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대선지서

다니엘 5-6장 Q&A

은바리라이프 2009. 3. 8. 18:07

다니엘이 숨겨진 존재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단 5:1-17)?

·느부갓네살 왕 이후 그 뒤를 이은 왕들이 하나님을 모독하고 우상 숭배에 빠졌기 때문임.

·다니엘이 귀인 일천 명이 초대받은 장소에 초대되지 않은 것은 하나님의 귀한 날에 영광의 대접을 받게 하기 위함입니다.
·다니엘은 분벽의 글자를 해석한 후 금사슬을 목에 드리우고 나라의 셋째 치리자로 등용되었습니다(단 16절; 눅16:15).

글쓰는 손가락이 나타난 이유는(단 5:1-5)?

·벨사살이 술을 마실 때에 그의 부친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져온 금, 은 그릇들을 가져다 술그릇으로 사용했기 때문임.

·왕은 술을 마신 후 금, 은, 동, 철, 목, 석으로 만든 우상을 찬양했습니다.
·이는 하나님을 멸시하는 행위요,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를 무시하는 교만에 빠진 죄악된 행위였습니다.
하나님의 계시를 해석하는 능력은 누구에게 주어지는가(단 5:5-17)?

·하나님의 영에 지배를 받고 세상 영광을 초월한 다니엘 같은 사람에게 주어짐.

·이는 술에 만취되고 육정에 빠져 짐승처럼 되어버린 왕과 일천 귀인들에게는 감추어진 비밀입니다.
·또한 귀신을 숭배하며 자주옷, 금사슬, 국가의 셋째 자리 등 세상 영광을 바라보는 술사나 점쟁이는 알 수 없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어떤 왕인가(단 5:18-21)?

·하나님으로부터 나라와 큰 권세와 영광과 위엄을 받아 누렸음(단 18, 19절).

·큰 나라를 세운 뒤 교만하고 강퍅케 되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7년 간 광인이 되어 들짐승처럼 살았음.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깨달은 후 제 정신이 들어 다시 왕으로 복귀됨.
다니엘이 지적한 벨사살 왕의 죄악은 무엇인가(단 5:22, 23)?

·아버지가 어떻게 심판받았는지를 알고도 겸손하지 않고 교만함.

·그는 아버지 느부갓네살 왕보다 더 뻔뻔스럽게 하나님을 모독했습니다. 우상을 숭배할 뿐 아니라 하나님 성전의 성별된 기명들로 술잔을 삼았습니다.
·왕의 호흡을 주장하시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았습니다.

벽에 쓰인 글자의 뜻은 무엇인가(단 5:24-28)?

·메네 - ‘그가 세어서 끝나게 했다’는 뜻으로 하나님께서 바벨론 나라의 년, 월, 일을 계수하심으로써 종말이 왔다는 의미입니다.

·데겔 - ‘너는 저울질 받았다’는 뜻으로 베사살 왕이 무게도 없고 사려도 깊지 못한 가벼운 사람으로 드러났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사람들과 나라의 행실을 달아보시는 심판의 저울을 갖고 계십니다(삼상2:3;욥31:6;잠24:12).
·우바르신 - ‘우’는 히브리어 연결사로 ‘그리고’, ‘그러나’를 의미하는 접속사이고, ‘바르신’은 ‘나눈다’는 뜻을 가진 ‘베레스’의 복수형으로 왕의 나라가 나뉘어서 메대와 바사 사람들에게 전리품으로 나누어준 바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다니엘의 위대한 점은 무엇인가(단 6:1-4)?

·인격면에서 존경받았으므로 새 정권 아래서도 계속 총리로 일하게 됨(단 3절).

·윤리, 도덕면에서 결함이 없었으므로 모함자들이 왕에게 고소할 결점을 찾으려고 애를 썼으나 아무 허물도 찾지 못하였습니다(단 4절).
·충성되어 국사에 대한 의무 수행에 결함이 없었습니다(단 6:4).

다니엘을 고소하려는 자들의 술책은 무엇인가(단 6:1-7)?

·황제 숭배법을 제정토록 모의함.

·다니엘의 탁월한 지혜와 다리오 왕의 총애를 시기한 자들이 그를 죽이려고 고소할 거리를 찾았습니다(단 3, 4절).
·그들은 공적인 업무에서는 결점을 찾지 못하자 그의 신앙을 공격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다니엘을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30일 동안 다리오 왕 외에 아무 신에게도 경배하지 말 것을 법으로 제정하였습니다(단 7절).
다니엘의 모범적 기도 생활에 대해 말해 보라(단 6:10).

·① 기도하는 일을 생활화함-다니엘은 어쩌다 하는 기도가 아니라 과거부터 기도의 습관을 들여 왔던 것입니다. 예수님도 기도를 생활화하셨습니다(눅22:39).

② 많은 기도를 함-하루에 한번의 기도도 어려운데 하루에 세 번씩 기도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많은 기도가 많은 능력을 공급합니다.
③ 무릎을 꿇고 기도함-무릎을 꿇는 것은 겸손의 자세요 자신을 하나님께 굴복한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은 겸손한 자의 기도를 들으십니다(약4:6).
다니엘의 처형을 앞에 둔 왕은 어떻게 했는가(단 6:14-18)?

·왕은 다니엘이 무죄함을 확신하고 참소자들의 악함을 깨닫고 근심하며 종일 그를 건져내려고 애를 씀(단 14절).

·사자굴에 던져지는 다니엘을 향하여 ‘너의 항상 섬기는 네 하나님이 너를 구원하시리라’고 축원을 함.
·왕이 궁에 돌아가서는 밤이 맞도록 금식하고 그 앞에 기악을 그치고 잠자기를 거절함.
사자굴 속에서 다니엘은 어떠한 태도를 취했는가(단 6:21, 22)?

·왕에게 격식을 갖추어 문안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증거함.

·원수 갚는 일을 주께 맡겼습니다. 그는 원수 갚을 생각조차도 하지 않았고 자기를 모함하여 사자굴 속에 넣게 한 원수들을 하나님께 맡기고 기도하였습니다.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롬12:19).
·하나님을 증거하였습니다. 다니엘은 그 무서운 환난 가운데서 나의 하나님이 천사를 보내사 사자의 입에서 보호하셨다고 증거하였습니다. 그의 증언은 말뿐이 아닌 실증에 의한 참 증언이었습니다. 
다리오 왕의 조서 내용은(단 6:25-27)?

·다니엘의 하나님을 섬기라고 함.

·그는 살아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히 변치 않으실 자시며 그의 나라와 권세는 무궁한 것이라고 함.
·하나님은 이적과 기사로 구원하시는 분이라고 함.

'성경주석강해 > 대선지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니엘 9-10장 Q&A   (0) 2009.03.08
다니엘 7-8장 Q&A   (0) 2009.03.08
다니엘 4장 Q&A   (0) 2009.03.08
다니엘 3장 Q&A   (0) 2009.03.08
다니엘 1-2장 Q&A   (0) 2009.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