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대선지서

5) 이스라엘 회복에 대한 약속(36장)

은바리라이프 2009. 3. 4. 15:23

5) 이스라엘 회복에 대한 약속(36장)

 "이스라엘에서 더러워진 하나님의 이름을 회복함(1-15)"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이스라엘의 산들을 향해 다음과 같이 예언하라고 말씀하셨다. "오 이스라엘의 산들이여! 주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 원수가 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도다. '아하! 이전의 높은 곳들이 모두 우리 소유가 되었도다.'”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그들이 너희를 황폐하게 만들고 쫓아 내어, 모든 나라들의 소유가 되게 하였으며, 사람들의 조롱거리가 되게 하였도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산들이여! 나 주 여호와의 말을 들을지니라! 내가 산과 언덕, 골짜기와 계곡, 황량하게 폐허가 된 것들과 네 주변의 모든 나라들에 의해서 약탈당하고 웃음거리가 되어 버린 마을들을 향해 말하노라! 내가 불붙는 열정으로 모든 나라들과 에돔을 향해 말하노라! 그들은 마음으로 환희와 악의를 품고 내 땅을 자기 소유로 만들고 이 땅의 목초지를 약탈했도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땅을 향해 예언하고, 산과 언덕, 골짜기와 계곡을 향해 말할지니라! 너희가 이방 나라들로부터 모욕을 당했으니, 내가 분노하여 말하노라!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 네 주변에 있는 나라들도 모욕을 당할 것이라! 오 이스라엘의 산들아! 너희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해 가지와 과실을 맺을 것이며, 그들이 곧 고향으로 돌아올 것이니라! 나는 너희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으니 너희를 호의로 대할 것이라! 사람들이 너희를 갈고 씨를 뿌릴 것이라! 내가 너희 위에 이스라엘의 인구를 증가시켜 마을마다 사람들이 살게하고, 폐허 위에 다시 집을 짓게 할 것이니라! 너희 위에 사람과 짐승들이 번성하여 많아질 것이며, 이전처럼 네 위에 사람들이 많이 살게 하여 너희를 처음보다 더 좋게 할 것이니라! 그 때에 너희가 비로소 내가 여호와인 줄 알게 될 것이다. 내가 다시 내 백성 이스라엘이 너희 위에 다니게 하고, 내 백성이 너희를 차지할 것이며, 너희는 내 백성의 소유가 될 것이니라! 너희가 다시는 내 백성의 자녀를 빼앗지 못할 될 것이니라! 백성들이 너에 대해서 빗대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도다. '너는 백성을 삼키고, 자기 백성에게서 자식을 빼앗는 땅이로다.' 그러나 이제 네가 다시는 사람을 삼키지 못하고, 네 나라의 자녀를 빼앗지 못할 것이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다시는 다른 나라들이 너를 비웃거나 모욕하지 않게 할 것이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1-15)"

  "이방에서 더러워진 여호와의 이름을 회복함(16-23)"

  그 후에 여호와께서 다시 에스겔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인자야!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 땅에 살면서 온갖 행위로 그 땅을 더럽혔도다. 내 눈에는 그들의 행위가 월경 중에 있는 여자와 같이 부정하도다. 그들이 이 땅에서 살인을 했고, 우상으로 이 땅을 더럽혔으므로 내가 그들에게 내 진노를 쏟아 부었느니라! 내가 그들을 여러 민족들 중에 쫓아내고, 여러 나라에 흩어놓은 것은, 그들이 저지른 못된 행위를 심판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그들은 쫓겨나서 사는 나라에서도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혔도다. 그러므로 다른 나라 사람들이 그들을 가리켜서 '이들은 여호와의 백성이면서도 그가 주신 땅에서 쫓겨났다'고 했도다. 그러나 나는 내 이름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비록 이스라엘 백성들이 흩어져 살던 이방 나라에서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혔지만, 나는 내 이름을 아꼈도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렇게 전할지니라! '나 주 여호와가 이렇게 말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아! 내가 이렇게 하는 것은 너희를 위해서가 아니다. 너희가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면서 더럽힌 내 거룩한 이름 때문이로다. 내가 너희가 이 땅에서 쫓겨나서 여러 나라에 흩어져 살면서 더럽힌 내 위대한 이름이 거룩하다는 것을 온 천하에 나타낼 것이라! 내가 너를 통해 그들 앞에서 나의 거룩함을 나타낼 때에, 민족들이 비로소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니라!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16-23).

  "영적 회복(24-38)"

  내가 너희를 민족들 중에서 다시 불러 내고, 온 나라에서 불러모아서 너희의 땅으로 다시 돌아가게 할 것이라! 내가 너희 위에 맑은 물을 뿌려서, 너희가 저지른 온갖 부정한 것과 너희 우상들로부터 깨끗하게 할 것이니라! 내가 또 너희에게 나를 온전히 섬기는 법을 가르치고, 너희 안에 새 마음과 새 영을 넣어 줄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서 돌처럼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과 같이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너희 안에 내 영을 두고 내 법을 잘 지키도록 할 것이다. 그 때에 너희는 내가 너희 조상에게 준 땅에서 살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며,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될 것이니라! 또한 내가 너를 모든 부정하고 더러운 것들로부터 구원하고, 곡식을 잘 자라게 하며 다시 흉년이 들지 않게 할 것이다. 이로 인해 들에 추수할 것이 많아져서 다시 굶주리는 일이 없고, 굶는 일로 다른 나라들이 너희를 조롱하는 일이 없을 것이니라! 그 때에 너희가 행한 악한 길과 나쁜 일들을 기억하고, 내가 역겨워하는 못된 짓과 죄로 인해 너희가 스스로 미워하게 될 것이로다. 기억하라! 내가 이 일을 하는 것은 너희를 위해서가 아니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여! 너희가 저지른 짓이 얼마나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짓인지 알지니라! 내가 너희 온갖 죄를 씻는 그 날에 마을마다 다시 사람이 살고, 무너진 곳마다 다시 건축하게 할 것이니라! 그 때에 사람들이 황폐했던 땅을 개간하리니, 그 곳이 더 이상 폐허가 되지 않을 것이라! 그때에 사람들이 이렇게 말할 것이라! '황무지였던 땅이 이제 에덴 동산처럼 되었도다. 폐허가 되어 아무도 살지 않았던 성들마다 성벽이 쳐지고 사람들이 사는 마을이 되었도다.' 그 때에 너희 주변에 있는 나라들이, 나 여호와가 폐허로 변한 것을 다시 세주고, 황폐한 곳을 다시 건축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나 여호와가 말하였으니, 내가 반드시 이룰 것이라! 내가 이스라엘 백성의 탄원을 듣고 그들을 위해 다시 이 일을 행할 것이라! 내가 그 백성을 양 떼처럼 수없이 많게하리니, 마치 절기 때 예루살렘에서 제물로 드려지는 수많은 양들처럼 그 수가 많아지고, 폐허가 된 성들마다 사람들로 가득차게 할 것이니라! 그 때에 그들은 비로소 내가 여호와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니라!(24-38)”


 
6) 회복의 확증(37장) -마른뼈 환상-

  "이스라엘의 회복"(37:1-14)-

  그 후에 여호와의 손이 에스겔에게 임했다. 그때에 여호와의 영이 에스겔을 이끌어 내어, 한 계곡 가운데 두셨다. 그때에 그 계곡에는 뼈로 가득 차 있었다. 여호와의 영은 에스겔을 뼈 가운데로 이리저리 이끄셨고, 에스겔은 그 계곡 바닥에 있는 수많은 뼈들을 보았다. 그 뼈들은 아주 메말라 있었다. 그때에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인자야! 이 뼈들이 살 수 있겠느냐?"고 물으셨다. 그때에 에스겔은 "주 여호와여! 주님만이 아십니다."라고 대답했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 뼈들을 향해 다음과 같이 나 주 여호와의 말을 대신 말할지니라! '마른 뼈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내가 너희 속에 숨을 불어 넣으면, 너희가 살아날 것이라! 내가 너희에게 힘줄을 붙이고 네 위에 살을 입히며 살갗으로 덮을 것이다. 그리고 내가 네 속에 숨을 불어 넣으리니, 너희가 살아나게 될 것이라! 그 때에 너희가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때에 에스겔은 그 명령대로 대언했다. 에스겔이 예언할 때에 덜컹거리는 소리가 들리더니, 뼈들이 서로 함께 모이고 서로 연결되었다. 힘줄과 살이 뼈들 위에 나타났으며, 그 위에 살갗이 덮였지만, 아직 그 안에 생기는 없었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생기를 향해 예언할지니라! 인자야! 생기에게 다음과 같이 예언하여 말할지니라! '주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오 생기여! 죽임 당한 자들 속에 들어가서 그들을 살게 할지니라!'" 그러므로 에스겔은 여호와께서 명하신 대로 예언을 했다. 그리고 생기가 그들 가운데 들어갔으며  그들이 살아났다. 그들은 발을 딛고 일어나서 매우 큰 군대를 이루었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인자야! 이 뼈들은 이스라엘 백성이니라! 그들이 이렇게 말했다. '우리의 뼈가 말라 버렸고, 우리 희망이 사라졌으며, 우리는 망하였도다.'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예언하여 말할지니라! '오 내 백성이여!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를 그 곳에서 꺼내어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게 할 것이다. 내 백성아!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를 그 곳에서 끌어 낼 때에 너희가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내가 내 영을 너희 속에 두고, 너희가 살 게 할 것이다. 내가 너희를 너희 땅에 정착시키리니, 그 때에 너희는 나 여호와가 그것을 말하고, 이루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는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1-14)'"

  "다윗의 통치 하에 이스라엘과 유다가 통일됨"(37:15-28)

  여호와의 말씀이 에스겔에게 임했다. "인자야! 막대기 하나를 갖다가 그 위에 '유다, 그리고 유다와 연관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속하다'라고 쓸지니라! 그 후에 너는 다른 막대기 하나를 갖다가 그 위에‘요셉, 그리고 요셉과 연관된 이스라엘의 모든 집에 속한 에브라임의 막대기'라고 쓰라! 그리고 나서 너는 그 두 개의 막대기를 함께 연결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그러면 그것들이 네 손에서 하나가 될 것이라! 그때에 백성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무슨 뜻인지 우리에게 말해 주지 않겠는가?'라고 말하면, 너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할지니라! '내가 에브라임 손에 있는 요셉의 막대기, 즉 요셉과 관계된 이스라엘 지파들의 막대기를 취하여, 그것을 유다의 막대기와 연결시켜 하나가 되게 할 것이니, 그들은 내 손에서 하나가 될 것이다.' 그리고 너는 글을 쓴 막대기들을 백성들이 보는 앞에서 들고, 그들에게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전할지니라! '나 여호와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들이 끌려갔던 나라에서 구원해 낼 것이다. 내가 그들을 사방에서 모아서 다시 그들의 땅으로 돌아가게 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그 땅, 즉 이스라엘의 산들 중에 한 나라를 세울 것이다. 한 왕이 그들 모두를 다스릴 것이며, 그들이 다시 두 나라가 되지 않고, 두 왕국으로 나누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다시는 자기 우상과 역겨운 형상과 모든 역겨운 것들로 자신들을 더럽히지 않을 것이다. 이는 내가 그들을 모든 악한 죄의 길에서 구원하여 깨끗게 할 것이기 때문이라! 그때에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될 것이라! 나의 종 다윗이 그들의 왕이 되고, 그들 모두는 한 목자를 갖게 될 것이라! 그들은 내 법을 따를 것이며, 주의 깊게 내 법령을 지킬 것이다. 그들은 내가 내 종 야곱에게 준 땅, 즉 너희 조상들이 살았던 땅에 살게 될 것이다. 그들과 그들의 자녀들, 그리고 그 후손들이 그 곳에서 영원히 살 것이며, 나의 종 다윗이 영원히 그들의 왕이 될 것이라! 내가 그들과 평화의 언약을 맺으리니, 그 언약은 영원한 언약이 될 것이다. 내가 그들을 일으켜 세울 것이며, 그들의 수를 많게 하며, 내 성전을 영원히 그들 가운데 둘 것이라! 내 처소가 그들 중에 있으리니,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 내 성전이 그들 중에 영원히 있게 될 때에, 온 나라들이 나 여호와가 이스라엘을 거룩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15-28).'"


 
7) 곡과 마곡의 멸망, 그리고 이스라엘의 회복(38-39장)

  "곡의 침략"(38장)

  그 후에 다시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말씀하셨다. "인자야! 네 얼굴을 마곡 땅에 있는 로스와 메섹과 두발의 왕 곡을 향하고 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예언할지니라!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로스와 메섹과 두발의 왕 곡아, 내가 너를 대적하리라! 내가 너를 돌려 세우고 갈고리로 네 턱을 꿸 것이다. 내가 너와 너의 모든 군대, 곧 말과 완전 무장한 기병들, 크고 작은 방패를 들고 칼을 휘두르는 큰 군대를 끌어 내리라! 페르시아와 에디오피아와 리비아가 방패를 들고, 투구를 쓰고 너와 함께하고, 군사를 거느린 고멜과, 멀리 북쪽에서 온 도갈마 족속들이 너와 함께할 것이라! 너와 네 주위에 모여든 모든 군대들은 준비하고 너는 그들을 지휘할지니라! 여러 날 후에 너는 부름을 받게될 것이다. 앞으로 몇 년 뒤에 너는 전쟁에서 회복된 한 땅을 침략하게 될 것이라! 그 땅의 백성들은 바로 오랫동안 황무지로 남아 있던 이스라엘의 산에 몰려든 백성들이니라! 이 백성들은 이방 나라들로부터 돌아와서 안전하게 살고 있다. 너와 네 모든 군대들과 너와 함께한 많은 나라들이 폭풍우처럼 진군하여 올라가서 그 땅을 구름처럼 뒤덮게될 것이다. 그 날에 네 마음 속에 수많은 생각들이 떠오르게 될 것이며, 너는 한 가지 악한 계획을 세울 것이다. 그때에 너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내가 성벽이 없는 마을로 쳐들어가서 마음놓고 평안히 사는 백성, 곧 성벽과 성문과 빗장이 없이 사는 백성을 공격하리라! 내가 그들을 노략하고 약탈하며, 내 손을 들어 폐허 위에 다시 세운 땅과 이방나라에서 모여든 백성들을 칠 것이다. 그들은 가축과 재물이 많고, 그 땅의 중심에 살고 있는 백성들이라! 그때에 스바와 드단, 그리고 다시스의 상인들과, 다시스의 모든 마을들이 네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네가 약탈하러 왔느냐? 노략질하여 은과 금을 가져가고, 가축과 재물들을 빼앗으며, 수많은 약탈물들을 취하려고 네 군대들을 모집했느냐?'(38:1-13)"

  "그러므로 인자야! 너는 곡을 향해 예언하여 이렇게 말할지니라!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므니라! 그 날, 곧 나의 백성 이스라엘이 안전하게 살고 있을 때에, 네가 그 사실을 모르겠느냐? 네가 저 멀리 북쪽에 있는 네 처소로부터 많은 나라들과 함께 오리니, 그들은 모두 말을 탄 대군이요, 강한 군대로다. 너는 그 땅을 덮고 있는 구름처럼, 내 백성 이스라엘을 향해 진군할 것이라! 오 곡이여! 장차 내가 너를 들어 그 땅을 대적하게 하리니, 이로 인해 이방 나라들이 나를 알게 될 것이라! 그 때에 그들의 눈 앞에서 내가 거룩하다는 것을 보여 주리라! 너는 이전에 나의 종 이스라엘의 예언자들을 통해 내가 말한 적이 있는 바로 그 사람이 아니냐? 그 때에 그 예언자들은 내가 너를 들어서 이스라엘을 대적할 것이라고 여러 해 동안 예언했었느니라!' 곡이 이스라엘 땅을 공격할 때에 나의 뜨거운 분노가 일어날 것이다. 내가 뜨겁고 불같은 진노 중에 선언하리니, 이스라엘 땅에 큰 지진이 있을 것이다. 그때에 바다의 물고기와 공중의 새, 들짐승과 땅 위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들, 그리고 땅 표면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내 앞에서 떨게될 것이다. 산들이 뒤집어지고, 절벽들이 무너져 내리며, 모든 성벽이 무너져 내릴 것이다. 내가 나의 모든 산에서 곡을 대적할 칼을 부르리니, 모든 사람의 칼이 서로를 대적할 것이라! 내가 그 위에 전염병과 피흘림을 보내 심판하리라! 내가 폭우와 우박과 불과 유황을 그와 그 군대 위에, 그리고 그와 함께한 많은 나라들 위에 쏟아 부으리라! 내가 이렇게 나의 위대함과 거룩함을 나타내어, 많은 나라들이 보는 가운데 나를 나타낼 것이다. 그 때에 그들은 내가 여호와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라!(38:14-23).”

  "침략자들의 파멸"(39:1-24)

  "인자야! 곡을 향해 이렇게 예언하여 말할지니라!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곡이여! 내가 너를 대적할 것이라! 내가 너를 돌아서게 하고 너를 이끌 것이라! 내가 저 멀리 북쪽에서 너를 끌어내서 이스라엘의 산들을 대적하게 할 것이니라! 그 후에 내가 네 왼손에 있는 네 활을 내리치고, 네 화살을 네 오른손에서 땅에 떨어지게 할 것이다. 너는 이스라엘의 산에 쓰러지고, 너와 네 모든 군대들과 너와 함께한 모든 나라들이 쓰러질 것이다. 내가 너를 모든 육식하는 새와 들짐승의 먹이로 내어줄 것이라! 내가 말하였으니 너는 들판 중에 쓰러질 것이라!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마곡 위에, 그리고 해변의 땅에 안전히 사는 사람들 위에 불을 내리리니, 그 때에 그들이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 내가 내 거룩한 이름을 내 백성 이스라엘 중에 나타내 알게 할 것이라! 내가 더 이상 내 이름이 더럽혀지지 않게하고, 여러 나라들이 나 여호와가 이스라엘 중에 거하는 거룩한 자라는 사실을 알게 할 것이라!"

  "그 날이 오고 있도다! 내가 말한 그 날이 반드시 오리라! 그 때에 이스라엘 마을에 사는 사람들이 밖에 나가서 무기를 연료로 사용하리니, 곧 크고 작은 방패들과, 활과 화살들, 전투용 곤봉들과 창들을 불살라서 7년 동안 연료로 사용할 것이다. 그들은 들판에서 나무를 모으거나 숲에서 나무를 자를 필요가 없으니, 이는 그들이 무기를 연료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이라! 또한 그들은 전에 자기를 약탈했던 사람을 약탈할 것이며, 자기 물건을 노략질했던 사람의 물건을 노략질 하게 될 것이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 날에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 즉 사해 동쪽을 향해 여행하는 사람들이 다니는 골짜기에, 곡을 위해 무덤 하나를 줄 것이라! 곡과 그의 군대들이 그 곳에 묻혀서 여행자들의 길을 막으리니, 그 곳이‘하몬곡의 골짜기'라고 불릴 것이라! 7개월 동안 이스라엘 족속이 그들을 묻어 그 땅을 깨끗하게 하리라! 그 땅의 모든 백성이 그들을 묻을 것이니, 내가 영광을 얻을 그 날이 백성들의 기억에 남는 날이 될 것이라!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고용되어 그 땅을 청소할 것이라! 어떤 사람들은 그 땅 전체를 돌아다니고, 어떤 사람들은 땅 위에 남은 시체들을 묻을 것이라! 7개월 후에 그들은 다시 시체를 찾아다닐 것이라! 그들이 그 땅을 돌아다니다가 사람의 뼈를 발견하면, 무덤을 파는 자들이 그 뼈를 '하몬곡의 골짜기'에 묻을 때까지 그 옆에 표시물을 세워 두게 될 것이다. 또한 '하모나'라고 부르는 마을 하나가 그 곳에 생기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해서, 그들이 그 땅을 깨끗하게 할 것이니라!"

  "인자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모든 종류의 새와 들짐승에게 외쳐 말할지니라! '사방에서 모두 모여서, 내가 너희를 위해 준비하는 희생 제사, 곧 이스라엘의 산에 있을 커다란 희생 제사에 나올지니라! 그 곳에서 너희가 살을 먹고 피를 마실 것이라! 마치 바산의 모든 살진 짐승들, 곧 수양과 어린 양과 염소와 수송아지를 먹듯이, 너희는 강한 사람들의 살을 먹고, 온 땅의 장수들의 피를 마실 것이다. 내가 너희를 위해 준비할 희생 제사에서 너희는 배가 부를 때까지 기름진 고기를 먹고, 취할 때까지 피를 마실 것이다. 내 식탁에서 말들과 기병들과 용사들과 모든 군인들이 배부르게 먹을 것이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내 영광을 모든 나라 중에 밝히 드러내고, 모든 나라들이 내가 그들에게 내린 벌을 보고 그들 위에 내민 내 손을 보게 될 것이라! 그 날 후에 이스라엘 족속은 내가 자기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또 모든 나라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내게 신실하지 못하여, 자기 죄로 인해 포로로 끌려갔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나는 내 얼굴을 그들에게 숨겼고, 그들을 원수들에게 주어 칼에 넘어지게 하였느니라! 내가 그들의 부정과 잘못을 따라 그들을 다루었고, 그들로부터 내 얼굴을 감추었느니라!(39:1-24)"

  "이스라엘의 회개와 회복"(39:25-29)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이제 야곱의 후손을 포로에서 풀려나게 하고,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에게 자비를 베풀고, 내 거룩한 이름을 위해 뜨거운 열정을 보일 것이라! 그들이 그 누구도 두려워하지 않고 자기 땅에서 안전하게 살 때에, 그들이 내게 보여주었던 수치와 반역을 잊을 것이다. 내가 그들을 이방 나라에서 끌어내고, 그들을 원수의 나라에서 모을 때에, 내가 많은 나라들이 보는 앞에서 그들을 통해 내 거룩함을 보여 줄 것이다. 그 때에 그들은 내가 여호와 자기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는 비록 내가 그들을 이방 나라에 포로로 보냈지만, 그들의 땅으로 불러모으고 하나도 남겨두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로다. 내가 더 이상 내 얼굴을 그들에게 숨기지 않으리니, 이는 내 영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쏟아 부을 것임이라!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39:1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