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요약 및 결론
에스겔서는 대칭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에스겔서는 유대 백성들의 포로됨과 하나님의 영광이 예루살렘을 떠나는 것으로 시작된다(1-24장). 그리고 이 메시지는 유대 백성들이 포로에서 귀환하고 하나님께서 다시 그들에게 임재하시는 영광스러운 약속으로 끝난다(33-48장). 앞 부분은 수치와 오욕과 하나님의 왕국에 대한 인간 왕국의 도전으로 이루어져있다. 그러나 후반부는 회복과 영광과 거룩함과 하나님과 그 백성 사이의 조화로운 공존으로 끝이난다. 또한 에스겔은 열방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는데(25-32장), 이는 인간적인 요소(교만, 자율, 여호와에 대한 무관심 등)의 심판을 의미한다. 옛 시대와 새 시대 사이의 긴장은 회복의 시대에서 조차도 계속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말론의 빛이 포로로부터의 귀환과 언약 갱신, 왕국 회복, 유쾌하게 되는 날과 메시야(목자-종-왕자)의 사역, 하나님의 임재와 구속의 전 과정을 통해서 밝게 비추고 있다(33-48장). 여호와는 변화된 백성과 변화된 세상을 약속하신다.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흘러내리는 강은(시 46:4-6) 생명과 축복과 하나님의 백성의 회복을 상징한다. 하나님의 백성은 근복적인 변화를 페험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과 그 백성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목자와 양)의 핵심은 다윗계 왕의 위치이다. 위대한 왕의 종주권에 대한 다윗계 왕의 복종을 통해서 피조물이 새롭게 될 것이다. 변화된 새로운 시대의 초점은 성전에 있다. 성전의 환상은 후기 공동체가 성전을 하나님의 이재의 상징으로 간주할 수 있도록 도와 주었다. 그러나 그 예언적 환상은 성전 제도를 넘어서 여호와의 임재로 인한 변화를 말해준다. 레븐슨이 표현한대로 "성전은 세상의 축약된 모습, 껏의 본질을 농축한 형태, 세상의 소형 모형이다...세상 자체가 그것의 소우주의 대우주이다....참 성전은 그것이 가리키는 바, '하늘'에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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