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대선지서

에스겔(5): 심판과 회복 (33-39장)

은바리라이프 2009. 3. 4. 15:22

에스겔(5): 심판과 회복 (33-39장)


C. 구원과 회복 선언(33-48장)
-
예루살렘 멸망 후에 주어진 예언들(B.C.587-573년) -
 

1. 심판과 회복에 대한 예언(33-39장)

 1) 이스라엘의 영적 파숫군으로 부름받은 에스겔(33:1-20)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인자야! 네 백성들에게 말하고, 그들에게 전할지니라! 내가 어떤 땅을 향해 칼을 들 때에, 그 땅 사람들이 그들 중에 한 명을 선택해서 그를 경계병으로 세웠도다. 그는 이 칼이 그 땅을 향해 오는 것을 보고 백성들에게 알리려고 나팔을 불었다. 만일 그 때에 어떤 사람이 그 나팔 소리를 듣고도 경고를 받지 않다가, 칼이 와서 그의 생명을 가져가면, 그가 피를 흘리게 된 것은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그가 나팔 소리를 듣고도 경고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그가 흘린 피는 스스로 책임을 저야 한다. 왜냐하면 만일 그가 그 경고를 받아들이기만 했다면, 그는 자신을 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계병이 칼이 오는 것을 보고도 나팔을 불지 않고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아서 칼이 와서 그들 중 하나를 죽인 경우에는 사정이 다르다. 이러한 경우에 그 사람은 자신의 죄로 인해 죽지만, 나는 그의 피값을 경계병에게 물을 것이다.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의 경계병으로 세웠느니라. 그러므로 너는 내가 하는 말을 듣고, 그들에게 내가 주는 경고를 전할지니라. 만일 내가 악한 사람들에게, 오 악한 자여! 네가 반드시 죽을 것이로다"라고 말하면, 너는 그에게 악한 길을 단념하라고 목소리를 높여 외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악한 자는 자기 죄로 인해 죽지만, 나는 그 피값을 네게 돌릴 것이다. 그러나 만일 네가 그 악한 사람에게 그 길에서 돌이키라고 경고했어도 그가 돌이키지 않았다면, 그는 자신의 죄로 인해 죽고, 너는 목숨을 건질 수 있게될 것이다(1-9)."

  "인자야! 이스라엘의 집에 말할지니라! 그들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우리 잘못과 죄악이 우리를 짓누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우리가 야위어 가고 있도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떻게 살 수 있ㅆ는가?'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할지니라!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느니라! 나는 결단코 악한 사람이 죽는 것을 즐거워하지 않으며, 그들이 악한 길에서 돌이켜 살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너희는 돌아오라! 네 악한 길에서 돌아오라! 오 이스라엘의 집이여! 왜 네가 죽으려고 하느냐?' 인자야! 너는 네 백성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할지니라! '의로운 자의 의로움도 그가 순종치 않을 때에는 그를 구원하지 못할 것이며, 악한 사람의 악함도 그가 악에서 돌이키면 그를 넘어지게 하지 않을 것이다. 의로운 사람도 죄를 지으면, 이전에 행한 의로 인해 살지는 못할 것이다.' 만일  내가 의로운 사람에게 '너는 반드시 살 것이라!'고 말했다고 해도도, 그가 자신의 의로움을 믿고 악을 행하면, 그가 전에 행했던 모든 의로운 일들이 하나도 기억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악한 일로 인해 죽게 될 것이다. 또한 내가 악한 사람에게 말하기를 '너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라고 한 경우에도, 그가 죄에서 돌이켜서 의롭고 옳은 일을 행하며, 빚의 담보로 받은 것을 돌려주고, 전에 훔쳤던 것을 되돌려 주며, 생명에 이르게 하는 규정들(율법)을 따른다면, 그는 반드시 살고 죽지 않을 것이다. 그가 과거에 저지른 모든 죄가 하나도 기억되지 않을 것이며, 그가 정의롭고 옳은 일을 행하였기때문에 그는 반드시 살게 될 것이다. 그러나 네 백성들은 '여호와의 길은 공의롭지 못하다'고 말하고 있도다. 그러나 정작 공의롭지 못한 것은 바로 그들의 길이다. 만일 의로운 사람이 그의 의로움에서 돌이켜 악을 행하면 그는 죽임을 당하게 될 것이다. 또한 어떤 악인이 그의 악에서 돌이켜서 공의롭고 옳은 일을 한다면, 그는 반드시 살게 될 것이다. 오 이스라엘 집이여! 너는 '여호와의 길이 의롭지 못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너희 모두를 각 사람이 행한 대로 심판할 것이다(10-20).”


 
2) 예루살렘의 멸망(586.10.5), 회복 불가능한 백성들의 죄악(33:21-33)

  에스겔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온 지 12년이 지난 10월 5일에, 예루살렘에서 탈출한 한 사람이 에스겔에게 예루살렘의 함락 소식을 알려주었다. 그리고 그가 도착하기 전날 저녁에 여호와의 손이 에스겔게 임했으며 아침에 되기 전에 여호와께서 에스겔의 입을 열어 주셨다. 그러므로 이제 에스겔은 입을 열어서 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는 에스겔에게 이렇게 말씀해 주셨다. "인자야! 폐허가 된 이스라엘 땅에 사는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느니라! '아브라함은 단지 한 사람에 불과했는데 이 땅을 차지했다. 그러나 우리는 수가 많으니 분명히 이 땅은 우리 것으로 우리에게 주어졌도다.'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말할지니라! '너희가 고기를 피째로 먹으며, 우상에게 눈을 돌리고, 사람들의 피를 흘리고도, 그 땅을 차지하려 하느냐? 너희는 칼을 의지하며, 역겨운 일들을 행하고, 이웃의 아내를 더럽히고 있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희가 이 땅을 차지하려고 하느냐?' 너는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할지니라! '폐허 가운데 남아 있는 사람들이 칼에 쓰러질 것이요, 들에 나가 있는 사람들은 들짐승들에게 잡혀 먹게 되고, 요새와 동굴에 있는 사람들은 전염병으로 죽게 될 것다. 내가 이 땅을 버려진 사막으로 만들 것이며, 이 땅이 자랑하는 힘을 사라지게 하고, 이스라엘의 산들이 황폐하게 되어 아무도 그 곳으로 지나다니지 않게될 것이다. 그들이 행했던 모든 역겨운 일로 인해 내가 이 땅을 황무지로 만들 그 때에 비로소 그들이 내가 여호와인 줄 알게 될 것이다.' 인자야! 네 백성이 담 옆이나 집 문간에 모여서 너에 관해서 이렇게 말하고 있도다. '가서 여호와께로부터 왔다는 말씀을 들어 보자!' 항상 그랬던 것처럼 내 백성이 네게 와서 네 앞에 앉아서 너의 말을 듣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들은 것을 실천하지는 않는구나! 그들은 입으로는 헌신을 표시하나, 그들의 마음은 부정한 이익들을 탐하고 있도다. 정말로, 그들에게 너는 아름다운 목소리로 사랑의 노래를 부르는 가수일 뿐이며, 악기를 잘 연주하는 연주자일 뿐이니라! 그것은 그들이 네 말을 듣지만, 그것들을 실천하지는 않기 때문이니라!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반드시 실현될 것이다. 그러므로 그 때에 그들은 한 예언자가 그들 중에 있었다는 것을 비로소 깨닫게 될 것이다(21-33).”


 
3) 거짓 목자와 선한 목자(34장)

  "거짓 목자를 파면함(1-10)"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인자야! 이스라엘의 목자들을 향해 예언할지니라! 그들에게 예언을 전할지니라! '이것이 바로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는 것이니라! 오직 자기들만 돌아보는 이스라엘의 목자들에게 재앙이 임할 것이다! 목자들은 마땅히 양 떼를 돌봐야 하지 않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살진 양을 잡아서 그 기름진 것을 먹으며, 양털로 옷을 만들어 입을 뿐, 양 떼들은 돌아보지 않는도다. 너희는 약한 사람들에게 힘을 북돋아 주지 않았으며, 병든 사람들을 고쳐 주지도 않았고, 상처 입은 사람들을 싸매 주지도 않았도다. 또한 너희는 길잃고 헤매는 사람들을 찾아서 데려 오지 않았고, 잃어버린 사람들을 찾기 위해 나서지도 않았다. 오히려 너희는 그들을 거칠고 잔인하게 다스렸을 뿐이다. 목자가 없기 때문에 그들이 흩어졌으며고, 그들은 모든 들짐승의 먹이가 되고 말았도다. 내 양들이 온 산과 언덕들을 헤매고 다니며, 온 땅에 흩어졌지만 아무도 그들을 찾아 나서려고 하지 않았도다. 그러므로 너희 목자들아! 나 여호와의 말을 들을지니라! 내가 분명히 말하노니, 내 양 떼들이 목자가 없어 약탈 당하고, 모든 들짐승들의 먹이가 되었느니라! 그러나 목자들은 내 양 떼들을 찾으려고 나서지 않고, 자기들만 돌보며 내 양은 돌보지 않았도다. 그러므로 오, 너희 목자들아! 나 여호와의 말을 들을지니라! 내가 목자들을 대적하여 내 양 떼에 대한 책임을 그들에게 물을 것이다. 내가 더 이상 그들이 양 떼를 치지 못하게 할 것이며, 그들이 더 이상 자기 배만 부르지 할 수 없게 할 것이다. 내가 내 양 떼들을 그들의 입에서 구원해 내고, 내 양 떼들이 더 이상 그들의 먹이가 되지 않게 할 것이니라!(1-10)

  "하나님께서 친히 양 떼를 찾고 부르실 것이다(11-16)"

  내가 친히 나의 양 떼들을 찾아 내서 그들을 돌볼 것이라! 목자가 흩어진 양 떼를 찾아서 그들을 돌보는 것처럼, 내가 내 양 떼들을 돌볼 것이라! 구름과 어두움이 가득한 그 날에 사방으로 흩어진 모든 곳에서 내가 그들을 구해 낼 것이니라! 내가 그들을 모든 국가에서 이끌어 내고 모을 것이며, 그들을 그들의 땅으로 되돌아가게 할 것이라! 그리고 내가 이스라엘의 산과 골짜기, 그리고 그들이 거하는 모든 곳에서 그들을 돌볼 것이다. 내가 그들을 좋은 풀밭에서 기를 것이며, 이스라엘의 높은 산에서 풀을 뜯게 할 것이다. 그들은 좋은 풀이 있는 땅에 누울 것이며, 이스라엘의 산에 있는 좋은 풀밭에서 풀을 뜯게 될 것이다. 내가 몸소 내 양 떼들을 기르고, 그들을 눕게 할 것이다. 내가 잃어버린 사람들을 찾아 나설 것이며, 길 잃은 사람들을 찾아올 것이다. 내가 상처 입은 사람들을 싸매어주고, 약한 사람들에게 힘을 북돋아 줄 것이다. 그러나 내가 사람을 속이는 자들과 강한 사람들은 멸망시킬 것이다. 그때에 내가 양 떼들을 정의롭게 돌볼 것이다(11-16).

  "하나님께서 친히 선한 목자를 임명하실 것이다(17-31)"

  "내 양 떼들아! 그때에 내가 양과 양 사이에서 심판을 하고, 숫양과 숫염소 사이에서 심판할 것이로다. 너희가 좋은 풀밭에서 풀을 뜯어 먹고 사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느냐? 꼭 네 발로 너희 풀밭의 나머지를 짓밟아야만 하겠느냐? 너희가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으로 충분하지 않느냐? 꼭 네 발로 나머지 물을 진흙탕으로 만들어야만 하겠느냐? 내 양 떼들이 너희가 짓밟은 풀밭에서 풀을 뜯고, 너희가 진흙탕으로 만든 물을 마셔야만 하겠느냐?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시느니라! '보라! 내가 직접 살진 양과 여윈 양 사이에서 심판할 것이다. 너희가 옆구리와 어깨로 떠밀고 뿔로 들이받아 끝내 모든 약한 양들을 쫓아 냈도다.  내가 내 양 떼들을 구해 낼 것이요, 그들이 더 이상 약탈당하지 않게될 것이다. 내가 양과 양 사이에서 심판할 것이니라!(17-23)"

  "내가 그들 위에 한 목자, 곧 나의 종 다윗을 세울 것이며, 그가 그들을 기르고 돌볼 것이니라! 그가 그들을 돌보고 그들의 목자가 될 것이니라! 나 여호와가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며, 나의 종 다윗은 그들 중에 왕이 될 것이니라! 이는 나 여호와의 말이로다. 내가 그들과 평화의 언약을 맺고, 그 땅에서 들짐승을 없애 버리며, 그들을 광야에서도 살고, 숲 속에서도 안심하고 잘 수 있게 할 것이다.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고, 내 언덕을 둘러싸고 있는 지역들을 축복할 것이다. 이로 인해 계절을 따라 비를 내릴 줄 것이며, 축복의 비가 내릴 것이니라! 그러므로 들의 나무들이 열매를 맺고, 땅이 그 산물을 내며, 사람들이 그 땅에서 평안하게 살게될 것이라! 내가 그들의 멍에 줄을 끊고, 그들을 종으로 삼았던 사람들의 손에서 구원해 낼 때에 비로소 그들이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은 더 이상 다른 나라에 의해 약탈당하지 않을 것이며, 들짐승들도 그들을 삼키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안전한 가운데 살게 될 것이며, 아무도 그들을 무섭게 하지 못할 것이다. 내가 그들을 위해 기름진 땅을 준비할 것이며, 그들은 더 이상 기근의 희생자가 되지 않고, 모든 나라들의 멸시를 당하지 않을 것이다. 그 때에 그들이 나 여호와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있는 것과 그들, 곧 이스라엘의 족속이 내 백성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 양이며, 내 목장의 양 떼들인 너희는 내 백성이며, 나는 너희 하나님이니라!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24-31)”


 
4) 에돔의 황폐(35장)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인자야! 세일 산을 향해 바라보고 예언하여 이렇게 말할지니라! 이것은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니라! 세일 산아! 내가 너를 대적하고 내 손을 펴서 너를 치고 너를 버려진 사막으로 만들 것이다. 내가 네 마을들을 폐허로 만들 것이며, 또 황무지가 되게 할 것이다. 그 때에 네가 비로소 내가 여호와인 줄 알게 될 것이다. 너는 오래 전부터 원한을 품고 있다가, 이스라엘 백성이 자기 죄로 인해 재난을 당할 때에 그들을 적의 칼날에 넘겨 주었도다. 그러므로 내가 맹세하노니 내가 네게 피로 되갚을 것이다. 네가 형제가 잔인하게 피흘리는 일을 기뻐하였으므로, 피비린내 나는 일이 너를 뒤쫓게 만들 것이다. 내가 세일 산을 버려진 황무지로 만들 것이며, 그 곳을 드나드는 모든 사람들을 없애 버릴 것이니라! 내가 네 산들에 시체가 가득차게 할 것이며, 칼로 죽임 당한 사람들이 네 언덕과, 골짜기와, 네 모든 계곡에 가득 하게 될 것이다. 내가 너를 영원히 황폐하게 만들어서 아무도 네 마을에 살지 못하게 할 것이다. 그 때에 네가 비로소 내가 여호와인 줄 알게 될 것이라!  너는 심지어 나 여호와가 이스라엘과 유다 땅에 있는데도 이렇게 말했다. "이 두 민족과 나라가 우리 것이 되고, 우리가 그들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맹세하노니 네가 그들에게 보여준 분노와 질투에 알맞도록 너희를 징계하고, 내가 너를 심판할 때에 내 자신을 드러낼 것이다. 또 너는 이렇게 말했다. '이스라엘 산들이 페허가 되었으니 우리가 삼킬 것이다!' 그 때에 너는 네가 이스라엘의 산들을 향해 했던 모욕적인 말들을 나 여호와가 모두 들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너희가 거만하게 자랑하고, 거침없이 나를 대적하여 하는 말을 내가 모두 들었느니라!  내가 너를 황폐하게 만들 때에 온 땅이 기뻐할 것이라! 이스라엘 족속의 기업이 황폐하게 되었을 때, 네가 기뻐한 것같이, 나도 너를 그렇게 다룰 것이다. 오! 세일 산과 에돔의 모든 것들아! 너는 폐허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 때에 너희는 내가 여호와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니라(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