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렉티브 아트의 특성
![]() ![]() 2007/09/12 23:01 |
인터렉티브 아트 의 특성
: 디지털 상호작용 예술
- 넷아트에서 가장 완전하게 구현된다.
1) 접속성 : 개인 혹은 시스템 사이에 일어남 -> 인터넷
2) 몰입 : 원거리 사용자의 몰입 *가상현실
3) 상호작용: 사용자의 몰입에 대한 반작용
4) 변형 : 사용자의 의식적 변형
5) 발생 :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통해 볼수 있는 시각적 발생물
장점 : 창조적 표현, 유연하고 다양한 표현, 대화적 표현, 즉흥적 표현이 가능.
단점 : 미술관 전시에서는 대개 단순한 스펙터클 쇼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작품과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이 실시간에 처리돼야 하며, 정확해야 함.
작품의 설치 비용이 비싸며 기술의 오동작이 작품을 망칠 수 있다는 부담감.
(1) 상호 작용
인터렉티브 아트의 가장 큰 특성이자, 가장 큰 효과적인 측면
인터넷과 멀티미디어로 상호작용성 극대화
인터렉티브 아트가 지향하는 상호작용성 : 누군가와 교제, 공유하고 싶어하는 열망에서 비롯.
-> 새로운 형식 등장 시킴. (컴퓨터 네트워크 상의 공동창작)
1차적 상호작용과 2차적 상호작용이 있음.
ㄱ. 1차적 상호작용 : 맨머신 (man machine )인터페이스 기반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인간-컴퓨
터 대화방식, 즉 인간과 매체간의 기본적 상호작용
맨머신 인터페이스 : 컴퓨터와 그것을 사용하는 인간이 직접 관여하는 키보드나 디스플레
이의 사용방법 등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맨 머신 인터페이스가가 우수하다고 하는 것은 조작하기 쉬워 사용이 용이함
ㄴ.2차적 상효작용
인간과 인간 대화 방식의 상호 작용
멀티미디어 처리가 가능한 컴퓨터 등을 통해 원거리에 있는 사용자들이 멀티미디어 컴퓨터가 제공해주는 여러 형태의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인간과 대화하는 현상으로 서로간에 통신을 하며 원하는 정보를 주고받는 환경.
1차적 상호작용후 행해짐.
예술의 가장 본질적인 요소 극대화. 매체 통해 인간과 인간 상호 소통
인터렉티브 아트 작품들은 작가가 타인과의 상호 능력 증폭시키기 위해 컴퓨터 등 다양한 매체사용
(2) 공간의 확장
갤러리나 미술관에 전시를 한정짓지 않고, 컴퓨터 매체 이용하여 사이버 갤러리 만들어 소통과 관객참여 더욱 유도
관객은 사용자의 개념으로 가상공간에서 상호작용 경험
가상적: 시물레이션으로 존재하는 가상공간
시뮬레이션 : 물리적 실재를 디지털화한 정보로 전환하여 만들어진 이미지.
(3) 첨단 매체의 활용
표현방법의 다양성, 다양한 디지털 데이터의 교류를 통하여 감상자와 함께 호흡하고 진행할 수 있는 상호작용의 영상예술을 가능케 한다.
첨단매체를 활용하기 위한 테크놀로지는 인터렉티브 아트의 필수적 요소(대중성과 소통성 획득)
컴퓨터 : 비디오, 홀로그램 등 다른 영상기술과 연결되거나 독자적 시각예술에 이용
디지털 영상 : 보이지도 존재하지도 않는 세계의 언어(특정의 대상에 결부되지 않는 독립적 가치 체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
인터렉티브 아트를 실현하는데 기반이 된 것은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기술과 디지털화된 정보를 전송하는 통신기술이고, 그 전송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디지털은 임의 접근하여 장소에 구애됨 없이 사용하고 정보를 수신자 측이 장악하도록 되어있는 것이 인터렉티브의 가장 중요한 기능
인터렉티브 아트의 이미지와 관계는 변화
(4) 전문가들의 영합
여러종류의 첨단매체가 활용되기 때문에 각 방면의 전문가들의 도움 조언 필요로 함
개인적으로 진행하기에는 벅ㄹ참 작업이기 때문에 작가는 디렉토리로서의 역할을 하고 보다 전문적인 첨단 테크놀로지는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
요즘 대중들 또는 미술인들은 갤러리에 가기보다는 다수가 만드는 영화를 보러간다.
관객들은 영화의 제작과정과 테크닉 영상미에 민감
인터렉티브 아트는 기술 공유하기에 가능한 것, 앞으로도 공동작업의 필요성
(5) 기존 인터렉티브 아트의 문제점
관람객이 제한된 몇 개의 메뉴얼 안에서 움직임 :전통회화보다 상상력이 더 위축될 수 있다.
인간을 아주 단순하게 메뉴얼화 시킬수 있다.
우리나라 인터렉티브 아트의 경우 작품에 다가서기를 두려워하는 관객과 관객을 믿지 못하는 작가로 양분화
컴퓨터를 직접 매체로 도입한 창작물의 경우 국내에서의 활발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제도권에서 평가유보 또는 절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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