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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티즌 7%만 UCC 제작 경험

은바리라이프 2007. 12. 12. 11:04
네티즌 7%만 UCC 제작 경험
광고단체연 … 신문·TV 광고 보고 인터넷서 추가 검색
2007-12-11 오후 1:59:26 게재

이용자제작컨텐츠(UCC)와 관련된 상품과 이벤트가 봇물 터진 듯이 쏟아지는 가운데 실제 UCC를 제작한 경험이 있는 네티즌은 7.7%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반해 UCC 경험률은 83.1%로 나타났으며 이중 거의 매일 이용한다는 비율은 18.4%로 집계됐다.
한국광고단체연합회가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와 공동으로 인터넷 이용자 346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네티즌 79.2%는 신문이나 방송 등 오프라인 매체에서 접한 광고 등의 내용을 온라인에서 확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20대 이상에서 80% 이상이 이러한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연계 이용 빈도는 월평균 6.12회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실제 구매층이자 경제활동이 왕성한 40대 이상이 가장 많이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오프라인 연계해 정보를 취득한 이후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는 응답이 75.2%였으며, 40대 이상이 긍정변화율(80.9%)이 가장 높게 조사됐다.
인터넷 이용자들의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은 4.46시간이며 5시간 이상 사용자의 비율도 24.7%에 달했다.
이들이 인터넷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즐기는 유료콘텐츠는 동영상 다운로드(50.3%)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음악 다운로드가 뒤를 이었다.
이 조사는 1999년부터 매년 진행되는 정기조사로, 국내 네티즌의 인터넷 사용 행태 및 광고 접촉실태에 대한 종합지표를 제공하고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오승완 기자 osw@nae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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