도적, 과시적

      • 완전한 수사체의 문형

        - 서론 - 내러티브 - 주제 - 증거 - 논박 - 결론

      • 로마서 - 사신의 편지, 과시적 수사문체 사용

   3) 히브리서와 “일반 서신서”의 특이점들

      • 히브리서, 야고보서, 요한일서, 유다서는 전통적인 서신서 장르들과 다르다.

      • 히브리서: “격려 혹은 권면의 말”이라고 기술함. 설교 원고 or 기록된 훈계

      • 피터 데이비드: 야고보서를 복잡한 교차 대구법으로 분석. 시련과 시험, 지혜와 말, 부와 가난의 3개의 주제가 드러남

      • 요한일서: 의도적 설교로 지칭, 설교와 비슷함. 설득을 목적으로 함.

      • 유다서: 미드라쉬라는 보다 더 독특한 유대의 장르와 해석기법들을 보여줌


2. 서신서내에 있는 개개의 양식들

   1) 고백서나 찬송

      • 짧고 절 정도 길이의 단락들이 기독론과 같은 교리의 핵심적인 요약들을 제시함

   2) 가족법전

      • 하우슈타펠른 - 루터가 사용한 독일어 용어

   3) 슬로건 - 고린도전서의 장르

      • 짧고 간결한 어구로 이루어짐.

   4) 덕과 악의 목록들

      • 도덕성이나 비도덕성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성품들이나 행동들의 목록


3. 바울 서신의 중요한 신학적 이슈들

   1) 바울 신학의 핵심

      • 루터: “행함-의”에 우선하여 “이신칭의”를 강조

      • 당시 유대인들은 “언약적 신율주의”를 믿음

      • 바울: 어느 누구라도 토라와 상관없이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는 보편주의

   2) 바울의 저작들 속에는 사상의 발전이 존재하는가?


요한계시록의 장르

• 요한 계시록은 3개의 독특한 장르들의 일부로 결합되어 있다. - 서신서, 예언서, 묵시서

1. 서신서로서의 요한계시록

   ▶ 7교회에 보내진 서신.

   ▶ 요한계시록의 본문은 본문의 원래 독자들에게 전혀 이해될 수 없는 그 어떠한 것도 의미할 수 없다.

2. 예언으로서의 요한계시록

   ▶ 프레데릭 마제페리의 연구 - 어떻게 요한계시록과 속성상 평행이 되는 것들이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에 나타나고 있는가를 보여줌

   ▶ 시간 방향성에 대한 4개의 주요 해석

      - 과거주의자: 모든 사건들을 과거의 사건들로 이해

      - 미래주의자: 모든 사건을 여전히 미래적으로 봄

      - 역사주의자: 전체 교회시대의 발전의 자국을 더듬는 것으로 봄

      - 이상주의자: 선과 악 사이의 끝없는 갈등에 대한 상징적인 묘사로 봄

   ▶ 비록 예언의 기술들이 사건들을 문자적으로 묘사하고 있지는 않지만 예언들은 실제의 사건들을 예시하고 있다.

   ▶ 요한계시록을 예언으로 이해하면 그리스도의 보편적이며 가시적 재림이 반드시 정확하게 확언될 수 있다.

3. 묵시록으로서의 요한계시록

   ▶ 아포칼립시스 -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 묵시문학의 특징: 세계 역사의 종국을 둘러싼 사건들에 대한 기술, 이상들과 꿈들이 일반적으로 나타남

  ▶ 존 콜린스: “묵시록”은 내러티브 구조를 갖는 계시 문학의 장르

   ▶ 레온 모리스: 요한계시록과 전형적인 묵시록의 8가지 차이점

      1) 책을 예언이라고 부르는 규칙적인 언급

      2) 전형적으로 예언적인 경고들과 회개에 대한 요청

      3) 익명성의 결여

      4) 낙관적인 세계관

      5) 예언을 가장한 과거 역사에 대한 회고의 부재

      6) 실현된 종말론

      7) 천사들에 대한 해석이 별로 없음

      8) 메시아가 이미 오셔서 속죄를 이루었다는 믿음

   ▶ 요한계시록은 대단히 상징적이고도 비유적인 심상을 사용하고 있다.

   ▶ “요한계시록의 주요 신학적인 원리들을 결정하고 자세한 세목들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하라”


 

출처 : 국전도사의 설교자료 모음
글쓴이 : 미스터쿡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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