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대선지서

다니엘 3장 Q&A

은바리라이프 2009. 3. 8. 17:43

느부갓네살 왕이 금신상을 만든 이유는(단 3:1-7)?

·꿈 속에 나타난 신상의 정금으로 된 머리가 바벨론을 가리킨다는 다니엘의 해석에 근거하여 유한한 자신과 자기 나라가 영원하기를 소망했기 때문에 금신상을 만든 것임.

·이는 타락한 인간의 교만을 보여 주는 단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최고의 신으로 찬양했던 느부갓네살(단 46-49절)이 이처럼 급격히 돌변한 것은 그에게 진정한 회심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니엘의 세 친구가 참소당한 이유는(단 3:8-12)?

·왕이 세운 금신상 앞에 엎드려 절하지 않았기 때문임.

·이는 이방인인 세 사람의 출세를 시기한 갈대아인들이 그들을 제거하기 위해 모의한 궤계였습니다(단 12절).
·갈대아인들은 세 사람이 유다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바벨론 도를 다스릴 특권을 준(단 49절) 왕의 은혜를 망각하고 왕과 왕의 신들을 섬기지 않았다고 참소하였습니다.
느부갓네살은 다니엘의 세 친구를 어떤 말로 회유하였는가(단 3:14, 15)?

·우상에게 절을 하면 이제라도 살려주지만 그렇지 않으면 풀무불에 던지겠다고 함.

·처음에는 부드러운 말로 시작한 느부갓네살은 그들이 계속적으로 우상 숭배를 거절하자 태도를 바꾸어 생명을 담보로 협박했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의 세 친구는 끝까지 자신들의 신앙을 지켰습니다. 그들은 육체와 영혼까지 주관하시는 하나님 앞에 순종했습니다.
왕의 회유와 협박에 다니엘의 세 친구는 어떤 자세로 임했는가(단 3:16-18)?

·우상 숭배의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단번에 물리치는 굳건한 신앙으로 임함.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풀무 속에서라도 지키실 줄 믿고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하게 임했습니다.
·순교를 각오한 신앙으로 임했습니다. 죄악과 타협하여 목숨을 잠시 연장받기 보다는 죽음으로 신앙의 순결성을 보이고자 했습니다.
소년들을 풀무불에 던진 후 왕이 놀란 까닭은(단 3:24-27)?

·결박되어 7배나 뜨거운 풀무불에 던져진 세 사람이 타지 않았을 뿐 아니라 결박이 풀렸기 때문임.

·세 사람이 던져졌는데 네 사람이 불 가운데 있었고 넷째의 모양은 ‘신들의 아들’과 같았기 때문임.
·아무도 불에 상하지 않았으며 머리털도 그을리지 않았고 고의 빛도 변하지 않았으며 불탄 냄새도 없었기 때문임.
·주님께서는 자기 이름을 위하여 고난당하는 자들을 홀로 내버려 두지 않으시고 함께 고난당하시며 우리와 동행해 주십니다.
느부갓네살이 본 ‘네째 사람’의 모습은(단 3:25)?

·신들의 아들 같은 모습임.

·이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보호하시기 위해 보내신 천사였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완전하며 끝까지 책임지시는 사랑입니다. 이는 그리스도를 통해 증명되었습니다.
세 사람이 보호받은 기적을 본 왕은 어떻게 하였는가(단 3:28-30)?

·순교적 신앙을 지킨 세 소년을 보호하신,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송함.

·조서를 내려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자는 사형에 처할 것을 명함.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를 바벨론에서 더욱 높임.

'성경주석강해 > 대선지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니엘 5-6장 Q&A   (0) 2009.03.08
다니엘 4장 Q&A   (0) 2009.03.08
다니엘 1-2장 Q&A   (0) 2009.03.08
다니엘서 Q&A 목록  (0) 2009.03.08
갓피플 다니엘 총론  (0) 2009.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