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성경배경사

바리사이파

은바리라이프 2012. 5. 8. 12:33

바리사이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바리사이파, 바리새파 또는 바리새인예수가 활동하던 시대에 존재했던 유대교경건주의 분파를 말한다. 바리사이파의 사람을 가톨릭 성경판에서는 바리사이, 개역한글판에서는 바리새인, 공동번역판에서는 바리사이파 사람, 표준새번역판에서는 바리새파 사람이라고 번역했으나 뜻은 같다.[1] 이들은 이스라엘이 그리스문화의 영향을 받아가는 헬레니즘화로 이스라엘 고유 문화와 신앙을 잃을 것을 우려하여 율법의 가르침을 문자적으로 준수하는데 철저함을 보였으며, 유대교 신학을 계승하는 업적을 남겼다. 종교적으로 천사 등의 영적인 존재를 받아들였고 부활을 믿었기 때문에, 영적인 존재와 부활을 믿지 않는 사두개파와 대립하였다.

[편집] 주석

  1. 예를 들어, 마태복음서 3:7의 경우 다음과 같이 번역되어 있다.
    가톨릭성경 그러나 요한은 많은 바리사이와 사두가이가 자기에게 세례를 받으러 오는 것을 보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독사의 자식들아, 다가오는 진노를 피하라고 누가 너희에게 일러 주더냐?
    개역한글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 세례 베푸는 데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공동번역 그러나 많은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사두가이파 사람들이 세례를 받으러 오는 것을 보고 요한은 이렇게 말하였다. "이 독사의 족속들아! 닥쳐 올 그 징벌을 피하라고 누가 일러 주더냐?
    표준새번역 요한은 바리새파 사람과 사두개파 사람이 많이들 침례를 받으러 오는 것을 보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에게 닥쳐올 징벌을 피하라고 일러주더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