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주석강해/사무엘상

다윗,압살롬 그 잘못된 만남l마이리뷰

은바리라이프 2009. 2. 10. 15:46

다윗,압살롬 그 잘못된 만남마이리뷰

압살롬, 뒤틀린 영성의 길 
조호진 지음 / 홍성사 / 200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뒤틀린 영성의 길. 나는 책제목 읽기를 좋아한다. 책제목은 그 책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한마디로 요약해 놓기 때문이다.

압살롬 그는 누구인가? 다윗의 아들로 태어나 소위 시쳇말로, 신의 아들이 아닌가? 태어나면서 일반 백성들이 누리지 못하는 그 특권을 잘 사용하지 못하고, 자기 아버지인 다윗에 대항하여 왕권 탈취를 시도한 패륜아(悖倫兒)이다.

이 책은 대개 그저 스쳐 지나가는 못된 왕자 이야기 정도로만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작가는 예리한 판단력과 비교분석으로 엄청난 교훈들을 이끌어 내고 있다. 특히, 사울과 다윗, 압살롬을 이리저리 비교하면서 놀라운 영적 메시지를 전달해 주고 있는 것이다.

각 장마다 독특한 필체와 심오한 작품구성력은 이 책이 단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많은 시간을 투자했음을 감지할 수 있었다. 수십 번 같은 사건이라도, 시대적, 현대적 의미를 부여하여 거기서 나오는 교훈들을 열거해 나감은 독자로 하여금 책을 한번 들면 놓을 수 없게 만드는 흡입력이 있다. 나도 이 책을 단숨에 몇 시간만에 독파할 수 있었지만, 하루에 2-3개의 챕터를 숙독(熟讀)함으로 약 4일에 걸쳐서 완독하였다.

이 책은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미명(美名)하에 일어날 수 있는 왜곡된 인간의 진실을 압살롬이라는 객체를 통하여 조명하여, 무엇이 진정 하나님의 영광인가? 라는 문제를 심도있게 제시하여 주고 있다. 우리는 세상적으로 명예를 얻고서, 그것을 하나님의 영광이라고 너무나 쉽게 말하고 있지는 않는지?

나는 하나님의 영광은 우리의 성취된 업적(?)을 통하여서라기 보다는 그분이 직접 우리를 통하여 당신의 영광을 나타내시기를 원한다. 우리 모두가 전국 수석, 전교 1등,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법과대학에 다 들어갈 수는 없는 일이 아닌가? 그러면, 그렇게 되지 못하는 사람은 하나님께 영광 돌리지 못하는가? 성경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앞을 못 보는 사람이나,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로 하나님께서 직접 그분의 영광을 드러내시도록 하면 되는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는 삶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나의 생각은 저자의 의견과 같이한다. 우리는 그저 도구일 뿐이다. 그 분이 우리를 사용하시어 그 분의 영광이 나타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은 모세가 왕궁에 있으면서 하나님께 영광이 되었다기 보다는 40년 광야생활 끝에, 그가 아무 것도 아닌 사람으로 되었을 때에 (Nobody), 하나님께서 모세를 쓰시고, 모세를 통하여 그 분의 영광이 드러났다고 보면 된다.

책에서 발견한 몇 가지 저자와 다른 의견을 밝히자면, 제 5 장 (왕위찬탈) 마지막 페이지 (98쪽)에는 사울의 아들이 압살롬이라는 가정을 해 본다면 '요나단의 아들 다윗' 이라고 쓴 것을 '다윗의 아들 요나단' 이라고 표기해야 문맥상 올바른 것이 될 것이다. (아마 typographical error 인 것 같다). 그리고, 제 9 장 (폼나는 우두머리) 중에 '아마사' 와 '요압'의 관계를 설명할 때에 '아비갈' 과 '스루야'가 자매지간이라면 '아마사'와 '요압'은 '외사촌' 이라기 보다는 정확히 말해서 '이종사촌(姨從四寸)' 이라고 설명해야 옳을 듯 싶다.

각 장마다 시작하는 글들은 책읽기에 몰두하도록 만들면서, 끝맺음 글 또한 저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한마디 요약 같은 생각이 들어, 분명한 저자의 생각을 잘 정리해 주고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끝맺고 있다.

'압살롬!

그의 뒤틀린 영성과 일그러진 선택이 낳은 영욕으로 얼룩진 삶의 파노라마를 한 장면 한 장면 살펴보면서, 다윗을 향해 외쳤던 나단(Nathan) 선지자의 말이 가슴을 찔러왔다.
네가 바로 그놈이다!'

압살롬의 삶에서 풍겨나는 그럴 듯한 정신이 나에게 반영되어 끝없이 메아리 치는 것 같다. 성경에 관심 있는 독자여러분들에게 일독(一讀)을 권한다.

'성경주석강해 > 사무엘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압살롬 콤플렉스   (0) 2009.02.10
[스크랩] 내 안의 사울,다윗,압살롬에 관하여>  (0) 2009.02.10
다윗과 압살롬  (0) 2009.02.10
동영상/ 전략가-아히도벨과 후새  (0) 2009.02.10
압살롬(Absalom)  (0) 2009.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