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극/요나

아모스 서론

은바리라이프 2009. 11. 12. 22:29

Amos prefatory

아모스서는 총 9장 146절 2042단어로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하젤(G. Hasel)은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30년간 아모스서에 대한 주석이 60개가 등장했다고 지적했습니다.1) Amos는 호세아와 동시대인으로 이스라엘의 국가적 존재를 위협할 정도의 지진이 일어나기 직전, B.C.760년에 수주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습니다.2) Amos는 주로 북왕국 이스라엘에서 예언활동을 했지만 그의 고향은 남쪽 유다의 드고아였습니다(암1:1).3)

Amos는 이스라엘과 그 민족의 죄를 호세아와 요엘보다 훨씬 더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Amos는 選民의 언약파괴를 초래한 것들은 무엇이며, 이방인들의 죄악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설명합니다.4)

여로보암 2세(793-753B.C.) 재위초기에 이스라엘은 요단동편지역을 회복하는데 성공했으나(6:13), 기원전 760년 아람이 요단 동편 지역을 침략함으로(1:3, 13) 차츰 영토를 잃고 있었습니다. 기원전 760년무렵의 이스라엘의 세계는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여로보암 2세는 이스라엘의 종말이 가까웠는지를 깨닫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사치에 탐닉하였습니다(4:1, 5:11, 6:4,6).5)

Amos서의 중심주제는 하나님의 우주적 심판입니다(1:2). 이 예언은 이스라엘의 역사적 상황에만 국한하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 표제는 수신인들의 범위를 확장합니다. 북왕국에서 유다까지로 확장시킵니다. 또한 예루살렘에서 발한 여호와의 음성은 모든 민족으로 확대됩니다.6)

Amos서의 신학적인 주제는 하나님의 주권과 심판: 역사의 흐름을 하나님께서 주관하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우상숭배와 사회적인 불의: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아모스의 메시지는 우상숭배와 사회적인 불의였습니다. 언약과 남은 자: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공의로운 하나님은 눈물을 머금고 그들을 심판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헌신 때문에 거기에는 항상 남은 자들이 하나님의 계속적인 백성의 핵이 되었습니다. 여호와의 날: 주로 이방인의 심판보다 이스라엘의 심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 선지자들을 통해서 말씀하신 것들은 효력이 있다는 것입니다.7)

신약으로의 접근은 가난한자들의 학대와 부자와 가난한 자들의 차별대우의 불식과,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정의가 하수같이 흐르는 것입니다.

1) 레이몬드 딜러드·트렘퍼 롱맨,『최신구약개론』, 571.
2) 반 게메런,『에언서 연구』p. 216.
3) 정규남,『구약신학의 맥』(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6), 262.
4) 폴 R, 하우스『구약신학』, 640.
5) 반 게메런,『에언서 연구』, 219-220.
6) 반 게메런,『에언서 연구』, 221-222.
7) 레이몬드 딜러드·트렘퍼 롱맨,『최신구약개론』, 588-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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