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Q&A

구스여인과 결혼한 모세

은바리라이프 2010. 6. 24. 18:10

Question
  지난 번에도 친절히 해석하여 주셔서 감사 했습니다. 오늘도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민 12:1-16)을 보면 모세가 구스 여인을 취했을 때에 이를 비난한 미리암과 아론이 징계를 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잘못을 한 것은 구스여인을 취한 모세인 것 같은데 왜 다른 사람이 징계를 받습니까?
 2) 지금도 주의 종이 잘못된 행동을 해도 평가하면 안됩니까? 

Answer

* 아래에 질문하신 본문(민 12:1-16)에 대한 설명을 소개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미리암과 아론의 비난(1-3)
 
 모세가 구스 여인을 아내로 맞아들이게 되자, 모세의 형 아론과 누이인 미리암은 모세를 비난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미리암의 이름이 먼저 나오고 아론의 이름이 뒤에 나오는 것은 아마도 미리암이 그 주동자였고 아론이 그것을 동조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모세의 누이인 미리암은 이스라엘 중에서 '여선지자'로 확고한 지도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출 15:20). 그러므로 모세가 생각지도 않았던 함 족속의 여인과 결혼하게 되자, 그 위치에 위협을 느꼈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흑인 계통의 여인과 결혼한 모세가 불결하게 여겨져서 그의 권위에 순종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아무리 위대한 사람이라고 해도. 가족들에게는 결점이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쉽게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아마도 미리암은 모세의 실수를 보고 그를 이스라엘의 인도자라기 보다는 자기 동생으로 보고 책망했을 수도 있다. 또한 미리암과 아론은 여러 차례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으므로 모세에 대해서 소홀히 대했을 수도 있다(2). 우리는 여기에서 영적 지도자는 먼 곳뿐 아니라, 가까이에서도 반역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여호와께서는 미리암과 아론의 불평을 모두 들으셨다(2). 우리는 우리의 모든 불평과 원망을 모두 다 하나님께서 듣고 계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 할 때에 남을 비난하는 일에서 벗어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불평하는 미리암과 아론에게 "모세는 온 세상의 사람들보다 더 온유한 사람이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이스라엘의 인도자로 사용하시기 전에 많은 훈련과 연단을 받게 하셨다. 그는 일을 시작하기까지 약 80년간이나 되는 모진 훈련을 받았다. 그리고 이 훈련을 통해 그는 이미 온유한 인격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에 게 임한 성령은 그가 하나님의 쓰임을 받을 수 있도록 더욱 온유하게 해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온유한 자를 사용하신다.


2. 모세가 취한 구스 여인은 누구인가?

 1) 첫째로 미디안은 구스라는 이름도 가지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이 여인이 모세의 아내인 미디안 사람 '십보라'였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 왜냐하면 모세의 가족들이 모세가 수십 년 전에 행한 결혼 문제를 가지고 이제 와서 새삼스럽게 문제로 삼을 리가 없기 때문이다.

 2) 둘째로 유대인 역사가 요셉푸스는 그의 저서(Antiguittes 2권 10.2)에서 모세가 에디오피아의 공주와 결혼을 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이 이론은 성경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참고로 할 수 있을 뿐이다.

 3) 가장 타당해 보이는 주장은 모세가 그의 아내 십보라가 죽고 나서 광야에서 구스 여인 중의 하나와 재혼을 했다는 설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사건을 놓고 모세가 함 족속의 여인과 결혼함으로 율법의 한도 내에서 이스라엘과 이방인은 "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리고 많은 교부들과 Gerlach는 모세와 이방 여인의 결혼사건을 보고 장차 복음 안에서 이루어질 이스라엘과 이방인간의 연합의 예표를 찾기도 했다.

  어쨌든지 모세가 함 족속의 여인과 결혼한 것은 당시 상황으로 보아 분명히 상식적인 일은 아니었다. 이 사건을 통해 볼 때에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모세가 이방인들에 대해서 넓은 포용력을 가졌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교부들이 이 사건을 통해서 복음시대에 있게될 이방인과 이스라엘간의 연합의 모형을 찾는 것도 일리가 있다.

  그러나 모세가 이러한 연합 차원에서 결혼하지 않았다고 해도 모세의 결혼은 율법을 벗어난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율법은 가나안 족속과의 결혼만 금하고 있기 때문이다(출 34:16). 하나님께서는 결코 모든 이방인들을 다 배척하신 것은 아니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결혼을 금지하라고 하신 민족은 이방인들 중에서 지극히 타락한 민족들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 민족들을 제외하고는 이스라엘이 결혼하는 것을 금하지 않으셨다. 그러나 미리암과 아론은 이스라엘 중심의 편협 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따라서 그들은 모세의 행동을 보고 비평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3. 미리암과 아론의 비난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4-9)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회막으로 부르셨다. 세 사람이 회막으로 나오게 되자, 구름 기둥이 장막 문 앞에 섰다. 그리고 그 곳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론과 미리암을 부르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내가 이스라엘 중에 선지자에게 이상이나 꿈으로 말하였으나, 모세에게는 은밀한 말이나 이상으로 하지 않고 직접 대면하여 말하고, 나의 형상을 직접 그에게 보여주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선지자라고 해서 다 같은 것이 아니고, 그 계시의 수준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아론과 미리암은 자신들도 계시를 받은 선지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모세를 비난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그들 사이에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면에서 현저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셨던 것이다.
 
  선지자들은 특별한 상황에서 하나님의 뜻을 백성들에게 전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나 모세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나라로 세우고, 그 기초를 놓을 자로 세우셨다. 그리고 모세는 그 직무에 충성하였다. 그는 신정 국가의 창건자요, 옛 언약의 중보자로서 모든 선지자 위에 뛰어난 직책을 감당하였다. 히브리서 기자는 모세의 직책을 예수 그리스도의 직책과 비교했다. 모세는 이스라엘 온 집을 맡은 사환으로 봉사하였으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아들로서 봉사하였다. 모세의 직책은 예수님의 직책에 비유될 만큼 위대한 것이었다. 사실상 후대의 선지자들은 모세가 이미 기초를 놓은 터 위에 계속해서 집을 지어나갔을 뿐이다. 그러나 아론과 미리암은 하나님께서 이러한 모세를 두려움 없이 비난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엄히 책망하셨다. 우리들도 성직자의 친족들이 목회자를 쉽게 비난하는 일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일은 매우 조심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떠나셨으며, 구름 기둥도 그들을 떠나 다시 회막 위로 이동하였다. 그 즉시 미리암은 문둥병이 걸려서 온 몸이 눈과 같이 되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녀의 죄를 심판하셨다는 표시였다. 사실상 그녀의 죄는 문둥병과 같은 것이었다. 만일 그녀의 죄를 그대로 방치해 두면, 모세의 가족을 파탄으로 몰고 결국 온 이스라엘마저 심각한 리더십 부재의 위기로 몰아가서 이스라엘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었다(9). 우리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사람을 비난하는 일이 얼마나 큰 죄인지를 알아야만 한다.  


4. 아론의 간청과 모세의 중보기도(10-13)
  아론은 미리암이 문둥병이 걸린 것을 보고 즉시 모세에게 가서 간청했다. 아론은 자신들이 미련해서 죄를 지었으나, 용서해 줄 것을 간청했다. 그때에 이미 미리암의 몸에는 반쯤 썩어서 태어난 아이 같이 썩어 들어가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었다. 모세는 즉시 그녀를 고쳐 달라고 하나님께 간구 하였다.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다음과 같이 대답해 주셨다.
 
  "그의 아비가 그의 얼굴에 침을 뱉었을지라도 그가 7일간 부끄러워하지 않겠느냐? 그런즉 그를 진밖에 7일간 가두고 그 후에 들어오게 할지니라"(14)

'자료 > Q&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도자를 위한 기독교 안내  (0) 2012.02.18
임직될 때 교회에 헌금해야 하나요?   (0) 2011.01.04
성경궁금증 Q&A목록  (0) 2010.01.18
이런저런 궁금증  (0) 2009.10.14
미친 아달랴  (0) 2009.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