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이 이땅으로 내려오시기를 기다리는 기간, 교회의 절기중 하나
성경을 보면 재미있는 부분이 있다.
예수님이 태어났을 당시, 들에서 양을 치는 목동들이 제일 먼저 그 사실을 알았다.
그래서 예수님이 태어나신 곳, 베들레헴의 한 여관 허름한 마굿간으로 가서 경배를 드렸다.
(천사들이 목동들에게 한 말)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목자가 서로 말하되 "이제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께서 우리에게 알리신 바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 하고
빨리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인 아기를 찾아서 보고 천사가 자기들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말한 것을 전하니
듣는 자가 다 목자들이 그들에게 말한 것들을 놀랍게 여기되 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새기어 생각하니라
목자들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 (누가복음 2장 11~20절)
그렇다면 유명한 동방박사는...?
마태복음에 나온다.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마태복음 2장 1~3)
예수님이 어디에서 태어난지 바로 알았던 목동들과는 달리 동방박사는 예수님이 어디에서 태어났는지 모른다.
다만,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라는 것으로 추측하여 왕궁인 예루살렘으로 왔을 뿐이다.
그 당시 왕이었던 헤롯은 매우 놀랐다.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자신의 왕위에 경쟁자가 등장한 것이다. 그로인해 헤롯 왕은 그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를 죽이고자 결심하게 된다.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마태복음 2장 7~8)
길을 나선 동방 박사들 앞에 동방에서 그들을 인도하던 별이 다시 나타났다.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그들이 별을 보고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마태복음 2장 9~10)
그리고 그들은 "집"에 들어가 마리아와 예수님께 경배를 드린다.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마태복음 2장 11절)
집....이상하지 않은가? 예수님이 태어나신 곳은 베들레헴 한 여관의 마굿간이었는데..갑자기 집이 나온다. 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누가복음 2장 7절)
아무튼 거기서 동방박사는 헤롯의 음모를 알게된다.
그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그들이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이르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어머니를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애굽으로부터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라 (마태복음 2장 12~ 15)
아무튼, 동방박사는 주님이 주신 꿈을 통해 헤롯 왕의 음모를 알아차리고 도망친다. 뒤 늦게 이 사실을 안 헤롯왕은 분노하여 베들레헴 지경의 모든 남자아이들을 죽이는 유아학살을 자행한다.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기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마태복음 2장 16절)
두살 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인다..?
여기서 알 수있는 것은,
1. 예수님이 태어낫을 당시 예수님은 베들레헴의 여관에있는 마굿간에 계셨다. 2. 그때 들에서 양을 치던 목동이 와서 구유에 놓이신 아기 예수께 경배를 드린다. 3. 예수님이 태어났을 당시에 동방박사에게 별이 떠서 구세주가 태어났음을 알린다. 4. 그들은 그 별을 따라 베들레헴으로 온다. 5. 그들은 "집"에 계신 예수님을 만나고 경배를 드린다. 6. 헤롯 왕은 예수님을 죽이기 위해 영아학살을 감행하는데, 그 기준은 "두 살 이하의 남자 사내아이"다.
시간적인 구성으로 보면 한가지 결론을 얻게 된다.
예수님이 태어났을 때에 뜬 별을 보고 동방박사는 그 별을 따라 출발을 했는데, 베들레헴까지 오는 데 걸린 시간이 2년 정도가 된다는 것이다.
2년.
베들레헴의 동쪽 지역에서, 오는데 2년이 걸린 지역. 그 지역이 동방박사들이 있는 그 "동방"이다. 어디일까?
정통 신학에서는 페르시아 지역의 점성술사들이라고 이야기하지만, 페르시아에서 이스라엘지역까지 가는데 2년이나 걸린다는 주장은 무리가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그 2년이나 걸리는 그 동방은 어디일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