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대선지서

3. 에스겔서의 문학 형식과 구조

은바리라이프 2009. 3. 4. 13:43

3. 에스겔서의 문학 형식과 구조

 3-1. 문학형식

  에스겔서는 고유한 문학적 양식을 지니고 있으며, 예술적 성향이 있는 창의적인 사람들에 의해 가장 잘 평가될 수 있는 책이다. 갓월드는 이를 "지독하게 지루하고 반복적인" 것이라고 혹평했다. 그러나 에스겔에 나오는 반복(인자, 너희가 알리라, 나는 여호와니라 등), 날짜 표기 어투,수사 의문문, 비유적 표현 증은 유기적으로 결합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고 있다. 전체적이든 부분적이든, 이 책은 포로기의 삶과 예루살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약속된 회복을 생생하게 그려볼 수 있게 해준다. 에스겔은 말로 그림을 그리고 있는 데, 이는 그가 전하려는 메시지를 매우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에스겔서에는 여러 부분과 여러 장에서 대칭적인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성전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는 환상(1-11장)은 여호와의 영광의 귀환, 새 성전의 환상, 여호와의 임재(40-48장)와 짝을 이룬다. 에스겔이 하나님의 파숫꾼으로 부름 받은 일(3:16-21)은, 백성들의 본토 귀환 환상(34-39장)과 평행을 이루고 있다. 또 열방에 대한 신탁들(25-32장)은 심판과 구원의 신탁을 분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에스겔서의 대칭 구조는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A. 여호와의 영광의 환상과 에스겔의 소명(1:2-3:15)
   B. 여호와의 영광의 떠남과 이스라엘의 죄(1-11장)
     C. 하나님의 심판의 이유들(12-24장)
        D. 열방에 대한 신탁들(25-32장)
 A'. 파숫꾼으로서의 에스겔의 소명(33장)
     C'. 회복 환상(34-39장)
   B'. 여호와의 영광의 귀환, 새성전, 변형(40-48장)

  에스겔서에는 수많은 상징들이 사용되고 있다. 어쩌면 그는 제사장 가문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과 말을 통해서 전달하는 것을 배웠을 지도 모른다. 아니면 그가 고의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상징적 표현을 선택햇을 수도 있다. 에스겔은 토판 위에서 예루살렘의 포위를 상징하는 연극을 했으며(4:1-3), 한 쪽으로 누웠다가 다시 다른 편으로 눕는 일을 통해서서 백성들의 죄와 심판을 나타냈다(4:4-8). 그는 정해진 음식과 물만 먹는 행동으로 장차 포로가 될 백성들이 감수할 고통을 보여주었다(4:9-17). 또한 그는 머리털을 깎아서 세 부분으로 나누어 처리함으로 유다 백성들이 어떻게 멸망할 것인지를 보여주었다(5:1-4).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배교와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말로 설명을 했다. 심판 신탁(6:1-7:27), 성전 환상(8-11장), 쓸데없는 포도나무 비유(15:1-8), 예루사렘에 대한 우화(16:1-63), 독수리, 백향목, 포도나무 수수께끼(17:1-24), 신포도 속담(18:1), 풍유적인 애가(19:1-14)와 두 자매 이야기(23:1-49), 가마 비유(24:1-14).  

  에스겔에서는 환상도 필수적인 내용을 차지하고 있다. 에스겔은 계시록을 기록한 사도 요한처럼 자신이 본 환상에 깊이 연루되어 있다. 짐멀리는 이 차원을 자기 극적인 것, 즉 환상과 메시지에 선지자 자신이 포함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그가 이렇게 감동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했지만, 당시의 백성들은 그의 예언을 거짓으로 간주하고 있었다. 에스겔은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응수했다. 많은 사람들이 에스겔의 멋진 화술과 상상을 듣기를 좋아했고, 그를 외국 땅에서 사랑의 노래를 부르는 사람으로 여겼다. 그러나 그의 예언은 그의 청중들에게 조금도 영향을 주지는 못했다(33:32).

  책의 연대순 배열은 그 예언을 여호야긴의 망명과 관련하여 해석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해 준다(1:1-3). 1-24장의 연대는 에스겔의 소명과 예루살렘이 포위되기 시작한 사이의 기간으로 추정될 수 있다(주전 593-588년). 열방에 대한 신탁은(25-32장) 연대순으로 되어 있지 않다; 일부는 예루살렘이 포위와 파괴당한 해들과 관련되어 있고(24:1, 26:1, 29:1, 30:20, 31:1), 일부는 유다 멸망 직후에 나왔으며(32:1,17, 33:21, 40:1), 가장 나중의 것은 주전 571년의 것이다(29:17).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보면 다른 요소들이 이 신탁의 편집 과정에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 수집(구원 신탁들, 33-48장)은 주전 586년 이후의 사건들과 관련되어 있다. 사로잡힌 자들이 예루살렘의 멸망 소식을 들었을 때에(33:21), 신속한 귀환에 대한 모든 희망은 꺾이고 말았다. 그들에게 준 하나님의 말씀이 확증된 것이다. 그러나 그때는 회복과 소망의 메시지로 경건한 자들을 위로해야 때이기도 했다. 따라서 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한 심판 메시지는(1:1-24:27), 이제 남은 자들을 위한 영광스러운 미래와 소망에 관한 메시지로(33-48장) 전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